앞선 글에 로쟈님의 의문에 대해 간략하게 답글을 올렸었는데 어느모로 보나 로베르트 반 훌릭의 디공 시리즈는 참 특이한 추리소설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추리 소설 주인공으로 중국인 관리인 디런지엔이기 떄문입니다.

지금이야  동양인에 대한 서양인의 편견이 많이 없어졌지만 이른바 추리 소설 황금기라고 할수 있는 1920~4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동양인의 대표격인 중국인에 대한 서양인들의 편견은 상당했지요.


그래선지 1928년 추리 소설가이기도 했던 로널드 녹스는 미스터리 소설을 쓸때 반드시 지켜야할 사항인 미스터리 기본 규칙인 녹스의 십계를 발표하는데 그중이 하나인 제 5항은 중국인을 등장시켜서는 안된다 라는 것이었죠.

지금 시각으로 본다면 참 웃긴 일인데 이 당시 영국에선 서양인앞에서는 항상 웃고있는 중국인은 머리는 좋으나 속을 알수없는 신비스런 존재란 생각이 퍼져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중국인(동양인)은 알수 없는 신비스런 존재란 서양인의 고정관념에 못을 박은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색스로머의  푸만추(傅滿洲)인데 작가의 설정에 의하면 푸만추는 청대 귀족집안에서 태어나 서구열강에 무너지는 중국의 현실을 목격한후 범죄조직 쓰판에 들어가 보스가 된후 서구국가에 복수하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푸만추 시리즈 제 1탄>


악마같은 얼굴에 녹색눈을 가진 푸만추는 서양 제일의 괴도 뤼팽은 마치 아기처럼 보일정도의 인물인데 그의 목표는 단순하게 돈이나 보물을 훔치는 것이 아니라 고대 중국이 세계를 지배했듯이 자신이 세계를 지배하는 것입니다.소설속에서 푸만추는 항상 죽음을 맞이하지만 다음 작품속에선 다시 불사조처럼 부활해 더욱 강해진 모습을 보여주지요.


ㅎㅎ 푸만추의 비밀이 국내에선 번역되지 않았는데 작년에 이북으로 간행되었네요@.@


이처럼 서양인의 눈에서는 중국인(동양인)은 선한 역이라기 보다는 악한역으로 주로 나오는데 시간이 훨씬 많이 흐른 90년대 조차 홍콩영화속의 선한 영웅의 대표격이었던 이연걸조차 처음 미국 영화인 리셀웨펀4에 나왔을적에는 흉악한 중국 마피아 보스로 나올 정도로 서양의 시각은 쉽게 바뀌지 않은것 같네요.


하지만 한쪽으로 너무 치우지게 그려졌던 중국인의 모습을  바꿔준것도 역시나 서구인 미국의 작가 얼 데어 비거스 입니다.

비거스는 호놀루루 경찰국 소속의 찰리 첸을 주인공으로 하는 시리즈를 발표하는데 첸은 11명의 자녀를 둔 아버지로 그간 서구에 눈에 비쳐진 사악한 중국인이 아니라 뚱뚱한 몸매에 졸린 눈을 가졌지만 중국의 격언을 즐겨 말하는 지혜롭고 유능한 경찰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ㅎㅎ 중국인 탐정이지만 서양 배우가 챈역을 맡았죠>

<얼 데어 비거스의 챨리 챈 시리즈.아직 절판이 안됬으니 구매하셔 읽으셔도 재미있을 겁니다>


앞서 푸만추의 색스 로머나 챨리 챈의 얼 데어 비거스는 소설을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고자 서양인 탐정이 아닌 중국인을 주인공(악당이나 정의의 사도)를 삼았다면 로베르트 반 훌릭은 중국에 대한 자신의 애정 표현의 한 발로로 디공 시리즈를 저술하게 된 점이 약간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교관인었던 반 훌릭은 1943년 중국 충징 대사관에 근문하면서 청대 공안소설 무측천 사대기안을 읽고 주인공 적인걸의 매력에 빠져 이를 번역하다 적인걸을 주인공으로 하는 추리소설 디런지엔 시리즈를 발표하게 됩니다.

비록 서양인의 손에 의해 창작된 디런지엔이지만 저자가 중국에 대한 애정이 깊었고 또 서양에 있는 중국인이 아니라 중국에서 활약하는 중국인 탐정의 모습이었기에 영국의 셜록 홈즈 못지않은 중국의 명탐정 디런지엔으로 될수 있었다고 여겨지네요.


중국인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그렸던 부정적으로 그렸던 지금까지 추리 소설속에 그려진 중국인의 모습은 모두 서양인들이 자신들의 눈으로 그린 것이라 실제 중국인의 모습이라고 하기에는 좀 거시기 했지요.

이제 중국의 경제력이 발전하면서 중국인들도 자국의 작가들이 쓴 추리 소설을 즐겨읽게 되지요.


제 중국 작가의 추리 소설들도 국내에 차츰 번역되는 것 같습니다.앞으로는 영미권에서도 영어로 번역되겠지요.

중국 작가들의 추리 소설들이 세계로 번역되어 나갈때 그간 서양인들의 시각으로 그려젔던 중국인의 모습도 많이 바뀔거란 생각이 드네요.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