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있어 신촌에 갔다가 알라딘 신촌점을 방문했습니다.워낙 알라딘에서 선전을 많이 해 찾기 쉬울거란 생각에 찾아봤는데 자세한 약도를 가지지 않고 있으면 의의로 찾기 힘들더군요.뭐 제기 길치(?)라 그럴수도 있겠지만요.일단 알라딘 신촌점을 방문하실 분들이라면 약도를 출력해서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일단 핸폰 밧데리가 다해서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알라딘 종로점고 마찬가지로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뭐 아무래도 임대료 문제떄문에 어쩔수가 없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지하로 내려가보니 알라딘이 자랑하던대로 복층 구조의 내부가 나오는군요.책은 보지 않고 스윽 한번 둘러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몇분에 불과합니다ㅎㅎㅎ

무슨 말인가 하면 알라딘 종로점에 비해서 신촌점이 상당히 작다는 애기죠.단순 바닥면적만 따진다면 종로점의 한 1/15~20의 채 못될 것 같이 협소하다는 느낌이 듭니다.물론 복층이라 2층면적도 있지만 이거 역시 그 면적이 얼마 안됩니다.

아마 협소한 바닥 면적탓에 일부로 복층으로 인테리어를 했는지는 모르지만,그러다보니 키가 한 180이 넘는 분들이라면 일정 구역에서 머리가 천정에 닿을수도 있을 정도로 상당히 낮은 구조 이기에 키 큰 분들이라면 다소 불편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책들은 상당히 깔끔하게 잘 정리 정돈이 되어 있어 책 찾기가 수월하지만 아무래도 절대적으로 책의 수납 공간이 부족해 다양한 종류의 책은 비치되어 있지 않습니다.그리고 신촌이라 대학가 특성(연대,이대,서강대)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대학생 교재가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알라딘 신촌점이 경우 종로점보다는 직장인의 수요가 없을 테니 대학생용 교재가 많이 필요할텐데 아직까지 이에 대한 대비가 없어 보입니다.

 

죽 들러본 결과 알라딘 신촌점의 경우 종로점과 마찬가지로 접근성은 나쁘지 않으나 종로점에 비해 절대적인 면적의 부족과 고객들의 편의 공간을 위하다보니 앞서말한대로 비치된 책의 종류가 다양하지도 못하고 수량도 많이 부족해 보이더군요.이건 알라딘 종로점과 비교해서도 그렇지만 인근의 헌책방들 예를 들면 연대앞의 정음서적이나 노고산동의 숨어있는 책및 동교동 삼거리의 헌책방에 비해서도 절대적인 책 수량이 부족해 보입니다.

특히 같은 지하에 있는 숨어있는 책방에 비해서는 앞서 말한대로 매장의 크기나 책의 수량,책의 다양성에 비추어 볼 때 알라딘 신촌점의 완패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그나마 알라딘 신촌점이 낫다고 한다면 접근성,컴 검색,깨끗한 인테리어와 고객 편의시설등을 들수 있을 것 같네요.

 

알라딘 신촌점의 경우 그곳을 방문하는 분들이 오다가다 들려서 잠시 쉬면서 책을 보고 구매할순 있어도 다양한 종류의 책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차라리 종로점을 방문하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알라딘 신촌점의 경우 입지상 출점이 가능한 곳이지만 헌 책방이란 특성을 고려할 적에 너무 면적이 좁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물론 임대료 떄문이란 생각이 들긴 하지만 개인이 하는 헌책방(숨어있는 책)보다 면적이 작은 것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종로점과 달리 신촌 지역은 헌책방이 5~6군데 있는 접전 지역입니다.종로점의 판매 호조로 신촌점은 open했는지 모르지만 방문한 결과를 놓고 볼적에 신촌에서 정말로 헌책을 구입하고자 마음을 먹는다면 알라딘 신촌점에 방문했다고 원하는 책을 구하지 못해서 숨책등 근처의 개인 헌책방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단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앞서 말한대로 신촌지역은 직장인보다는 대학생이 많은 곳인데도 불구하고 대학생 교재들이 너무 적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알라딘 신촌점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매장 이전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고 현 매장에서 계속 영업을 하고자 한다면 뭐랄까 대학가에 특화된 상품 구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여겨집니다.

by caspi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2012-03-21 0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기가 작아도 책이 알차다면 얼마든지 좋은 책터가 되리라 생각해요

카스피 2012-03-21 10:42   좋아요 0 | URL
개인적으론 참 아기자기하게 잘 꾸몄단 생각이 듭니다.대다수가 거의 새책같은 책임지만 아쉽게도 베스트 셀러 위주인것 같고 다양성이 부족하단 생각이 드는것이 사실이죠.
단순히 안테나 샵의 기능만이라면 상관없지만 경영의 차원에서 본다면 좀더 고민이 필요한것이 사실입니다.이처럼 멋진 알라딘 중고샵이 판매부진으로 문닫으면 서글퍼 지니까요^^;;;;

수퍼남매맘 2012-03-22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 알라딘 신촌점까지 생겼나요? 오프 라인 서점을 자꾸 안 가게 돼요.

카스피 2012-03-22 22:50   좋아요 0 | URL
ㅎㅎ 생긴지 얼마 안된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