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인류세가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22
박병상 지음, 홍윤표 그림 / 철수와영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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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9 오늘 읽은 책

선생님 , 인류세가 뭐예요?/ 박병상 글/ 홍윤표 그림/ 철수와 영희

이 책을 고른 이유는 "인류세" 란 낱말 때문이었다. 난 인류세가 인류가 내는 세금일 거라 추측했는데 완전 헛다리 짚었다.

"인류세"는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지금 우리 지구가 속한 지질시대를 일컫는 말이다. 지구과학 시간에 배웠던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이런 걸로 봤을 때 지금을 일컫는 말은 "신생대 4기 홀로세" 란다. 하지만 "인류에 의해 지금 지구가 급격하게 변했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딛고 있는 지층 이름을 홀로세와 구별되는 새로운 지질 시대의 명칭인 인류세로 부르자" 고 파울 크뤼천 이라는 과학자가 2000년 멕시코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제안한데서 나온 것이다. 2000년에 제안했다는데 난 이 책을 통해 홀로세, 인류세 모두 처음 들었다. 이래서 평생 공부를 해야 한다니까.

지구를 인류가 독차지 하면서 생긴 여러 문제가 있다. 기상이변, 초미세먼지, 온실가스 증가, 생태계 파괴 등이 있다. 지구 역사상 5번의 대멸종이 있었는데 지금 보여지는 다양한 징후를 볼 때 여섯 번째 대멸종이 멀지 않았다고 본단다. 경각심이 생긴다.

코로나 19도 이런 연장선상에서 탄생한 건지도 모르겠다. 전 국민 아니 전 세계가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게 될지 상상도 못했으니까. 불과 10년 전만 해도 없었던 미세먼지 등 내가 어릴 때 환경과 너무 달라진 지금, 대멸종이 그냥 먼 이야기가 아닌 듯하다. 대멸종이 온다고 마냥 손 놓고 기다릴 순 없지 않겠는가!

저자는 일단 육류 적게 먹기, 가전제품 사용 최소로 줄이기, 이산화탄소 배출 줄이기, 화력 발전소 중단 등을 제안하고 있다. 지금 기름값과 물가가 하루가 멀다하고 오르고 있고 전쟁이 지속되고 있다. 대멸종이 오기도 전에 물가와 전쟁 때문에 세계가 붕괴될 수도 있겠다 싶은데.... 아무튼 예전과 달라진 기상이변을 보면 지구의 미래가 밝지 않다는 건 확실하다.

급식 시간에 보면 어린이들은 고기 반찬을 너무 좋아한다. 고기 반찬은 매번 동난다. 반면 나물이나 채소 반찬은 안 좋아해 항상 남는다. 나도 어릴 때보다 지금 고기를 더 자주 먹는 것 같다. 이것부터 횟수를 좀 줄여야겠단 생각을 한다. 에어컨 사용도 최소화하고 말이다.

"아메리카 선주민" 의 말처럼 " 자연은 후손에게 잠시 빌려온 것" 이 맞다고 생각한다. 우리 후손에게 건강한 지구를 물려줘야 할텐데 그럴려면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해야겠다.

(덧) 이 시리즈 두 권 읽었는데 인문학 교양서로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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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한마디 우리 노래 - 삶을 노래한 옛사람의 말, 2022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천개의 지식 21
정혜원 지음, 조에스더 그림 / 천개의바람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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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8 오늘 읽은 책

딱 한마디 우리 노래/ 정혜원 글/ 조에스더 그림/ 천개의바람

사람의 인생에서 음악이 빠진다면 어떨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희노애락의 순간 뿐 아니라 공기처럼 늘 함께하는 음악. 이 책은 우리 조상들의 음악 이야기를 아주 흥미롭게 들려준다. 고등학교 국사 시간 또는 고문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여기서 다시 마주하게 되어 반가웠다. 그 땐 진도 나가고 외우기에 바빠 대충 제목만 알고 있던 노래들에 대해 세세하게 알게 되어 아주 유익했다 .

이 책은 우리 조상들이 즐겨 부르던 대표적인 노래를 시대별로 나열해 찬찬히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한국사와 음악을 동시에 알게 되는 잇점이 있다. 고조선 시대의 노래인 공무도하가부터 시작해서 조선 시대 아리랑까지 쭈욱 훑어보면 노래 안에 녹아든 조상을의 삶을 느낄 수 있다. 모든 예술 작품이 그렇겠지만 삶과 분리된 예술은 있을 수 없고 그 당시 창조된 예술은 시대상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기에 여기 실린 노래 하나하나가 참 중요하다.

안타까운 건 학창시절에 이런 조상의 삶이 녹아든 노래를 너무 수박 겉핥기식으로 제목만 후다닥 암기하며 배웠다는 거다 . 한 예로 고구려 시대 유리왕이 만든 황조가. 들어본 적이 있을 거다. 그 "황조"가 노란 새 즉 꾀꼬리를 말한다는 걸 이 책을 읽고서야 알았다 . 그 때 이런 책이 있었거나 이 책의 저자처럼 재미나게 설명해 주시는 선생님이 계셨었더라면 좀더 일찍 더 많은 걸 공감하고 누릴 수 있었을텐데 .... 그런 의미에서 요즘 어린이들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이렇게 풍부한 자료를 접할 수 있는데 다른 것에 마음을 빼앗기는 경우가 많으니 그 또한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 조상들이 즐겨 부르던 노래와 그 속에 담겨진 뜻이 궁금하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삶을 노래한 옛사람의말" 이라는 부제처럼 노래는 곧 말이다. 지금도 많은 노래가 나오고 있다 . 그 노래 또한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을 대변하고 있음에 모두 동의할 것이다. 요즘 즐겨 듣거나 부르는 노래가 무엇인지 가만 떠올려본다. 그 노랫말이 내 삶과 닿아 있기에 끌리는 거겠지?

(덧)딱 한마디 시리즈 좋아하는데 이번 책도 아주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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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당신의 문해력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김윤정 글 / EBS BOOKS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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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7 오늘 읽은 책
EBS 당신의 문해력/ ebs제작팀 / 김윤정 글

본교 교학공 독서 동아리에서 함께 읽어보고 나누기로 한 책이다. 유투브에 관련 영상이 많다고 하는데 찾아보진 않았다. 나도 몇 년 전부터 요즘 학생들의 가장 큰 학습 문제가 "문해력 저하"라고 느끼고 있어서 매 문단 격공하며 밑줄 치며 휘리릭 읽었다.

수업하다 보면 작년 3학년보다 어휘력이 떨어진다는 걸 느낀다. 5학년이 3학년보다 뒤쳐지는 이유는 뭘까? 열악한 가정환경 때문일까? 그것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겠지만서도 결국 개인이 독서를 많이 안했다는 거다 . 3개월 온책읽기 지도해서 수준을 많이 올려놨다 . 물론 아직도 중학년 수준도 안되는 어린이도 있다. 하위권은 언제나 상수로 존재하니까 . 교사는 중위권이 하위권이 되지 않고 상향되도록 학급경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그래서 올해 처음으로 단어장을 쓰고 있다 . 특히 사회 시간에 어려운 낱말이 많이 나오는데 교과서에 써져 있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무조건 단어장에 써서 집에 가서 낱말뜻을 조사하라고 한다. 그외 수업 시간이나 독서하다 나오는 어려운 낱말은 무조건 단어장에 쓰라고 5월부터 안내했다. 아직은 2-3명만 열심히 하고 대부분 대충 하는데 꾸준히 지도하면 성장할 거라 믿는다.

우리 반은 아침 자습 시간에 온책읽기를 한다. 한 명이 한 쪽씩 돌아가며 낭독을 하는데 "읽기 유창성" 떨어지는 어린이가 학기초에 여러 명 보였다 . 말은 유창하게 하면서 읽기능력은 또래보다 떨어지는 경우다 . 이 책을 보니 어휘력이 떨어져서 생긴 결과인 것 같다 . 생경한 낱말이 나오면 읽기 유창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말하는 속도에 비해 읽기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경우다 . 그래서 반 전체에게 3월부터 가정 독서할 때 무조건 큰 소리 내어 읽기 숙제를 내줬다. 3개월이 지났다 . 숙제 성실히 한 어린이는 나아졌고 아직도 그대로인 어린이도 3-4명 있다 . 숙제를 안 한 거지. 보호자도 별로 관심 없고 . 내일부터 매일 남겨서 읽게 해야겠다.

보호자한테 일독을 권하고 싶다 . 특히 문해력이 낮은 어린이의 보호자에게 빌려 드리고 싶은데 과연 읽으실까. 보호자도 수학은 평가지 보면 금방 잘하는지 못하는지 표가 나서 안되겠다 싶어 수학 학원 보내고 하는데 문해력 낮은 건 의외로 담담하다. 학력의 기초는 문해력인데 모르시는 거지 .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도 문해력이 기본인데 말이다. 경험상 고학년 보호자는 의외로 아이의 현상태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 그냥 한글 뗐으니 유창하게 잘 읽겠지 막연히 믿고 있다 . 실상은 아닌데... 학교에서 내가 학기초에 읽기를 시켜보고 보호자 상담 때 유창성이 떨어지니 집에서 신경 써달라 알려주면
- 집에서는 잘 읽는데요
이런 답답한 소리를 하신다.
속으로 사회 교과서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는데 무슨 소리 ? 쉬운 그림책이나 늘 읽던 책을 잘 읽는 거겠지 . 한숨이 나오고 안타깝다 .

우리 반 어린이 중 문해력 특히 읽기 유창성이 떨어지는 아무개 보호자가 꼭 이 책을 읽었으면 싶다 . 더 늦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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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번째 달의 마법
한정영 지음, 이한재 그림 / 올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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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6 오늘 읽은 책

33번째 달의 마법/ 한정영 글/이한재 그림/올리

다양한 장르의 책을 쓰시는 한정영 작가님께서 이번엔 양장본을 내셨다. 길냥이가 주인공인 판타지 동화라니 당장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중학년 정도에 적격인 동화이다. 외눈박이에 다리를 저는 길냥이 봄이는 지긋지긋한 거리 생활을 벗어날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33번째 달이 뜨는 날이 바로 그 날이다. 고양이에게는 33번째 달이 뜨는 날 사람으로 영원히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믿지 못할 비밀이 숨어있단다.

드디어 그 날, 봄이는 어렵게 찾은 의류수거함에 들어간다. 거기서 마음에 드는 옷을 찾아입고 사람이 되어 그 옷주인을 찾아간다. 옷주인은 태이라는 여자 아이였다. 태이는 자신의 모습을 하고 있는 봄이에게 뜻밖의 부탁을 하고 봄이는 그 부탁을 들어주게 된다. 하루, 이틀, 사흘이 지나간다. 이제 봄이는 사람으로, 태이는 고양이로 완전히 운명이 바뀌려는 순간, 봄이가 잊고 있었던 소중한 진실이 기억난다. 그 진실을 읽는 순간, 나도 모르게 감동의 소용돌이를 마주하게 된다. 반전은 덤이다. 봄이와 태이 이야기 기대 많이 해도 된다 .

이 작품 보고 작가님의 역량에 다시 한 번 놀랐다. 예전부터 여러 장르를 쓰시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 재미있고 따듯하고 감동적인 판타지 동화를 써주시다니 독자로서 감사 드린다. 의류수거함에 올라앉아 있던 길냥이를 보시고 이런 이야기를 창작해 내시다니 새삼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장르를 잘 쓰기도 어려울 것 같은데 어린이/ 청소년과 다양한 장르를 종횡무진 누리시니 진짜 존경스럽다. 매번 페이스북에 12가지(?) 이야기가 있다고 자랑하시는데 뻥이 아니라 진짜 아이디어가 넘치시는 게 맞는 것 같다. 다음엔 어떤 장르의 어떤 이야기를 들고 오실지 궁금하다.

(덧)책을 보고서야 알았다. 겨울에 추위 피하러 의류수거함에 길냥이가 들어가면 못 빠져나와 위험할 수 있다는 걸.

(덧)33번째 달이면 2년하고 9개월인데 매월 보름달을 보는 건 아닐테니 온이는 아직 33번째 달을 맞이한 게 아닌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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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평화통일이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21
김병연.배성호 지음, 이재임 그림 / 철수와영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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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5 오늘 읽은 책

선생님, 평화통일이 뭐예요?/ 김병연, 배성호 글/이재임 그림/ 철수와 영희

5. 18일 이후로 오랜만에 책을 읽었다. 마침 6월이 다가오는데 호국보훈의 달과 어울리는 주제의 책이라 반가웠다.

<선생님, 평화통일이 뭐예요?>는 우리 어린이들에겐 별로 관심의 대상이 아닐 법한 통일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다행히 옆에서 선생님이 조근조근 설명하듯이 구어체로 써져 있어 어려운 주제이지만 술술 잘 읽힌다. 그게 장점이다.

어린이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국민 가운데 통일의 당위성에 대해 수긍하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은데 이 책은 왜 평화통일을 지향해야 하는지 조목조목 이해하기 쉽게 잘 알려주고 있다.

한반도에 있는 군인수를 모두 합하면 200만명이 되고 이 수는 세계 2위가 된다는 것은 충격이었다. 더불어 우리나라처럼 징병제를 하는 나라는 60여개국, 모병제를 하는 나라는 120여개국, 나머지는 군대가 없다는 사실도 기억해야겠다. 위 두 사실만 봐도 왜 평화통일을 해야 하는지 답이 나오는데... 아니 이산가족만 생각해 봐도 평화통일의 당위성이 충분하지 않나 싶은데 통일을 굳이 해야 하나 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을 걸로 예상된다. 교실에서 어린이들에게 물어봐도 시큰둥하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평화통일의 당위성을 말하기에는 이산 가족의 아픔보다는 모병제로의 가능성과 국방비로 나가는 수많은 예산을 다른 복지에 쓸 수 있다는 게 더 설득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평화 통일을 해서 얻는 실제적인 내 삶의 변화가 훨씬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정부의 공식적인 통일 방안으로 "민족공동체통일방안" 3단계가 있음을 알았다.
1단계 -화해.협력
2단계-남북연합
3단계- 통일

통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으로 서독이 동독과 통일하는 과정에서 갈등과 경제적 부담이 컸음을 드는 걸 봤다. 하지만 이렇게 점진적으로 통일을 추구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훨씬 나라 발전에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전쟁세대보다 전후세대가 훨씬 많은 시기가 되었다. 통일의 필요성을 느끼는 세대가 그만큼 줄어들었다는 의미인 셈이다. 이럴 때 이런 책이 나와줘서 고맙다. 통일 교육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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