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최후의 해결책 새로운 셜록 홈즈 이야기 3
마이클 셰이본 지음, 최준영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셜록 홈즈 전집이 완간된후 황금가지에서는 새로운 셜록 홈즈 이야기란 작품을 3권을 간행하는데 마지막 작품이 최후의 해결책이다.

황금가지에서 발행한 새로운 셜록 홈즈 이야기는 셜록 홈즈 탄생 12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된 코난 도일에게 바치는 헌정작들을 모은책들로 셜록 홈즈의 최후의 해결책은 퓰리처 상 수상 작가 마이클 셰이본의 소설이다.

 

셜록 홈즈의 최후의 해결책은 이 시리즈 1권인 셜록 홈즈 마지막 날들처럼 셜록 홈즈의 만년을 그리고 있다.이 책은 마지막 날들보다는 몇살 젊은 89살의 셜록 홈즈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마지막 날들이 주로 예전의 회상씬이 많다고 한다면 이작품은 2차 대전중에 활약하는 홈즈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최후의 해결책은 은퇴 후 시골에서 한가롭게 살고 있는 89살의 셜록 홈즈의 앞에 나치로부터 도망친 9살의 벙어리 소년과 앵무새 한 마리가 나타나고 이 앵무새는 일종의 암호 같은 숫자를 독일어로 말한다.이후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앵무새는 사라지는데 이 사건에 흥미를 느낀 셜록 홈즈는 노구를 이끌고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한다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시리즈 1권인 셜록 홈즈 마지막 날들처럼 홈즈의 만년을 다루고 있지만 2차대전을 배경으로 독일 스파이와 앵무새가 내뱉는 수수께끼의 숫자 암호,그리고 살인사건을 비록 예전처럼 몸은 날래지는 않지만 여전히 녹슬지 않는 날카로운 추리로 사건을 해결하는 홈즈의 풍모를 잘 그리고 있기에 상당히 흥미로운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하지만 역시 노년의 홈즈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니 홈즈하면 같이 생각나는 인물들이 전혀 없어 역시 오리지널 홈즈 시리즈에 비해서 무언가 2%로 부족하단 생각이 드는데 아무래도 홈즈의 전성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면 오리저널 작품과 비교되는 부담 때문에 살짝 시기를 변변경한 것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 작품은 장편으로 만들기 보다는 단편으로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임팩트가 있었을텐데 장편으로 하다 보니 약간 늘어지는 감이 없지 않아 보이는데 아무래도 노년의 홈즈에 대한 부분과 살고 있는 배경을 설명하다보니 그런 것 같다.

 

개인적으로 코난 도일역시 장편보다는 단편이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드는데 홈즈 이야기를 새로 쓰는 작가들도 단편 위즈로  썼으면 어떨까 싶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