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5 (양장) - 셜록 홈즈의 모험 셜록 홈즈 시리즈 5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시드니 파젯 그림 / 황금가지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난 도일은 1891 3, 도일은 런던에서 안과병원을 개업했지만 역시 환자가 찾아들지 않았기 때문에 네사람의 서명에 힘입어 아예 저술 쪽에 전념하기로 스트랜드 매거진(he Strand Magazine) 셜록 홈즈 단편 추리 소설을 발표해 나갔다.

셜록 홈즈가 대중들에게 본격적인 등장은 바로 이때부터라고 볼 수 있는데 매달 1편씩 1년에 걸쳐 연재된 작품들은 큰 인기를 끌어 잡지의 매상도 올라가고 도일의 원고료도 인상되었다고 한다.그래서 1892년에 처음 발표된 12편의 단편을 모아 셜록 홈즈의 모험(The Adventures of Sherlock Holmes)이란 첫 단편집을 출판한다.

 

보헤미아 왕국 스캔들

빨간 머리 연맹

신랑의 정체

보스콤 계곡 사건

다섯 개의 오렌지 씨앗

입술 삐뚤어진 사나이

푸른 카벙클

얼룩 띠의 비밀

어느 기술자의 엄지 손가락

귀족 독신남

녹주석 보관

너도밤나무집

 

홈즈는 탐정기계,추리 머신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비인간적인 측면이 강한데 동료인 왓슨이 의뢰인과 결혼할 정도이지만 홈즈는 여성에 대해서 재미있는 사건을 가지고 온 의뢰인이 아니면 관심도 가지질 않는다.그런 홈즈가 유일하게 관심과 흠모를 가졌던 여인이 바로 보헤미아 왕국 스캔들에 나오는 아이린 애들러다.

이것이 보헤미아 왕국을 뒤흔들어 놓은 사건의 전모입니다. 또한 이 사건은 홈즈의 전생애를 통한 단 한 번의 패전이기도 했습니다. 그때까지 홈즈는, "여자의 지혜는 얕아." 하고 입버릇처럼 말해 왔지만, 그 사건 이후로는 그런 말을 입 밖에도 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따금 아이리인의 이야기가 나오면, 벽난로 위를 힐끗 바라보면서,

"저 여성은.........." 하고 존경이 담긴 어조로 말하곤 하였습니다.(보헤미안 스켄들중에서)

주홍색 연구에서 홈즈는 왓슨이 포우의 뒤팽의 추리를 칭찬하자 뒤팽의 추리를 혹독하게 비난하는데 보헤미아 왕국 스캔들은 바로 포우의 도둑맞은 편지의 변형으로 아마 도일의 추리 소설의 창시자 포우에게 바치는 오마주가 아닌가 싶다.

 

셜록 홈즈의 단편 추리 소설중에서 항상 수위에 오르는 작품이 바로 빨강머리 연맹인데 편하게 일하면서 많은 급료를 주는 단 하나의 조건은 바로 빨강머리어야 된다는 것으로 이 이면에는 무서운 범죄가 도사리고 있는데 별거 아닌 것 같은 사건에서 중대한 범죄를 해결한 홈즈의 명 추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그리고 이 단편에서 홈즈는 돈을 위해서 탐정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그 자체가 보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이런 일을 뒤에도 종종 있어 이 탐정이 과연 어떤 돈으로 끼니를 해결할까 걱정스럽게 만들어 준다.

은행장인 메리웨더 씨는 홈즈의 곁으로 다가서서 그이 손을 굳게 잡고,

"홈즈 씨,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은행이 어떤 방법으로 당신에게 보답을 해 드려야 할까요? 어떤 식으로 감사를 표시하면 좋겠습니까?"

"천만에요. 제가 오히려 사례해야 할 일입니다."

홈즈는 빙긋 웃고,

"아뭏든 이렇게 재미있는 사건이란 좀처럼 없는 법이죠. 어쨋든 이로써 영국에서 악당이 한사람 준 셈입니다."(빨강 머리 연맹중에서)’

 

입술 삐뚤어진 사나이에서 홈즈는 왓슨도 알아보지 못할 변장 실력을 보여주며 얼룩 띠의 비밀에서는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잘 연출한다.

푸른 카벙클에서는 보석을 삼킨 거위라는 진부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지만 커다란 모자를 통해서 모자 주인을 추리하여 왓슨을 놀라게 하는 장면은 매우 재미있는데 여기서 당시 유해하던 골상학을 이용하고 있다.

홈즈는 대답대신 모자를 머리 위에 올려놓았다. 그러자 모자는 이마를 완전히 가리고 코 끝에 와서 닿았다.

"이렇게 큰 머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그 속에 든 것도 상당할거야."(푸른 카벙클중에서)

 

셜록 홈즈의 모험은 셜록 홈즈의 첫 단편집으로 각 단편들마다 편차는 있으나 모두 재미있게 읽을수 있는 작품으로 셜록 홈즈의 매력을 듬뿍 맛볼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