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미스터리 걸작선 3
정태원 옮김 / 태동출판사 / 1999년 10월
평점 :
절판


1999년에 태동에서 나온 J미스터리 걸작선 시리즈는 모두 3편이 출간되었는데 국내에서 가장 많은 추리 소설을 보유하고 추리 소설 번역의 대부라고 불리우던 고 정태원님이 번역하셨다.

 

J미스터리 걸작선 시리즈의 후기에 이런 글이 있다.

일본 추리작가 협회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펴낸 책이 본 앤솔로지다.그러나 일본에서 나온 책과는 내용이 다르다.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사정이 있다.협회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단편집이라면 50년을 대표할만한 최고작가의 최고작품을 넣는 것이 당연하다.그러나 일본에서는 이런 단편집을 낼수없다.왜냐하면 그런 단편들은 이미 다른 선집이나 개인 단편집으로 나와있고 그 책들이 절판되지 않고 지금도 출판되기 때문에 중복 출판이 되는 것이다.때문에 일본에서 이미 소개된 작품이 아닌 것을 모아 출판할 수밖에 없었다.그런면에서 보면 본 단편집이 50주년을 기념하는 정식 단편집이라 할수 있다.

즉 아쉽지만 이 책은 일본 추리 작가 협회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출간되었지만 저작권 문제등으로 최고작가의 최고작품을 넣지 못했다는 것이다.그러다 보니 일본 최고의 작가의 작품들이 들어 있진 않지만 그 덕분에 특정 인기 작가의 작품이 아닌 일본의 추리 문학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다양한 작가의 단편들을 볼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J미스터리 걸작선 3에는 모두 18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삼층의 마녀-야마자키 요코

꿀과 독-구사카 게이스케

지나치게 소문을 모은 사나이-이시자와 에이타로

복수는 그녀에게-고이즈미 키미코

기억-사사자와 사호

악마는 악마-츠츠키 미치오

변신-야마무라 미사

밀폐도-모리무라 세이이치

좋은 이름-도요타 아리츠네

기괴한 창조-조 미사유키

거미집-이쿠시마 지로

거짓말-와타나베 온

퀸 감옥-기타 모리오

붉은 꽃-미나카미 츠토무

어느 부인의 프로필-미즈타니 준

골초는 빨리 죽는다-이자와 모토히코

절벽에서의 비명-나즈키 시즈코

어느 선량한 청년의 출납부-니시가와 기노유키

 

3권 역시 대부분 생소한 작가들의 작품인데 그나마 이름이라도 아는 작가는 기억의 사사자와 사호나 증명 시리즈로 유명한 모리무라 세이이치 70년대 삼중당에서 나온 죽음의 유역의 저자 미나카미 츠토무정도가 아닌가 싶다.

생소한 작가들의 작품이기에 편견없이 읽을 수 있었는데 작품간의 편차기 있지만 요즘 번역되는 일본 추리 작가들이 아닌 작가의 작품을 읽는다는 점에서 좋았단 생각이 드는데 개인적으로 삼층의 마녀,꿀과 독,기괴한 창조등이 재미있었단 생각이 든다.

 

3권 역시 절판되어 헌책방에서 밖에 구할 수 없는데 국내의 소개되지 않는 작가들의 단편을 읽을 수 있기에 혹 보인다면 구매해서 읽어봐도 좋을 것이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