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세스 - 전5권
크리스티앙 자크 지음, 김정란 옮김 / 문학동네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집트하면 생각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얼마전에 축출당한 이집트 독재라 무바라크를 떠올리는 사람은 시사에 밝은 분일테고,아마 보통은 파라오,피라마드,스핑크스,미라등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그런데 이마저도 보통은 책에서 본 것이 아니고 영화 미이라1,2를 떠올리면서 생각하지 않나 싶다.

사실 이집트는 우리와 먼 나라인데다 역사적으로도 별로 연관성이 없어 그닥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없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 역사가 짧은 유럽의 경우 서양 문명의 근원을 이집트에서 찾는지라-뭐 그렇다고 이집트를 우대하거나 그렇지않고 오리려 이집트 유물을 많이 약탈했다-이집트학이 상당히 발전했다고 볼수있다.

이집트학은 영국이 상당히 앞서가고 있는데 프랑스의 경우도 영국못지 않게 이집트학이 발전한 나라로 이집트 문자인 상형문자의 비밀을 풀은 프랑스인 샹폴리옹의 경우에도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에서 발견한 로제타 스톤을 연구해사 상형문자를 해독했던 것이다.

 

우리의 경우 이집트의 유명한 파라오 이름을 데라고 하면 대부분 잘 모르거나 아니면 혹 이집트에 관심이 있다면 이집트의 마지막 파라오인 클레오파트라여왕이나 대 피라미드를 세운 쿠푸왕정도의 이름을 댈지 모르겠다.하지만 좀더 이집트에 관심이 많은 이라면 아마도 이집트 신왕국 시대의 절대 군주인 람세스 2세를 들지 않을까 싶다.

알서 말한대로 람세스 2세는 우리와는 거의 연관이 없는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다 보니 그 이름을 아는 사람도 드물지만 서구에선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이나 로마의 시저만큼이나 유명한 인물이라고 할수 있다.

람세스 2세는 이집트 파라오중 2번째 오랜기간 재위에 올랐던 인물로 히타이트족·리비아족과의 전쟁 이외에도 방대한 건설사업과 이집트 여러 곳에 거대한 자신의 조각상 많이 만든 것으로 유명한데 그의 치세에 이집트는 대단히 번영해서 백성들이 많은 존경을 받은 인물이었다.

이처럼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성경에 모세를 쫒은 인물이 람세스 2세라고도 하는데 그의 치세와 모세의 행적이 잘 일치되지 않는다고 한다-상당히 매력적인 인물이기에 서양에서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소설로도 나온 모양이다.

 

프랑스 작가 크리스티앙 작크의 람세스는 90년대 말에 나온 작품인데 람세스의 재위기간과 그의 다양한 업적때문인지 5권이나 되는 대작 장편소설이다.

람세스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세티와 어머니 투야 사이에서 형 셰나르에 이어 둘째로 태어난 람세스는 종종 아버지 세티로부터 파라와의 계승자격이 있는지 시험을 받는다.람세스는 킵이라는 일종의 대학을 다니면서 세타우, 아메니, 아샤,와 나중에 이스라엘인을 데리고 독립하는 모세등과 친분과 우정을 나누게 된다.

람세스는 이제트란 여인과 사랑을 나누면서 여러일을 하다가 아버지 세티의 명을 받고 누비아 반란을 진압하러 가게된다.누비아에서 반란군의 반란 이유를 들은 람세스는 그들의 말을 들어주어 평화적으로 반란군을 진압하고 나중에 부인이 되는 네페르타니를 만나게 된다.

아버지 세티의 사후 유언에 따라 파라오가 되고 이집트를 잘 통치하면서 백성들의 인심을 얻게 된다.이후 철기로 무장한 히타이트의 침공에 막서 카데시 전투에서 용감히 이집트를 수호하고 히타이트와 평화조약을 맺고 평화시대를 열게 된다.하지만 람세스는 히타이트의 첩자 오피르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는데 오피르는 파라오자리에 밀린 형 셰나르와 손을 잡았다가 결국 모두 죽음을 당한다.한편 친구 모세는 신의 계시를 받고 이스라엘인을 데리고 떠나려하고 람세스는 친구 모세를 설득하다 실패하자 그를 놓아준다.

람세스는 그의 재위기간 동안 태평성대와 이룩하는데 둘째아들 메렌프타를 파라오로 임명하고 친구이자 신하였던 아메니와 여행하던 중 죽게 된다는 내용이다.

 

크리스티앙 자크의 람세스는 실로 람세스란 한 인물의 평생을 추적한 작품인데 이 책이 내용에는 히타이트와 전쟁을 벌인 카데시 전투와 같은 실제 역사적 사실이 있는가 하면 소설이다 보니 모세의 이야기와 같이 작가의 허구의 소산이 소설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작가 스스로도 이 소설을 쓰기 위해 많은 자료를 수집했고  하루 5시간 수면, 12시간 집필의 강행군을 했다고하니 이 작품에 쏟은 작가의 열정을 짐작할 수 있겠다.

 

작가의 노력만큼이나 람세스에 담겨 있는 내용은 정말 방대하다고 할 수 있다.람세스 2세란 인물에 대하 다루고 있지만 작가는 당시의 역사를 재연하기 위해 방대한 자료를 수집했다고 하는데,책을 읽으면 이집트 신왕국기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아버지 세티 1세와 아들 람세스 2세의 재위기간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들과 전투들-누비아 정벌이나 카데슈 전투등-과 출애굽기로 알려진 모세와의 관계-이건 작가의 허구의 소산이 아닌가 싶다-라든가 당시 이집트의 문명과 생활상,및 역사으로 기록된 이집트와 히타이트관의 갈등등이 자세히 그려져 있어 이 책은 그냥 평범한 소설이 아닌 역사소설이자 정치 소설,그리고 종교소설의 3박자를 갖춘 작품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