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의 종말
폴 R. 에얼릭 & 앤 H. 에얼릭 지음, 하윤숙 옮김 / 부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진화의 종말이란 책은 얼마전에 읽은 책인데 책 제목이 진화의 종말이어서 진화론이 이론적으로 오류가 들어나 용도 폐기되었다는 내용인줄 알았더니-실제 미국의 몇 몇주에서는 진화론과 창조론을 동시에 가르친다고 한다- 책을 읽어보니 그게 아니어서 약간의 오해의 소지가 있어 보인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진화란 생물학에서 생물 집단이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변화를 축적하여 집단 전체의 특성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새로운 종의 탄생을 야기하는 과정을 가리키는 말인데 저자들은 생물학에서 말하는 진화론에 환경과 정치를 접목해 본서 진화의 종말을 저술했다.

 

이 책에서 인류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생물체 중 단 하나의 종(호모 사피엔스)일 뿐이라는 것이 진화의 드라마틱한 역사 속에서 확연히 드러나는데도 불구하고 인류는 스스로를 지구상의 지배자로 인식하면서 수많은 생물종을 멸종시키고 지배종인 자신 또한 문명 진화과정에서 발전이란 미명하에 자연을 파괴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이에 따라 변화된 환경의 영향을 받아 미래의 '멸종 위기종'으로 몰리고 있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인류의 진화는 끝났고 종말을 고할거라고 말하고 있다.

진화의 종말에선 인류는 단순한 유전적 진화에만 그치지 않고 문화적 진화를 겪음으로 인해 인류가 지구상의 지배적 동물로 등극했다면서 그 중심에는 인류의 두뇌가 증대하면서 언어와 의식을 만들어내는 신경 체계가 발달돼서 한차원 높은 진화를 하게되고 다른 종을 능가하게 되었고 농업 및 과학기술 혁명으로 인한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게되고,과학과 기술의 발전덕에 자원과 자연세계를 다루는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해가지만 그로인해 바다 깊은 곳에서부터 극지방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자연을 철저히 파괴하는지 또 그로 인해 동식물 분포를 바뀌고 생명의 화학적 환경을 바꿔놓음으로서 지구 곳곳의 생명체들이 어떻게 가까스로 살아남거나 멸종을 당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그리고 인류 역시 스스로의 기술발전에 따른 진보에 따른 고통을 받는데 자원고갈,환경파괴에 따른 기후변화,과소비에 의한 경제문제등으로 문명의 지속여부 자체를 위협받는 결과에 다다르게 되었음으로 보여주고 있다.

 

진화의 종말은 진화론과 환경 생태론이 결합된 과학서이기에 솔직히 내용도 내용이지만 단어도 생소한 것이 많아 읽기가 쉽지않은 편이다.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머나먼 미래의 내용이 아니라 바로 현재 우리와 관련된 것들이다.

진화의 종말을 보면서 새삼 생각나는 것이 바로 올 여름의 우면산 산사태이다.18명의 목숨을 앓아간 우면산 산사태는 단순히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산사태가 일어난 인간의 힘으로 어쩔수 없는 자연재해가 아니라 인간이 건설한 인위적인 도시인 서울은 온통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구성되어 비가 와도 물이 지면 아래로 들어갈 수 없는 구조이고  풀과 나무가 있는 초원과 숲이 부족하여 강우수를 그대로 지면위로 들어내기에 폭우가 내리면 그 물이 한군데에 몰려 있다가 마치 댐이 터진양 어는 한곳으로 몰려서 나올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에 인간이 만든 재앙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지난번 우면산 사태는 인재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지만 일각에서 주장하듯이 서울시의 관리 소홀이라기 보다는 인간이 진화하면서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필연적인 결과란 생각이 든다.

 

진화의 종말에선 이런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생기는 재앙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서울의 우면산 사태는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책속에서 말하는 거대한 지구의 환경문제에 대해 아주 사소한 사건이라고 말 할수 있을 것이다.우면산 사건은 서울 시민들에게는 매우 커다란 쇼크를 준 사건임에 틀림없지만 이런 사건은 지금도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책속에서 저자는 인류는 유전적·문화적 진화 덕분에 지구상의 모든 종을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하게 되었지만  강력한 과학·기술에 힘입어 지구를 인간 마음대로 마음대로 변화시키면서 마음껏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그 결과 자연과 환경을 파괴되었고 그에 따라 환경역시 인간에게 그 보복을 하고 있다면서 인류가 이런 환경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책 제목처럼 인류는 더 이상 진화하지 못하고 멸망할 것이라고 무서운 예언을 하고 있다.

인류도 현재 책속에서 말하는 환경 재앙의 무서움을 절실히 깨닫고 있는 것 같다.얼마전 뉴스를 보니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는 선진국 위주의 교토 의정서를 전 세계 국가가 참여하는 다른 협약으로 교체하려 한다는 기사를 봤다.

"인류는 우선순위를 재조정해 인구과잉, 경제 불평등, 환경 회복력 쇠퇴 같은 문제에 먼저 나서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를 새롭게 재조직해 상호협력을 시도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처럼 인류는 이제 우리가 그동안 무시하고 파괴했던 자연 환경에 용서를 구하고 그와 더불어 공존하는 세계를 만들어야 한다. 인류가 환경에 미친 영향을 반성하는 일은 자신조차 멸종의 위기로 몰아가는 인류의 미래에 작은 희망이 될 것이며 진화의 종말이 아닌 새로운 진화의 시작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