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만세 그림이 있는 동시
이상교 지음, 이혜리 그림 / 미세기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주변의 친지나 지인의 아이들에게 명절때면 좋은 선물은 경제 사정으로 못해주지만,가능하면 책으로 선물을 하려고 하는데 아이들 책도 남자 아이나 여자아이와 같은 성별이나 연령대별,혹은 성격별로 좋아하는 책들이 천차 만별인 것 같다.
유치원쯤 다닐만한 나이가 되는 남자아이면서 성격이 활발한 경우에는 대부분 공룡이나 곤충이 나오는 동화책을 좋아하는 것 같다.
미세기에 나온 곤충 만세란 책은 곤충을 주제로 한 동화책인데 곤충 동화책은 찾아보면 없지 않는 편이지만 곤충을 소재로 시를 만든 동시책은 거의 없단 생각이 든다.

곤충 만세는 개미가 웃고 있는 표지부터 심상치 않는 포스를 뿜어내는데 목차역시 여느 책들과는 달리 상당히 개성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곤충관련 어린이 도서의 경우 사진이나 곤충을 간략하게 일러스트한 작품들이 많은데 곤충만세에 등장하는 곤충들은 각 곤충의 특성들을 잘 살리면서도 상당히 공을 드려 그린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곤충을 특징을 세밀하게 묘사하면서 콜라주 기법을 응용하여 이전의 동화책에서 보던 곤충과 다른 멋진 곤충들의 모습을 보여주며서도 의외로 아이들에게 웃음을 선사할수 있도록 유머스러운 요소들을 배치하는데 예를 들면 개미는 가는 허리를 강조하는 가죽 허리띠를 두루고 있고 기타 메뚜기나 사마귀 같은 곤충들도 구두나 하이힐을 신고 있어 마치 사람같이 의인화를 시키고 있어 아이들에게 보다 더 친밀감을 주고 있다.

곤충 만세속 삽화들 속에는 폴짝폴짝 날쌘 메뚜기, 몸에서 구린 냄새를 풍기는 노린재, 소똥을 열심히 굴리는 소똥구리 등 각각의 곤충들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것 외에도 각 곤충들을 묘사한 동시속에도 의인화된 특성들 예를 들면 가느다란 허리를 가지고 잘 웃는 개미에게는 귀엽고 유쾌한 느낌을,소똥을 굴리는 쇠똥구리에게는 우직함을 느낄수 있어 아이들이 곤충들에게 호감을 가지게 만든다.

그리고 이 책의 동시들도 상당히 유머스러워서 아이들이 들으면 상당히 재미있어 한다.똑이란 시는 허리가 가는 개미가 너무 웃다 허리가 똑 끊길지 모르니 조심하란 내용인데 가는 허리라 끊어 질깔봐 두꺼운 벨트를 맨 그림과 너무 매치가 잘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웃음이 나오게 된다.

사실 곤충들을 인류가 태어나기 오래전부터 지구상에 존재했던 어떻게 보면 지구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동물들이다.비록 그 크기는 작지만 다리 6개에 털이 슝슝달리고 껍질에 뒤덮인 모습에 곤충들을 보면 질겁하는 어른들도 상당히 많다. 일전에 과천에 있는 과학관을 간적이 있는데 곤충관에서 살아 있는 곤충들을 아이들이 아주 즐겁게 만지는데 반해 어른들이 질색하는 본적이 있는데 아마도 어른들이 어렸을적에 이 책처럼 곤충과 친해질 수 있도록 한 동화책이 없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 책 곤충 만세는 우리 주변에 있는 곤충들에 대한 호기심을 느끼게 해주며 친밀감을 주는 책인데 곤충을 더럽고 징그럽게 여기는 어른들의 편견도 깰수 있기에 아이와 어른이 함께 봐도 상당상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