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똥 민들레 그림책 1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199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 지인들과 친인척분들의 아이들이 있다보니 선물용으로 아동용 책을 많이 사는 편이다.
요즘 아이들 선물들도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솔직히 없는 주머니에 비싼 선물을 해줄수도 없고 그렇다고 맨날 빈손으로 다닐수도 없어서 책 선물을 하는 편인데 아이들 입장에선 그닥 반가운 선물이 아닐거란 생각이 들지만 아이들 엄마 아빠들은 교육적 측면에서 좋게 여기시기에 점수 따기도 좋은 선물이 아닌가 싶다.
강아지 똥은 작고한 권정생 선생의 동화책인데 출간된지 꽤 오래된 책이 리뷰 대회 작품으로 나나온 것 좀 의아하단 생각이 든다.좋은 작품이니 리뷰대회 도서로서 손색이 없지만 리뷰 선정작들을 보다보면 쓸데 없이 약간 비딱한 생각이 들어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아동용 책을 보다보면 의외로 똥과 관련된 책이 많은 것 같다.굳이 프로이트의 무슨 구강기나 항문기니 하는 어려운 학설을 들지 않더라도 어른들이 지저분하게 여기는 똥이나 방구 같은 것들이 아이들의 입장에선 무척 재미있나 보다.
강아지 똥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똥 이야기중의 하나다.하지만 뭐랄까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여타의 똥 이야기와는 약간 차원이 다른 것 같다.그건 아마도 저자인 고 권정생 선생의 삶고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다.자는 일제 시대 일본에서 태어나 해방후 귀국하여 상회 점원, 나무 장수, 고구마 장수 등을 하며 객지를 떠돌다가 정착하여 마을 종지기를 하면서 수백편의 아동 작품을 남겼다고 하는데 많은 인세에도 불구하고 5평남짓한 집에서 강아지와 살면서 청교도적인 검소한 삶을 살았고 그런 기독교적이고 토속적인 것들이 그의 작품속에 녹아있단 생각이 든다.

강아지 똥의 내용은 무척 단순하다.골목길 담벼락에 흰둥이 강아지가 똥을 누는데 그 강아지 똥을 참새도 흙덩어리도 더럽다고 놀려대니 강아지 똥은 무척 슬픈 뿐이다.하지만 강아지 똥 옆에 민들레가 피어나고 민들레는 예쁜 꽃을 피우게 강아지똥에게 거름이 되달라고 부탁하자 강아지똥은 기쁜 마음으로 민들레를 껴앉고 서서히 부서지면서 결국에는 아름다운 민들레 꽃이 되게 만든다는 내용이다.
작가는 어디서나 굴러 다니는 개똥(단,요즘 서울시내 골목길에서 개똥보기가 힘들다.정말 개똥도 약에 쓸라면 없다는 말이 딱 맞는듯 싶다),누구나 더럽다고 피하는 개똥에서 세상에서 가장 소외된 존재,버림받은 이웃의 모습을 보고 관심을 가지신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강아지 똥은 여기저기서 멸시받는 존재였지만 자신의 한몸을 바쳐서 아름다운 민들레 꽃을 탄생시키는 중요한 존재였던 것이다.

아마 저자는 이 책속에서 이 세상에는 그 어떤것도 쓸모없는 무가지한 존재는 없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누구나 더럽다고 피하는 똥을 주인공을 삼은 것 같은데 이 책에서 보듯이 강아지 똥처럼 아무짝에도 쓸모없을 것 같은 존재도 아름다운 민들레 꽃을 피우는데 가장 중요한 존재가 되듯이 사람 역시 빈부의 격차에 상관없이 이 세상에 쓸모없이 태어나는 존재는 전혀 없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말하고 싶으셨던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요즘 유행하는 말이 자존감을 아이들에게 심어주는 책인 것 같다.저자인 권정생 선생은
보잘 것 없는 강아지 똥도 쓸모가 있으니 부모들의 전부인 우리 아이들 역시 세상에 쓸모 있는
존재 라는 것을 알려주며 스스로 자신감들을 가지고 당당히 세상속으로 나가 잘 살라고 말하는 것 같다고 여겨진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