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미스터리 북스 6
프리먼 윌스 크로프츠 지음, 오형태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은 S.S 반다인,아가사 크리스티,앨러리 퀸,존 딕슨 카등 어깨를 나란히 한 본격 황금 시대를 대표하는 추리 소설 본격 황금 시대 5 대 작가중의 한명인 F.W 크로프트(Freeman Wills Crofts)가 쓴 데뷔작품이다.

크로프트는 아일랜드 더블린 출생으로 벨파스트에서 공부한 뒤 노던아일랜드에서 철도기관사(1899~1929)로 17세부터 일하다 33세에 결혼한다.원래 철도 기사를 하고 있던 그가 작가가 된 계기는 1919년인 40세 때에 중병을 앓고 요양 생활을 하던중 심심풀이로 본격 추리소설을 썼다고 하는데 이것이 나름대로 잘 썼다고 생각해서 시험삼아 출판사에 보냈는데 출판되기로 했다고 한다.그리고 이듬해인 1920년에 영국의 유수한 미스테리 출판사인 콜린스사로부터 출판되었는데 그 작품이 우수한 추리 명작 장편 으로 평가받고 있는 〈통 The Cask〉(1920) 이다.
크로프트가 「통」으로 데뷔한 1920년은 미스터리의 여왕 아가사 크리스티가 「스타일장의 괴사건」으로 데뷔한 해이기도 해서 일부에서는 E.C 베일리의 명작 「트렌트 마지막 사건」발표된 1913년이 아니고 1920년부터 본격 황금 시대가 시작되었다고도 일부에서는 주장 하기도 할 정도로 이 작품의 추리사적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통은 말 그대로 영국 런던의 한 부둣가에서 포도주 통을 내리던 작업을 하던 중 무거운 통 4개가 떨어져 부서지고 그 파손된 통중 하나에서 금화와, 반지 낀 여자의 손이 발견되고 이에 놀란 인부들이 서둘러 경찰에 신고하지만 통은 이미 경찰이 도착하기전에 사라져 버린다.
그러면서 이 통을 찾기 위해 책의 1부인 런던에선 번리 경감이 2부인 파리에선 르빠르쥬 경감이 활약하고 마지막 3부인 런던과 파리에선 라튀슈 탐정이 마침내 사건을 해결하게 된다
.

통을 읽어 본 독자들은 알겠지만 책의 각 부에 나오는 번리 경감,르빠르쥬 경감,라튀슈 탐정은 모두 이 작품 이전에 나왔던 셜록 홈즈나 브라운 신부 혹은 손다이크 박사와 같은 뛰어난 두뇌를 갖고 있는 명탐정들이 아님을 알 수 있다.450페이지에 육박하는 작품이지만 실제 책속에서의 용의자는 2~3명에 불과하며 각 부의 탐정들은 범인의 알리바이를 깨기 위해 무수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데뷔작인 통에서 알 수 있듯이 크로프트의 작풍은 리얼리즘 소설의 최고봉이라고 여겨지며 등장 인물의 성격,심리 , 연애 갈등 등에 구애받는 일 없이 순수하게 수수께끼 풀기 소설을 즐기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안성맞춤의 작가라고 할 수 있는데 크로프트 작품의 중심은 알리바이 트릭으로 범인이 만든 철벽 같은 알리바이 트릭을 이른바 천재형 탐정이 아닌 번리 경감,르빠르쥬 경감,라튀슈 탐정-4편 이후에는 프렌치경감으로 통일된다-이 정성껏 직접 자료를 수집하여 수사망을 좁혀가면서 서서히 무너뜨려 간다고 하는 구성은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절로 감탄케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크로프트의 작품은 알리바이 붕괴를 축으로 하는 작품이 많지만 밀실 살인을 취급한 것이나 모험 소설적 색채가 강한 것도 있는데 공통점이라 할수 있는 것은 탐정이 결코 천재적이지 않고 착실하게 수사를 계속해 가는 평범한 「뚜벅이 탐정」이라고 하는 것이다.

통은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흡입력이 있는데 셜록 홈즈와 같은 천재형 탐정들이 펼치는 초인적인 추리에 의한 사건 해결이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독자와 같은 평범한 탐정들이 각종 사건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다리품을 팔아서 한걸음 한걸음 착실하게 수사를 진행시켜 가는 과정을 시켜보면서 독자들은 탐정과 혼연일체가 되어 자신이 수사를 하고 있는 기분을 맛볼 수가 있기에 탐정이 하는 추리에 공감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작품의 매력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아쉽게도 1977년에 영어 원본을 번역한 것이 아닌 일본으로 번역된 작품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한 작품을 토씨 하나 바꾸지 않고 2003년도에 다시 간행했기에 이 작품의 추리사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아마 추리 소설을 처음 접하는 이들이라면 상당히 읽기가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꾹 참고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추리 소설의 참맛을 느낄수 있는 작품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Good:알리바이 깨기의 걸작
Bad:프렌치 경감이 안나온다
Me:크로프트의 작품은 걸작이란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