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석 달린 셜록 홈즈 1 - 셜록 홈즈의 모험.셜록 홈즈 회고록 ㅣ 주석 달린 셜록 홈즈 1
아서 코난 도일 원작, 레슬리 S. 클링거 주석, 승영조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코난 도일이 탄생시킨 셜록 홈즈는 워낙 유명하다보니 추리 소설에 대한 편견이 심한 국내 문학계와 독자들-혹은 학부모님들-역시 셜록 홈즈만큼은 다르게 취급하는 것 같은데 그러나 보니 시대를 불문하고 여러 출판사에서 많은 셜록 홈즈 시리즈가 출간되었다.시대에 따라 아동용으로 축약되었거나 혹은 일본어로 번여된 작품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했거나 시대가 지남에 따라 영어 원본을 바로 번역하는등 여러 판본이 존재하는데 아마도 셜록 홈즈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한 작가가 만든 추리 소설이 전집으로 번역된 작품이 아닌가 싶다.
나 역시도 70년대에 국내에서 출간된 동서 추리문고,삼중당,하서등 여러 출판사에서 나온 셜록 홈즈 추리 소설들을 가지고 있어 출판사는 다르지만 전집으로 갖고 있었다.물론 읽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지만 서가에 올려놓으면 출판사가 다른 관계로 그 모양이 둘쑥 날쑥해서 상당히 보기 좋지 않았는데 2003년인간 황금가지와 시간과 공간사에서 동시에 셜록 홈즈 전집이 발행되면서 이것 저것을 살펴보다가 국내에서 추리 소설을 가장 많이 번역하신 정태원님의 시간과 공간사 셜록 홈즈 전집을 사기도 했다.
그 이후 더 이상의 셜록 홈즈를 사지 않을거란 생각을 했는데 웬걸 1000페이지를 육박하는 새로운 셜록 홈즈가 나왔다고 한다.무슨 책인가 하니 셜록 홈즈 연구의 권위자이자 유명한 '셜로키언'인 레슬리 S. 클링거가 <셜록 홈즈의 모험>(1892)과 <셜록 홈즈 회고록>(1893)에 실린 24편의 단편을 한권으로 묶고 1,000개가 넘는 주석을 달은 주석 달린 셜록 홈즈 1 가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가격이 워낙 후덜덜해서 살까 말까 망설힌 책인데 그런 마음을 어떻게 아셨는지 후애님이 선물해 주셨는데 이 자리를 들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서 말한대로 이 책은 <셜록 홈즈의 모험>과 <셜록 홈즈 회고록>을 한권으로 엮은 책이다.
24편의 단편에 천여개의 주석이 달리다 보니 페이지수가 천페이지가 넘고 책 크기도 웬만한 잡지책 크기보다더 더 큰 거대한 책이 되버렸다.
그러다 보니 이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어디서나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 집에서 책 받침대에 놓고 책상위에서 정중하게 읽어야 만 할 책이 되어버렸다.게다가 양장본에 천페이지에 육박하는 주석달린 홈즈는 잘못하면 책 등이 갈라지지 않을까 싶어서 마음놓고 책을 활짝 펼친채 읽을 수 없는 정말 장식 같은 책이 되어 버렸다.
장식용 책으로는 정말 좋지만 읽기는 매우 불편한 책이 바로 주석달린 셜록 홈즈1인데 출판사에서는 차라리 원작이 어떻든 각 단편집 별로 주석을 달아 출판했으면 오리려 읽기도 더 편하고 판매도 더 많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주석달린 셜록 홈즈1에는 레슬리 S. 클링거가 셜로키언의 중요 쟁점과 주석을 두루 섭렵, 엄선한 천여개의 주석이 달려 있는데 편집자 개인의 주관에 치우치지 않고, 기존에 나온 모든 주석을 망라해 그 정수를 제시하고자 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주석들의 경우 주석에서 다른 사건의 범인을 밝히는 부분이라든가 일반 독자들의 입장에선 아무것도 아닌 것을 가지과 장황하게 주석을 단 것은 솔직히 이 책을 읽는데 좀 짜증을 나게 한다.
물론 이 책의 주된 독자층이 셜록 홈즈를 숭배하는 셜록키언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기에 어떻게 보면 참 쓰잘데기 없는 주석이 상당히 많다고 생각되기 하지만 홈즈가 탄생된 것이 19세기 후반임을 생각해 볼 때 우리가 이제는 도저히 알수 없는 부분들을 속속들이 알려주는 이 책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흥미롭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단순히 소설책-그것도 추리 소설에 불과한 셜록 홈즈에 이처럼 방대한 주석-일반 적인 고증적인 주석외에도 원작자의 실수나 추리의 불합리성등을 지적한 것-을 단 셜록키언들과 셜록 홈즈 연구자들의 노력에 경탄을 금할 수가 없다.
이 책은 셜록 홈즈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애독자라면 필히 구매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하지만 일반 독자들이라면 천페이지를 육박하는 커다란 책의 크기와 무수히 많은 주석에 짓눌려 아마도 읽다가 포기 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분들은 차라리 셜록 홈즈 전집을 가벼운 마마음으 읽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추리 소설 애독자라도 이 책을 단숨에 사기는 어려울 것 같다.왜냐하면 보통 셜록 홈즈 전집은 한질씩 다 있을테고 현재 나와있는 2편과 앞으로 나올 책들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아마 함부로 살 수는 없을 거란 생각이 든다.
하지만 가격적인 부담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추리 소설 애독자라면 꼭 가져야 되지 않을까 싶다.
Good:셜록 홈즈에 대한 모든것.천여개의 주석이 그것을 보장한다
Bad:쉽게 읽을수 없는 페이지와 책 크기 그리고 후덜덜한 가격
Me:그럼에도 주석달린 홈즈 시리즈는 꼭 구입해야 한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