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걷다 노블우드 클럽 4
존 딕슨 카 지음, 임경아 옮김 / 로크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근래에 들어 일본 추리 소설만이 아니라 30~40년대 이른바 본격 추리 소설의 황금시대를 연 작가들의 작품들이 몇권씩 번역되어서 추리 소설 애독자로 상당히 기쁜데 요새 자주 번역되는 작가중의 한 사람이 바로 존 딕슨 카이다.

존 딕슨 카는 불가능 범죄에서 역사 미스터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했으며, 상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불가능한 범죄를 주제로 삼은 걸작들을 많이 써서 흔히 불가능 법죄의 대부로 불리우는 인물이다.
그의 대표적인 탐정 캐릭터라면 바로 H.M경인 헨리 메리베일경이나 아니면 가디온 펠 박사가 유명한데 사실 그의 첫 탐정이라고 한다면 바로 앙리 방코랑이라고 할 수 있다.초기 4작품에서 나온 방코랑은 국내에선 동서에서 나온 해골성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었는데 로크 미디에서 카의 첫 작품인 밤에 걷다가 출간되었다.
참고로 밤에 걷다는 국내에서 최초로 번역된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는 1970년 말에 풍림 출판사에서 이미 번역되었는데 이번 로크 미디어의 작품과 비교해 보니 다소 축약되어 번역된것으로 사료된다.

책 내용은 스포츠맨이자 잘생긴 검사에 그야말로 대중의 우상인 살리니 공작은 아름다운 여인과 결혼을 앞두고 신붓감의 전남편으로부터 결혼을 그만두라는 협박 편지를 받은 것이다. 요청을 받아들인 방코랭은 결혼식 날 저녁 신혼부부를 만나러 가는데 바로 그날 그곳에서 끔찍하게 살해당한 공작의 시체와 마주하게 되고 방코랑은 사건을 조사하면 결국 진범을 밝혀낸다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미국에서 집필했지만 파리에서 수학한 영향이 있었는지 무대도 파리고 탐정도 파리를 관할하는 법원의 고문이자 경시청 총감 앙리 방코랑이다.방코랑은 해골성에서도 묘사되었지만 좌우가 뿔처럼 꼬인 머리카락, 굽은 눈썹 아래 어두운 빛을 띤 두 눈, 얇은 매부리코, 깊은 주름이 새겨진 입가, 끝이 뾰족한 턱수염을 가진 인물로 인물 묘사에서도 드러나듯이 악마를 연상시키는 비정한 인물로 사람들을 체스의 말 처럼 움직이고, 이용하고, 괴롭히는 유머가 전혀 없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밤에 걷다는 이른바 밀실 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아무래도 출간된지 80년이 넘는 작품이고 작가의 첫 추리 소설이다 보니 이후 카의 전성기의 작품들과 비교해 보면 그 트릭이 다소 허술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하지만 이야기 전반에 흐르는 뭐라고 해야하나 그 괴이한 분위기는 이후 카의 작품 모두에 흐르는 이른바 오컬트적인 느낌을 생생히 전달해 주고 있으며 차후 그의 작품에 이런 방향으로 흐를거란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딕슨 카의 작품들을 좋아하는데 국내에 좀더 번역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