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시효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김성기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요코야마 히데오의 작품은 종신 검사관을 읽은 적이 있는데 상당히 참신한 단편집이었던 기억이 난다.
사실 제 3의 시효는 소설이 아니라 만화로 먼저 보았는데 물론 만화를 봤을적에는 히데오의 원작인줄 전혀 모르고 상당히 경찰 업무와 관련해서 만화 작가가 디테일하게 조사했구나 하고 감탄하면서 일본의 만화가 이래서 강하구나 하고 나름 감탄했던 기억이 나는데 이후 제 3의 시효를 읽어보니 그 만화의 원작이 바로 이 책이구나 하고 살짝 놀랐던 것 같다.

앞서 리뷰한 은폐수사2와 마찬가지로 제 3의 시효는 경찰 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다.차이점이라면 은폐수사가 캐리어 출신의 국내식으로 말하자면 경찰 서장이 주인공인 반면 제 3의 시효는 논 캐리어인 말단 형사들의 추리물이란 점일 것이다.

경찰 소설로 유명한 에드 맥베인의 87분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역시 대도시가 아닌 F현 경찰청 소속의 절대 웃지 않는 1반 반장이자 파란 귀신이라 불리는 구치키, 절대 먹잇감을 놓치지 않는 2반 반장 냉혈한 구스미, 절대 육감을 가진 3반 반장 검독수리 무라세 등 각기 다른 수사 스타일과 독특한 개성을 지닌 F현 경찰청 소속 형사반장들이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
제 3의 시효에는 모두 6개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각각의 단편들이 모두 다른 사건들을 다루고 있는 연작 소설로 대체로 한 단편당 한 반의 사건 해결을 그리고 있지만 특이하게도 한 반의 사건이 다른 반의 사건과 얽히고 설켜서 3반의 인물들이 다수 등장한다는 것이 또하나의 특징이라고 생각된다.
명탐정의 쾌도 난마와 같은 논리적 증명을 통한 사건의 해결 보다는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벌이는 좀 비겁하다 싶은 정도의 형사들의 비정한 수사과정은 소설의 현실감을 강하게 불어 넣고 있으며 경찰 내부의 상황과 각 반간의 라이벌 의식,인물 묘사등에 방점을 둔 것이 경찰 소설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6편의 작품 모두 재미있지만 책 표지의 제목인 제 3의 시효에서는 범인을 잡으려는 형사의 집념이 잘 표현되고 있고 죄수의 딜레마에선 각 반의 반장들이 범인을 잡기위해 선의의 경쟁을 벌이면서도 베테랑 조사관의 퇴임을 앞두고 유종의 미를 거두게 하려는 범인을 잡는 냉혹한 경찰만의 모습이 아닌 인간적인 모습이 표현되어 상당히 좋았다고 생각된다.

제 3의 시효는 요즘 국내에서 많이 소개되는 일본의 신본격 추리와 같은 정교한 퍼즐 트릭은 없지만 독자들이 각반의 반장들과 함께 현장을 뛰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현실감을 주고 있으며 단편만이 갖고 있는 장점인 스피디한 전개가 이 작품을 더 돋보이게 한다는 생각이 든다.

명탐정의 현학적이고 비 현실적인 추리 보다는 땀내나고 인간적인 좀더 현실적인 사건 해결을 바란다면 제 3의 시효는 안성맞춤인 작품이라고 하겠다.

Good:사실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경찰 소설
Bad:이 작품을 만화로 만든 책이 더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Me:히데오가 이 시리즈를 계속 낸다면 계속 읽을것이 틀림없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