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신유희
시마다 소지 지음, 김소영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마신 유희는 점성술 살인사건을 지은 시마다 소지의 작품으로 점성술 살인사건의 명탐정인 미타라시 기요시가 등장한다고 해서 얼른 구매해서 읽었던 책으로 이 작품은 여러모로 점성술 살인 사건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추리 소설 애독자라면 뒷통수를 한데 맞은것과 같은 강한 반전(?)을 느꼈을 거란 생각이 든다.

마신 유희는 스웨덴의 웁살라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뇌과학 연구에 전념하고 있는 명탐정 미타라이 기요시가 등장하는데 소설은 미타라이가 동료 교수들에게 로드니 라힘과 관련된 옛날이야기를 해주는 형식으로 시작된다.
소설에선 기묘한 정신병 증상을 가진 측두엽 간질 환자 로드니 라힘이 등장하는데 그가 어린시절 살았던 스코틀랜드 북부의 조용한 시골 마을인 티모시에서 다섯명의 희생자가 연쇄적으로 토막난채 발견된다.그리고 로드니의 수기가 발견되고 마타라이는 그의 범죄를 막기 위해 티모시 마을로 향한다.

이 책은 점성술 살인사건 못지 않게 기괴하고 음산한 느낌을 독자에게 주고 있는데 점성술 살인사건이 연금술과 점성술이 등장하면서 독자들을 괴이한 사건으로 빠뜨렸다면 마신 유희는 라힘이 믿는-참고로 로드니 라힘은 유태교 신자이다- 흉폭하고 강력하며 적에게 피의 복수를 가하는 붉은 마신 야훼가 등장함으로써 구약 성서가 마신 유희의 중요한 소재로 등장한다는 점이 시간의 격차에도 불구하고 두 책에서 비슷한 느낌을 받게 하고 있다.
하지만 책 도입부에 독자의 몰입도를 떨어뜨렸던 연금술과 점성술 이야기로 범벅이 되었던우메자와 헤이키치의 수기가 있었던 점성술 살인 사건에 비해 마신 유희는 상당히 쉽게 읽어 갈수가 있어 이점은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지만 책 중간 중간에 등장하는 로드니 라함의 수기 역시 독자들의 몰입도를 다소 떨어뜨린다고 생각된다.
마신 유희에선 로드니의 수기가 상당히 중요한데 이 책을 읽으면 아무래도 앨러리 퀸의 Y의비극이 생각나는 것은 어쩔수가 없다.

마신유희는 점성술 살인사건과 마찬가지로 미타라시 기요시가 등자하는데 국내에서 비슷한 시기에 나왔지만 두 책은 거의 20년이란 시간의 격차가 존재한다.그러다 보니 두 책을 동시에 읽은 독자라면 혼란에 빠질 수 밖에 없는데 일단 점성술 살인사건에선 점성술이 직업인 아마튜어 탐정 미타라시가 나온다면 이 책에선 IQ300 에 지구상의 거의 모든 언어를 원어민수준으로 구사하는 뇌과학을 전공하지만 기타 수십개 학문에도 통달한 미타라시 교수로 나오기에 그 괴리감이 너무 크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일본에선 두 책 사이에 10권이상의 시리즈가 있어 그 괴리감을 격차를 줄일수 있었겠지만 달랑 두권만 나온 국내에서 정말 어안이 벙벙할 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점성술 살인사건이 독자들에게 모든 정보를 공평하게 공개했던 본격 추리 소설의 전형이라고 한다면 마신 유희는 비록 맨 마지막에 미타라이가 모든 의문점을 해소해 주지만 점성술 살인사건을 읽고 국내 독자들이 기대했던 본격 추리 소설이라기엔 앞에서 기술된 내용에서 범인을 추론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마치 흑마술을 연상시키는 기괴한 살인 방법에 대해서도 책 말미의 범인이 워낙 의외의 인물이라-그래도 분명히 범인의 이름이 책에 나오기는 한다-작가는 구렁이 담너머 가듯 그냥 스윽 지나가 버린다.솔직히 이점이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다.

단순히 이 책만을 놓고 보면 그다지 재미없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다만 작가의 첫 작품인점성술 살인사건의 인상이 워낙 강렬하기에 빛이 배랬다고 할 수 있다.그리고 20년이나 격차가 있는 작품을 동시에 출간하는 국내 추리 소설계의 협소함이 이 작품에 재미를 빼앗지 않나 싶다.
하지마 그래도 역시 마신 유희는 점성술 살인사건을 읽은 독자들의 예측을 안드로메다까지 벗어난 작품이란 점은 틀림없다고 생각된다.

Good:점성술 살인사건의 미타라시가 나온다.
Bad:점성술 사건의 그 미타라시가 안나온다
Me:이 작품이후 시마다 소지를 계속 읽을지 고민된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