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토끼가 도망친다 미도리의 책장 1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시작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아리스가아 아라스의 작작품은 일본 추리 작가의 작품중에서 상당히 많이 읽은 편인데 아무래도 일본의 앨러리 퀸이라고 자처하며 신 본격 추리 소설의 선두 주자여서 그랬던 것 같다.
나름 본격 추리 작가답게 재미있는 트릭이 있는 작품들은 많은 편이다.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작가와 소설속 탐정의 이름이 똑 같은 앨러리 퀸을 무척이나 존경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자신의 작품속에서도 아리스가와 아리스란 인물이 등장하는데 앨러리 퀸의 경우 주인공인 반면 아리스는 일종의 왓슨역에 머무르는 인물로 그리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아리스 시리즈는 학생 아리스와 작가 아리스 시리즈로 나뉘는데 학생 아리스 시리즈의 경우 에이토 대학 추리소설연구회 회장 에가미 부장이 작가 아리스 시리즈에는 임상범죄학자 히무라가 셜록 홈즈의 역할을 맡는다.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는 작가 아리스 시리중에서 국내에서 발행된 첫 단편집으로 임상범죄학자 히무라와 작가 아리스 콤비가 펼치는 본격 미스터리 소설이다.현재 국내에는 히무라와 아리스 콤비의 작품은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절규성 살인사건,46번째 밀실이 3편이 번역되어 있다.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에는 모두 4편의 중단편이 있는데 책 제목에 쓰인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는 중편 분량이고 나머지 3편은 약간 긴 단편이라면 보면 될것이다.
책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부재의 증명은 범인의 견고한 알리바이를 깨뜨려야 하는 추리물로 한 여인을 사랑했던 쌍둥이중 한명이 살해되고 나머지 한명이 용의자로 떠오르지만 그에게는 철벽의 알라비아기 있었으니…나중에 예상치 못한 범인과 살해 동기가 밝혀진다.
지하실의 처형은 살인사건의 증인이 된 형사 이야기로 테러리스트 집단에 납치된 현역 형사가 눈앞에서 살인 사건을 목격하는데 아무런 동기가 없는 우발적 사고인 듯하지만 히무라의 심리분석으로 범인을 붙잡는다.
비할 바 없이 성스러운 순간 은 엘러리 퀸의 에 바치는 오마주이자 작가의 다잉 메시지가 번뜩이는 소설로 처음 살인과 두 번째 살인, 그리고 두 개의 다잉 메시지에 감춰진 공통의 부호 등을 풀어나가야만 하는 상황을 그려내고 있는데 일본적 다잉 메시지이기에 국내 독자에게 좀 거시기한 단편이다.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는 스토커에게 고통 받는 여배우의 이야기로 그녀의 고민을 함께 들어주던 극단의 멤버들은 집요한 스토커와 게임을 벌이기 시작한다. 그런데 문제의 스토커가 극단 근처의 초등학교 토끼 사육장에서 시체로 발견되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는 내용으로 점과 선에서 읽은바 있는 철도 시간표 미스터리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아리스-히무라 콤비의 첫 단편집이다 보니 작가 역시 나름 공을 들여 쓴 티가 난다는 생각이 든다.
앞서 리뷰한 동일 인물들이 나오는 절규성 살인사건이 아무래도 제목에 너무 경도되어 좀 인의적인 티가 낫다면 이 작품은 그런 면에서 좀더 자연스럽다보니 이야기 역시 너무 강한 힘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오히려 더 낫지 않나 싶다.

앨러리 퀸의 작품이 국내에 더 이상 번역되지 않는 현재 시점에서 일본의 앨러리 퀸이라고 불리우는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작품을 읽는 것도 본격 추리를 애호하는 독자들의 입장에선 괜찮은 선택이 아닌가 싶다.

Good:히무라-아리스 콤비의 첫 단편집.절규성 보다는 낫다는 느낌!
Bad:이 시리즈를 너무 비판해서 이번에는 패쑤^^
Me:앨러리 퀸의 추리를 좋아하기에 아리스의 추리 소설도 계속 읽을 것 같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