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살고 있는 동네에 커다란 대형 마트가 있었습니다.요즘 흔히 말하는 기업형 SSM은 아니고 아마 개인이 커다랗게 하는 마트였던 것 같더군요.일반 공산품부터 빵가게 육류,채소,생선,과일등 없는 것이 없는 가게라 생필품을 사러 자주 이용하곤 했지요.

그런데 그 대형마트가 있던곳이 새로이 커다란 몇층짜리 건물을 짓는다고 일년간 휴업을 한다고 공고문을 내고 문을 닫았습니다.그러자 당장 마트 주변에 있던 분들이 불편하게 되었지요.한 5만원만 사도 배달을 해주던 곳인데 이젠 당장 어디서 찬거리를 사야할지 참 막막해 집니다.참 우리동네에는 시장이 없어요.
물론 주변에 GS마트나 세븐 일레븐등이 있지만 이곳은 야밤에 간식거리 사러 가던곳이었지요.

솔직히 주변에 대형 마트가 있을적에는 잘 몰랐던 부분인데 마침 AAA형 건전지가 떨어져 GS마트에 갔더니 2개가격이 3천원입니다.물론 브래드가 틀리고 한 스타일밖에 없어서 그랬겠지만 이전 마트에선 2개가 990원이었지요.
그러다보니 문을 닫은 마트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 다른 대형 마트(라고 하기에는 면적이 대략 1/5수준으로 커다란 편이점 수준)로 발걸음을 옳기게 됩니다.운동삼아라는 자체 위안으로 걸어가서 보면 역시 동네 편의점보다는 가격이 훨 낫군요.
하지만 역시 인근에 있던 대형 마트가 일년간 문을 닫게 되자 경쟁상대가 없어지고 사람들이 이쪽으로 몰리니 독과점이 되서 그런지 은근슬쩍 가격을 올립니다ㅎㅎㅎ

요즘 대기업들의 대형 SSM이 동네 상권으로 침투해서 재래시장과 동네 구멍가게를 고사시킨다고 야단입니다.
영세상인 "폭탄", 롯데 "경쟁력", 소비자는?

솔직히 저 역시 대기업이 동네 구멍가게나 죽이는 마트 사업에 뛰어드는것에 대해 찬성하진 않습니다.동네 구멍가게나 개인이 하는 대형마트,재래 시장이 있어야 서로 경쟁도 하고 소비자에게 가격 이익도 줄수 있는데,대기업의 대형 마트가 저렴한 가격과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면 이런 중소 마트나 재래시장은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져서 살아남을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그리고 이들이 무너지며 어느샌가 대기업 대형 마트들의 가격이 은글슬쩍 올라갈테지만 이미 소비자들은 다른 곳에서 제품을 살 곳을 잃어버리 상태가 될것입니다.
뭐 대기업 대형 마트끼리 경쟁할 테니 소비자들한테 큰 피해는 없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그 말이 맞을지도 모르지만 이들에겐 담합이란는 숨겨진 카드가 있으니 안심하긴 이르죠.

우리 동네 편의점을 밤중에 가보면 한 40~50대 아줌마나 아저씨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으시죠.밤에는 알바 시급이 비싸 주로 쥔장들이 하느데 아마 명퇴나 사오정이 되셔서 퇴직금을 가지고 하시는 분들이시겠지요.
솔직히 머리속에서는 서로 서로 어려운 사람을 돕자는 생각이 가득합니다만,실제 제 손은 어느샌가 당장 싼것만 찾는 머리따로 몸 따로 행동하게 됩니다.좀 비싸더라도 재래시장이나 동네 구멍가게 물건을 사는 것이 어려운 우리 이웃을 돕는 착한 소비이고 이것이 선순환되서 서민 경제를 활성화 시킬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되겠지만 저 역시 주머니 사정상 말만 이렇게 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기가 쉽지 않네요.

저처럼 주머니가 거의 비어있는 가난한 서민들에게 대기업 대형 마트를 가지 말고 동네 구멍가게나 재래 시장을 가라고 하는 것은 솔직히 어렵습니다.향후 재래 상권이 무너지면 바로 독으로 변할지 모르는 대기업 대형 마트지만 당장은 우리에게 저렴한 가격이라는 달콤한 꿀로 우리를 유혹하는데 이를 눈앞에서 뿌리치기가 힘드니까요.
흔히 소지자 주권이다 소비자의 파워를 보여주자고 하지만 실제 생활이 어려운 소비자들은 을의 입장입니다.저렴한 가격에 앞뒤 생각을 겨를 없이 쫄래 쫄래 대기업을 따라갈수 밖에 없지요.무슨 말인가 하면 소비자들은 힘이 없고 행동의지도 약하기에(가장 큰 이유는 돈이 없죠) 당장 싼 물건에 손이 가는게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어느것이 맞다 틀리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른바 권력있고 돈있는 대기업들이 동네 구멍가게나 재래 시장의 영세 상인들을 싹다 고사시키면서까지 돈을 벌지 않았으면 합니다.대기업들이 말로만 윤리경영을 외치지 말고 이런 측면에서 윤리 경영을 했으면 하는데 우리 나라가 부자와 서민 두계층으로 나누어 진다면 언젠가는 그 불만이 폭발하고 말것이기 때문이지요.
대기업과 중소 상인들이 서로 상생할 수 있기를 바라며 대기업들이 이런 쪼잔한 영업 행위는 자제했으면 하는 바램이고 재래 상권의 상인들도 무언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시길 바랍니다.언제까지 눈물로만 소비자들에게 읍소할 수는 없으니까요.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