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고기관이란 중국 명시대에 소주의 포씨 노인이 <삼언이박>(삼언:유세명언(諭世明言), 경세통언(警世通言), 성세항언(醒世恒言), 이박:초각박안경기(初刻拍安警奇), 이각박안경기(二刻拍安警奇))의 5책 200단편 중에서 선별해 엮은 단편 모음집으로 삼국지연의, 서유기,수호지,금병매,유림외사,홍루몽,요재지이 등과 함께 팔대기서로 꼽히는 작품이지요.

아마 60년대에 정음사에서 출간된후 절판되었다가 2003년 미래 출판사에서 재간되었지요.

내용은 여러가지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은데 국내에서 청사란 제목(왕조현,장만옥주연)으로 개봉된 영화가 있는데 이 영화의 원제는 백사기로 바로 금고기관에 수록된 작품입니다.







그럼 제가 소장하고 있는 60년대에 나온 금고기관을 한번 보실까요.

<오래된 책이라 표지를 얇은 종이로 쌓습니다>

<벗기면 이런 모양입니다>

<금고기관이란 글자가 보이지요>

<정음사판 금고기관입니다>



<대체로 단편 초입에 삽화가 들어있읍니다.세로 읽기용>



<1963년 초판본이군요>
내용을 읽어보면 참 재미있읍니다.무협지 같은 글도 있는가 하면 백부인전처럼 환타지풍에 가까운 단편소설도 있으니까요.
인터넷 헌책방에도 한권 정도 보이는데 가격이 비싸니 미래출판사 책을 읽으셔도 좋겠지마 페이지수를 보니 몇 작품밖에 수록되지 않은것 같아서 좀 안타깝네요.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omek 2010-04-05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금서라!! 정말 궁금한 작품이네요. 세로쓰기 책은 거의 기피하는데도 읽고싶은 충동이 일어나네요. ^.^;

카스피 2010-04-05 17:36   좋아요 0 | URL
ㅎㅎ 이책 금서는 아니지요^^
뭐 굳이 오래된 이책을 찾으실 필요 없이 재간된 책을 읽으셔도 무방하실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