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Theodore Sturgeon

시어도어 스터전은 1918년 뉴욕시에서 태어나 1985년 작고했는데 처음엔 에드워드 해밀턴 월도였으나 뒤에 의붓아버지의 성을 따랐고 이름도 바꾸었다고 합니다. 교육은 필라델피아의 오버브룩 고교를 다녔던 것이 전부이며 아파트 관리인, 중장비 기사, 선원, 저작권 대리인 등의 직업을 전전했는데 1970년대부터 SF 잡지 「IF」 및 「Galaxy」의 객원 편집자를 지냈으며 그밖에 여러 신문, 잡지의 서평 담당 및 칼럼니스트로 일했고 1954년 <인간을 넘어서>로 세계환상문학상을 수상했고 1970년에 발표한 단편 'Slow Sculpture'로 휴고상 및 네뷸러상을 수상했습니다. 스터전은 환상과 심지어 마법까지 넘나들면서 그만의 독특한 감성과 심리 묘사를 구사하여 '가장 사랑받는 SF작가'라는 평을 들었던 컬트 작가였는데 스터전의 삶과 작품은 2차대전 이후의 미국 SF에 강력하고도 자유분방한 영향을 끼쳤다. 뉴 웨이브 SF의 간판스터 할란 엘리슨과 사무엘 델라니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는군요.

12) Poul Anderson
  
  
폴 앤더슨은 행책에서 나온 타임 패트롤시리즈의 저자로 그 명성에 비해 아직까지 국내에선 발행된 책이 적긴하지만 뭐 국내 SF시장이 협소해서 그러니 할 수 없지요.
그럼 알라딘에 나온 저자의 약력을 한번 볼까요.
1926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스칸디나비아계 이민의 자손으로 태어나 미네소타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시절에는 SF와 판타지 팬들의 모임인 미네아폴리스 판타지 협회에 가입, 고든 R. 딕슨이나 클리포드 D. 시맥같은 작가 지망생들과 친교를 맺었고, 졸업 1년 전인 1947년에 F. N. 월드롭과 함께 쓴 단편「내일의 아이들 Tomorrow’s Children」을 <어스타운딩> 지에 발표하여 SF 작가로 데뷔했다.
원래는 과학자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만 2차 대전 뒤의 취직난 탓에 전업 작가가 되는 길을 택했고, 1952년에 첫번째 장편인 <시대의 하늘 Vault of the Ages>을 출간했다. 핵전쟁 후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 이 청소년 SF는 그다지 SF계의 주목을 끌지 못했지만, 다음 해에 잡지에 게재됐던 장편 <뇌파 Brain Wave>는 평단과 독자들의 격찬을 받았고, 앤더슨을 비슷한 시기에 등단한 딕슨 및 시맥과 더불어 50년대의 가장 유망한 신인 SF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그는 향후 40여 년 동안 무려 100편에 육박하는 장편과 2백 편이 넘는 중단편을 발표했으며, 7개의 휴고상과 3개의 네뷸러상을 수상하면서 거장으로서 확고한 명성을 쌓았다. 대표작으로는 <타우 제로>(1970), (1974), 시리즈(1951-1985), <타임 패트롤>시리즈 등이 있다.
앤더슨은 하드 SF, 역사 SF, 스페이스 오페라, 판타지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박학다식하고 폭넓은 작풍을 선보이며 ‘가장 과학소설다운 과학소설을 쓰는 작가’로 평가받았다. 미국 SF작가협회(SFWA) 6대 회장을 역임하는 등 SF 팬덤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했고, 하드 SF작가로 유명한 그렉 베어를 사위로 맞기도 했다. 1997년에는 SFWA가 수여하는 제16대 그랜드 마스터로 추대받았고, 21세기를 앞두고도 활발한 집필 활동을 벌이다가 2001년에 전 세계 SF팬들의 애도를 받으며 작고했다
고 하는군요.

13) Jack Vance
아쉽게도 잭 반스의 작품은 국내에서 한권도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14) Ray Bradbury
  
  
 
멜렝꼴리 묘약,화씨 451,화성연대기의 저자로 유명한 레이 브래드버리가 14위군요.
그럼 알라딘에 나온 저자의 약력을 한번 볼까요.
1920년 8월 22일 일리노이 주 워키건에서 태어났다. 스무 살에 발표한 첫 단편을 시작으로 여러 잡지에 작품을 기고하였으며, 단편과 장편 소설, 희곡, 시 등을 넘나드는 500여 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고도로 세련된 문체와 섬세한 시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환상 문학뿐 아니라 일반 문단에서도 인정받는 훌륭한 작품을 많이 펴냈다.
특히 문명비판서의 고전으로 자리 잡은 <화씨 451>, <화성연대기> 등 작품 곳곳에 과학기술의 발달 이면의 퇴색해 가는 정신문화를 되살리려는 노력이 배어 있다. 1956년 존 휴스턴이 감독한 영화 '백경(Moby Dick)'의 각본을 썼으며, 자신의 이야기 중 65개가 「레이 브래드버리 시어터(The Ray Bradbury Theater)」란 이름으로 TV에 방영되어 7차례나 에미 상을 비롯한 관련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일부 단편집까지 포함하여 <화씨 451>, <화성연대기>, <무언가 위험한 것이 이리로 오고 있다(Something Wicked This Way Comes)>, <문신한 사나이(The Illustrated Man)> 등 다수의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지며 아서 C. 클라크, 아이작 아시모프 등과 함께 SF 문학의 거장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2000년 미국 국립 도서 재단으로부터 미국 문학 공헌 훈장을 받았으며, 2004년 내셔널 메달 오브 아트 상을 수상했다
이분 역시 그 명성에 비해 작품수가 적긴 하네요.좀더 번역되었으면 좋겠군요.

15)  Alfred Bester
  

제가 좋아하는 작가죠.사실 작가의 작품수는 몇권 안되지만 워낙 임팩트가 강한 작품들이어
15위가 된 것 같네요.파괴된 사나이,타이거 타이거등이 국내에 번역되었지만 절판된지 오래라 좀 아쉽긴 합니다.게다가 작품수가 몇권 안되서(물론 뒤의 작품은 별반 평단의 반응이 좋지 않기 했지요) 국내에서 전부 번역되길 빌어보는데 그건 좀 욕심이겠죠^^;;;
그럼 알라딘에 나온 저자의 약력을 한번 볼까요.
뉴욕시 맨해튼에서 태어났다. 1939년 SF 전문지 「스릴링 원더 스토리즈」의 아마추어 단편 콘테스트에서 1위로 입상한 <부서진 공리 The Broken Axion>로 SF계에 데뷔했으며, 1952년에 「갤럭시 Galaxy」지에 게재된 <파괴된 사나이>의 비평적, 상업적인 성공으로 일약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3년 후에 발간된 두 번째 장편 <타이거! 타이거!>는 전위적인 수법을 다용한 걸작이다. 이들 두 작품에 공통된 박력있는 대화체, 쉴틈없이 빠른 템포로 제시되는 분방한 아이디어, 현란한 시각적 이미지의 구사는 후세의 뉴 웨이브와 사이버펑크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텔레비전작가 겸 프로듀서로서도 유명한 그는 1987년 세상을 떠났다.
이미 절판된 책의 작가이다 보니 저자 소개가 무척 간단하네요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