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원의 가치투자 - 가슴 뛰는 기업을 찾아서
이채원 외 지음 / 이콘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채원의 가치투자는 신간은 아니고 한 3년전에 나온 책으로 주식과 관련된 책이다.아마 주식하신 분들이라면 가치투자란 말을 적어도 한 두번이상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실거다.

가치 투자란 좋은 기업을 발굴하는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세우고 꾸준히 지켜나가는 신념을 말하는데 가치투자자의 창시자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바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기업의 가치가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매수할 수 있는 용기와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현재 해당 기업의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더라도 기업의 장기적인 이익과 성장 추세를 믿고 매수한 주식은 기업의 적정 내재가치까지 주가가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이 기업을 믿고 기다릴 수 있는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이것이 바로 가치투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즉 주가가 떨어지는 것에 공포를 느끼기 보다는 기업의 내재가치가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이라면 믿고 기다릴줄 아는 것이 바로 현명한 투자자라는 얘기다.

주식관련해서 가치 투자자라며 위에서 든 벤자민 그레이엄, 워렌버핏 같은 이가 너무나도 유명하다.이 책은 대한민국 가치투자의 일인자로 꼽히는 한국밸류자산운용의 이채원 전무와 베스트셀러 작가 이상건 씨가 공동으로 쓴 책으로 가치투자를 꿈구는 한 펀드매니저 출신의 경험담을 담은 책으로 워렌버핏의 철학을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도입한 사례로 보면 될 듯싶다.사실 가치 투자에 대한 평가는 여러 가지다.주식관련 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시골의사님의 모멘텀 투자에서는 가치투자의 시대가 지나갔다라는 얘기가 나오기도 한다.

이 책은 저자 자신이 어느어느 주식에 투자해서 성공했고 어느어느 주식은 아쉬웠다 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가격과 가치의 차이가 있는 주식을 찾아 투자하는 자신만의 철학이 잘 담겨 있었다.
가치 투자에 관한 책이라면 벤자민 그레이엄, 워렌버핏의 책도 읽어 본적이 있지만 주로 외국 기업에 관한 이야기라서 사실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은 면이 많았는데 이 책은 삼성, 롯데칠성 같이 1주에 수십만원이 훌쩍 넘는 주식들을 예로 들면서 설명하고 있어서 다른 책들에 비해서 책장이 술술술 넘어가는게 참 흥미롭게 읽었다.

이 책에선 주식 하는 이들이 알아야 내용이 많이 들어있다.

투자의 목적은 무엇인가? 돈을 벌기 위함이다.소중한 재산을 재미삼아 마치 게임하듯 투기할 수는 없다.

사람들이 대부분 오를 주식을 사지만 나는 더 이상 하락할수 없는 주식을 선호한다.

친인간적이고 친 사회적이고 친 환경적 기업을 살때면 마음이 편해진다.반대로 뭔가 인간을 해롭게 하고 환경을 해치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언제 어디서 갑자기 새로운 규제가 튀어나와 그 기업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대 주주가 자기 돈으로 주식을 산다는 것은 투자 지표로도 매우 훌륭한 지표라고 할수 있다.

장세를 보고 투자하지 말고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라.나는 이말을 이책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의 내용은 사실 주식하는 이들이 익히 알고 있는 내용들고 투자 아이디어라고 할수 있다.지극히 원론적이고 따분할 정도로 원칙만 말하고 있어 어찌보면 다소 지루할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저자는 겸손히 자신의 목소리를 낮추면서도 절대로 손해를 보고 싶지 않은 가치 투자의 투자 철학을 피력하고 있는데 이 말을 우리 모두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이채원의 가치투자는 우리 주식 책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수식적, 과학적인 어려운 접근방법을 늘어놓지 않고 쉽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어쩌면 너무 뻔한 내용일수도 있지만 주식투자를 하는 분이나 초보자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고 마찬가지로 주식에는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는 특히 벤자민 그레이엄, 워렌버핏의 책을 읽고 가치 투자를 신봉하는 사람이라면 한국적 상황에 맞은 가치 투자를 한 이채원의 이 책을 특히 읽을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alph 2010-01-31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식 혹은 경제 공부 열심히 하는 것이 정말로 돈버는데 도움이 될까?

카스피 2010-01-31 21:34   좋아요 0 | URL
경제공부를 하는 것이 돈버는 조큼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