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 영원히 철들지 않는 남자들의 문화심리학
김정운 지음 / 쌤앤파커스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흔히 가끔 TV 프로그래을 보면 이런 장면이 나온다.부부 연예인이나 일반인 부부들이 나오면 꼭 사회자가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두분이 물론 사랑하시겠지만 다시 이 세상에 태어나시면 지금 부인이나 남편분과 다시 결혼하시겠어요”라고 물으면 대다수 남편들은 “물론 내 와이프와 다시 결혼할 겁니다”라고 대답하고 아내들은 “아이고 지금도 지겨운데 다음 생애도 또 결혼하라구요? 내가 남자로 태어나고 남편이 부인으로 태어난다면 생각해 보지요”라고들 대답한다.
가끔 아주 간이 배밖으로 나온 남편이 “뭐 다음 생애는 울 마누라 보다는 전지현과 결혼하고 싶어요”했다가 부인의 레이저 광선 눈빛을 하고 찔끔하는 장면을 본면서 우리는 하하 웃고 한다.

이처럼 남편이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고 입밖으로 내면 아마 한달이상 아내의 냉대를 감수해야 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아주 과감하게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고 아주 대놓게 제목을 쓴 책이 나왔다.
많은 남편들이 사실 이런 대담하고 도발적인 제목의 책을 보고 내심 읽고들 싶어 했겠지만 만약 마눌님이 보신다면 아마 불벼락을 내릴 것 같기에 읽고 싶어 손이 움찔거려도 책을 읽지 못하는 간 작은 남성들이 대다수 일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은 이들은 알겠지만 제목이 너무 과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것이다.출판사의 마케팅일수도 있고 독자들을 낚으려는 방법일수도 있지만 사실 이 책은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아주 가끔 후회한다로 고치는 것이 맞다고 여겨진다.사실 따지고 보면 결혼한 남자들은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 두번쯤 안가져 본이가 없을 것이다.

영원히 철들지 않는 남자들의 문화 심리학이란 아주 거창한 부제가 붙은 이 책은 문화 심리학자 김정운 교수가 지었다고 한다.사람의 마음을 잘 파악하는 심리학자가 쓴 책이어서 그럴까 다른 사람들이 쓴 어려운 심리학 책에 비해서 이런 일상의 사소한 내용들을 적어서인지 여타 읽다 포기한 다른 심리학 책들과 달리 아주 술술 잘 읽히는 것이 특징이다.
작가의 얼굴 사진을 보니 요즘 TV에서 자주 얼굴을 바로 비추는 그 키 작고 뽀글 뽀글 파마한 문학 평론가다.가끔 한성주 전 아나운서와 말씨름도 하던데 역시 대중의 심리를 잘아는구나 복잡한 것 보다는 이런 쉽고 재미난 이야기들이 잘 팔리는구나하고 잘 파악한 것 같다.

사실 이 책은 2년동안 강의 및 칼럼등에서 연재한 이야기들을 묶어서 출간한 것으로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재미잇게 살라는 것이다.
정리해 보면 자신이 유쾌해지는 상황과 느낌을 '구체적으로 정의'해보라.즐거움이 반복되는 경험을 개발하라.저지른 일에 대한 후회는 오래가지 않는다. 갇혀지내지 마라, 광장을 즐겨라.쉬는 것과 노는 것을 구분하라 등등이다.
책 제목과는 별로 상관없는 개인적인 경험을 자신이 전공한 심리학과 연관되어 교묘하게게 글로 풀어낸 작가의 재주가 놀라울 뿐이다.
이책은 아마도 작가와 같은 나이대인 40대 남성들에게 무척 공감이 많이 가는 책일 것이다.
하지만 남편이나 남자 친구의 마음속을 약간은 들여다 보고 싶은 여성들도 킬킬 거리며 재미있게 볼수 있는 가벼운 심리 서적이다.

인간은 인간은 항상 후회하면 산다.우리의 삶은 매 순간 선택과 결정의 연속이기 때문에 후회없는 삶이란 있을 수 없다.어디선가 ‘사람들은 죽을 때 더 많은 돈을 못 벌어서가 아니라 더 재미나게 못 산 것을 후회 한다’글귀를 읽은 적이 있다.저자 말마 따나 정말 재미있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일 것이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