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 사냥을 떠나자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3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조카가 어렸을 때 무릎에 앉혀주고 읽어주었던 기억이 나는 책이다.
곰 사냥을 떠나자는 영어 원서로 된 책도 있는데 그 책은 아담한 사이즈여서 아이들이 혼자보기에도 좋은 책이지만 국내 번역본의 경우 크기가 너무 커서 아이들이 책상에 올려 놓고 읽어야만 되는 점이 썩 안좋아 보이는 책이다.
책을 항상 어른들이 읽어 줄수만은 없는데 한 4살 정도 아이를 기준으로 할 때 이런 아이들이 혼자 읽기에는 너무 큰 책 같아서 어느정도 사이즈를 작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곰 사냥을 떠나자는 특이하게 컬러와 흑백이 번갈아 가면서 나오는데 속으로 책 도판값 아끼느라 그랬나 하는 생각을 들게 해주 책이었다.뭐 사실은 흑백의 경우 뭔가 어려운 일이 발생하고 컬러는 그 어려움을 해결하는 장이다.

책 표지에도 나와있듯이 온 가족이 곰 사냥을 떠나간다.어른 아이 할것없이 곰을 사냥한다는 마음에 들떠서 포부도 당당하게 풀밭을 사각서걱,강물을 덤벙텀벙,진흙탕을 처벅철벅, 숲을 바스락바스락 하며 걸어간다.
이 책에는 이처럼 의성어와 후렴처럼 반복되는 문장이 많은 편인데 이를 읽어주면 조카놈도 흥이 나서 노랠 부르듯 따라 부른 기억이 난다.
이 책은 그림 배경은 계속 다양하게 바뀌면서 단어도 바뀌지만 문장 형식은 계속 반복되어서 아이들에게 언어의 리듬감을 익혀줄수 있고 여러가지 의성어와 아름다운 풍경 그림등으로 아이들이 보기에 정말 좋은 책 같다.

곰사냥을 떠난 가족들은 곰이 얼마나 무서운줄 모르고 소풍가는 기분으로 곰을 찾아 나선다.온갖 고생 끝에 곰을 만나는데 그만 동굴에서 곰과 마주치게 된다.가족들은 막상 곰을 만나자 너무 무서워서 허겁지겁 왔던 길로 되돌아가고 여기서도 아이들에게 위 아래와 올라가고 내려가고의 개념을 가르켜 주고 있는데 곰이 쫒아오고 가족들이 황급히 도망가는 장면을 아주 긴박하게 읽어주면 조카애가 아주 좋아했던 것이 기억난다.
개인적으로 맨 마지막에 혼자 쓸쓸히 걸어서 돌아가는 곰의 뒷모습이 너무나 우습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위에서 말한것처럼 간단한 공부도 되는 그림책인데,곰을 실제로 볼수 없는 국내에선 그냥 그림책에 불과하지만 실제 곰을 실 생활에서 볼수 있는 북미에선 요대로 따라했다가 정말 큰일나게 될 그림책이다.사실 북미 곰은 흉폭한 맹수인데 그런 곰을 잡겠다고 애들까지 온 가족이 놀러가듯이 산으로 가다니 어찌보면 어이가 없다.
설마 요 그림책대로 따라한 사람은 없었겠지^^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