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비룡소의 그림동화 50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은수 옮김 / 비룡소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앤서니 브라운은 2000년 그림책 작가로서는 최고의 명예인 안데르센 상을 수상한 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작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도 가장 사랑 받는 작가라고 한다.

사실 그림책은 글보다는 그림이 위주인 책인데 그의 동화책에 그려진 그림은 글이 없어도 그 내용을 아이들에게 글보다 더 충실하게 전해주고 있는 것 같다.괜히 삼천포로 빠지는 글 같지만 국내 아동서의 그림(혹은 삽화)는 출판사의 낮은 삽화비때문이지 상당히 그림 퀄리티가 떨어져서 외국 작품과 비교해 보면 안타까운 점이 많은 편이다.우리 아이들에겐 우리 정서에 맞는 그림이 사실 좋은데 말이다.

책의 그림을 보면 방 구석에 아이가 쪼그리고 앉아서 TV를 보고 있다.게다가 아이가 보고 있는 Tv의 그림만 밝게 처리되어 있어 주변이 더 한층 어두운 감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건 마치 이 책의 주인공인 한나의 쓸쓸한 마음을 대변해 주고 있는 것 같다.게다가 아프리카 지도 액자가 걸려있는 벽지의 온갖 동물 문양이 더 더욱 을씨년 스러운 생각을 들게 해준다.
한나의 아버지는 정말 바쁘다.사실 한나의 아버지뿐만 아니라 온 세상의 아버지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항상 아침 일찍 일어나 밤 늦게 들어온다.게다가 휴일에는 항상 피곤하다는 이유로 아이들과 놀아주지 않는다.이 책에서도 한나의 아빠는 식탁에서 조차 아빠는 무표정으로 신문을 읽고 있고 집에 와서도 책상에 앉아서 항시 아빠는 바삐 일만 하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한나는 그런 아빠가 한편으론 야속하기도 할것이다.
그런데 아이들은 어른보다 꿈과 상상력이 많은 편이다.한나 역시 아빠가 자신과 놀아주지 않아주자 상상속 친구를 만들기 시작한다.아빠가 사준 고릴라 인형,하지만 방 한구석에 치워두었던 고릴라 인형이 점점 커지는 것이 아닌가!!
고릴라 인형은 한나가 정말 하고 싶었던 것(물론 고릴라는 한나의 마음속 상상의 산물이기에 한나가 원하는 것은 뭐든지 알고 있다), 동물원도 가고, 영화도 보고, 즐겁게 맛있는 식사도 하고, 잔디밭에서 춤을 추며 즐거운 한때를 보내게 된다.하지만 깨어보니 꿈…
하지만 그래도 한나는 비록 꿈속이지만 아빠와 즐건운 한때가 좋아서 아빠에게 어제밤 꿈 이야기를 하러 번개같이 계단을 내려간다.워낙 빨라서 그림자 밖에 안보인다.얼마나 좋았으면 그랬을까!!
근데 그런 한나의 마음을 알아서 였을까 아빠는 다정하게 한나에게 동물원을 가자고 한다.마치 한나의 꿈속 이야기를 알은 것처럼….

이 동화속 이야기는 아이들보다 어른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아이들은 항상 아빠가 놀아주길 바라지만 아빠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아이들과 시간을 갖지 않는다.하지만 과연 시간이 없어서 였을까? 늘상 아이들이 아빠를 기다려 주진 않는다.아이들도 성장해서 아빠를 안 찾을 날이 올것이다.그때는 아이들과 같이 놀고 싶어도 아이들이 아빠들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항상 아이들과 시간을 공유하는 아빠들이 되라고 알려주는 좋은 책같다.

이 책은 그림도 좋고 내용도 좋아서 아이들도 좋아하겠지만 아빠가 아이에게 읽어주면 더 좋은 책이다.한가지 마지막 식스 센스 같은 반전이 있는데 왜 한나에게 동물원을 가자는 아빠의 뒷주머니에는 바나나가 있을까?!?!?!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