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일이 있어 택시를 탔읍니다.돈이 없는 관계로 절대 택시를 타지는 않지만 급한 일이 있어 할수 없이 택시를 탔지요.
근데 기본 요금이 2,400원이 아닌가요? 어이쿠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언제 올랐나???

나:기사님,택시비가 올랐네요.언제 올랐나요?
기사:아이쿠 손님 택시 안타시나봐요? 이거 6월부터 500원 올랐답니다.그나저나 손님처럼 택시비 오른것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손님들과 실강이 하는 일이 자주 있어요.
나:그래도 택시비 오르니 좀 보탬이 되겠어요.요즘 최저 임근인가도 2%밖에 안올랐다고 하잖아요.
기사:손님,뭘 모르시네요.우리같은 기사들은 택시비 오르는것 전혀 반갑지 않아요.
나:왜요?
기사:정부가 택시비 5백원 올려주자 회사가 사납금을 5천원이상 올린걸요.택시비 올리자 손님들은 부담된다고 택시를 안타서 수입을 전과 동일하거나 10% 빠졌는데 사납금만 오르니 택시 기사드을 죽을 맛이지요. 도대체 누굴 위해서 택시비를 올리는지 모르겠어요.기사나 손님한테는 아무런 혜택이 없고 택시 회사만 배불리는 정책이지요.나 원참..

이후 택시 기사님은 택시와 관련된 여러 부조리한 것들을 말씀하시더군요.아마 택시 손님들이 줄어서 불만이 많으신것 같더군요.하루에 10시간 이상 운전대를 잡는 기사들은 오히려 수입이 줄고 승객들과 실강이를 벌이는데 택시 회사만 배 불리는 정책을 언제까지 할거며 완전 월급제가 아닌 이런 사납금제을 언제까지 할건지 정부를 비난하시데요.

우리나라 택시가 외국처럼 고가의 운송 수단이 아닌 서민의 발인 이상 높은 이용 요금은 결국 승객의 발길을 돌리게 만든다고 생각됩니다.오히려 택시 요금을 낮추어서 더 많은 승객들이 택시를 이용할 방법을 생각해야 되는것이 아닌가 십네요.박리 다매처럼요. 택시비 인상은 승객이나 기사분 누구에게 도움을 주지 않으며 소수의 택시회사 사주의 배만 불리는 정책같은데 누구 머리에서 이런 탁상 공론이 나왔는지 참 한심하기 그지없습니다.
뭐 그분이 결코 택시따윈 탈 일이 없을테니까요. 

뱀다리: 이런 사업 구상을 한적이 있읍니다.중형 택시가 아닌 마티즈로 된 경차 택시를 만들어 보자.기본 요금을 낮추고 시간 거리 병산제를 폐지(이 시간 거리 병산제떄문에 많은 분들이 택시 타기를 꺼리지요)하여 승객들이 큰 부담없이 탈수 있는 택시 회사를 만들어 보자구요.
버스비용보단 비싸지만 현 중형 택시보다 싸다면 아마 승산이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읍니다.이런 사업 구상을 남몰래 키워가던중에 어느 지방에선가 경차 택시가 나온다는 뉴스를 보게됬는데 역시 사람 생각은 모두 똑같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요.아이구 사업 아이템 하나 날라갔네요 ㅜ.ㅜ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09-07-02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차택시ㅎㅎ 카스피님 사업 아이템이었군요.
택시기사님들의 애로사항도 만만지않아보여요.
그분들은 승객과 얘기하길 좋아하는데 그만큼 차있는 게 많아 그런 게 아닌가해요.

카스피 2009-07-03 09:12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사실 예전과 달리 택시를 여럿이 타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지요.그래서 굳이 중형택시가 필요없다는 생각을 가졌는데 차라리 경차 택시를 만들면 초기 사업비도 적고 연료도 적게 들므로 택시비를 낮추더라도 충분히 수지가 맞을거란 생각을 했었지요 ^^;;;
그리고 프레이야님 말씀처럼 택시 기사님들도 차 안에만 있어 너무 지루하다고 하시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