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W 캠벨 기념상(John W. Campbell Memorial Award)

휴고상 및 네뷸러상과 더불어 SF계의 주요 과학소설상이다. 그냥 줄여서 캠벨상이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신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존캠벨신인상과 혼동하기 쉽다. 미국에서 전해에 출간된 장편소설을 대상으로 매년 수여한다. 팬들이 투표하는 휴고상이나 회원작가들이 투표하는 네뷸러상과 달리 심사위원단(SF작가와 평론가)이 국적을 불문하고 작년도에 처음으로 발표한 장편을 심사하고 수상작을 결정한다.

Harry Harrison과 Brian WAldiss의 주도하에 SF역사상 가장 유명한 편집자였던 John W Campbell Jr을 기리고자 1972년 처음 생겼고, 1973년부터 상을 수여하기 시작했는데 스폰서는 일리노이 핵 연구소이다.최근에는 캔사스 대학에서 연례행사로 열리는 과학소설 관련 학술대회에서 수상식을 거행해오고 있다.트로피는 브론즈의 메비우스 고리로 원래는 네불러상에 대한 비판이 동기였던 것 같다고 하며 수장자는 국적을 불문하지만 비영어권의 경우 Robert Merle 만이라고 한다.

1994년도에는 1등상이 나오지 않았는데, 이는 적당한 수상작이 없어서가 아니라 투표과정에서의 문제 때문에 생긴 실수였다고 한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