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초밥왕 전국대회편 8 - 최종결전.초밥 10품 승부!, 애장판, 완결
다이스케 테라사와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의 요리나 음식관련 만화가 국내에서 많이 번역되고 있는데 아마도 그 원조는 98년도경에 출간된 맛의 달인,아빠는 요리사외에 지금 소개하는 미스터 초밥왕이 아닐까 생각된다.
미스터 초밥왕은 대략 30권정도 출간 완료된 장편 만화지만 앞서 소개한 맛의 달인,아빠는 요리사에 비하면  조족 지혈이라고 할수 있다.왜냐하면 두 만화는 권수로 100권을 휠씬 넘는 초 장편연재 만화로 일본에서는 아직도 연재중이라 언제 끝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리 관련된 만화의 인기순으로 따진다면 미스터 초밥왕>맛의 달인>아빠는 요리사 순이 아닐까 생각된다.국내에서 미스터 초밥왕이 얼마나 인기가 많았는지  일반본,한정본,애장본이라는 3종류의 판본이 나온것을 보면 알수 있다고 여겨진다.
한정본과 애장본의 차이를 알수는 없지만 애장본이 5,000원,한정본이 8,500원으로 나뉘는데 한정본을 자주 내놓은 일본식 상술을 따라 하는것같아 한편으로 아쉬운 감이 없지않다.독자들 입장에서 본다면 비싼 한정본보다는 절판된 3,500원짜리 일반본을 재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쨓거나 다른 요리 만화와 달리 이처럼 미스터 초밥왕이 애장본까지 나올 정도로 인기를 끈 이유는 과연 무었일까? 단순히 만화내용이 다른 요리만화보다 월등 좋아서 였을까?
사실 만화 내용이나 그림체로만 본다면 앞서 소개한 두 작품에 비해 월등히 좋다고는 할수 없다.초밥이라는 한정된 소재를 가지고 깊이있게 내용을 그린것은 사실이지만 맛의 달인처럼 폭 넓게 일본 요리나,세계 요리를 소개한 것도 아니고 아빠는 요리사처럼 독자들이 쉽게 따라할수 있도록 레시피를 소개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국내 만화 독자층은 사실 한정되어 있기때문에 일본처럼 일반본,한정본,애장본이라는 3종류의 판본이 나오는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그럼 어떻게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을까?
이천년대들어 한동안 기업들 사이에서는 CS가 유행한적이 있다.CS란 커스터머 서비스의 약자로 흔히 말해서 고객 만족,고객 감동이라는 뜻으로 제품을 팔기 위해서 고객을 감동시키자는 것이다.아마도 많은 분들이 고객 만족이라는 문구(실제로 고객을 정말 만족시키는지는 모르겠지만)를 한동안 귀에 따갑도록 tv CF등에서 보셨을 것이다.
이때 모 기업 CEO가 어떻게 보셨는지는 모르지만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쇼타의 모습을 보시고 쇼타의 행동이야 말로 진정 고객을 위하는 회사원의 자세다라고 하며 이 책을 직원들에게 보도록 했다고 해서 한동안 회사원들이 이 책을 많이 봤던것으로 기억난다.결국 만화 자체의 내용보다는 이책을 읽고 감명 받으신 높으신 분의 한마디(?)가 이책을 이렇게 베스트 셀러로 만들었다고 할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점을 떠나 미스터 초밥왕은 만화 자체로도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다.고객을 만족시기고자 노력하는 쇼타의 자세와 초밥왕이 되기 위한 각 요리사들의 진지한 모습,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초밥에 대한 상세한 알거리를 제공하는 것등에서 이 만화의 재미를 알수 있다.
예를들면 전국 대회에서 침으로 생선을 마취하는 장면이 있는데 읽을 당시 뭐 이런 과장이 다 있나 생각했는데 국내 tv에서 실제 생선을 마취하는 분이 있는것을 보고 그 정확성에 감탄한 적이 있다.
미스터 초밥왕이 국내에 기여한 점이라면 다양한 초밥을 국내에 소개한 점이라 할수있다.요새 초밥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다름대로 참치 대뱃살 초밥이니 뭐니 한 마디씩 할수 있는것은 이 작품이 덕이 아닐까 생각된다.

사족으로 쇼타등이 승부했던 초밥 경영대회에서 심사위원들이 초밥을 먹고 무지 막지하게 감동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정말 오버라고 할수 있다.물론 만화적 재미겠지만 실제로 일본에서 실험한 바 있지만 눈을 가리고 심사위원들에게 기계 초밥,일반 요리사의 초밥,장인의 초밥(물론 공정성을 위해 동일한 초밥,동일한 생선 사용)을 준 결과 그 우열을 가리지 못했다고 하지 못했다고 하니 요리는 그냥 즐거운 마음으로 맛있게 먹으면 그만이다.
그리고 한마디 더 애장본 가격 8,500원은 넘 비싸다.제발 3,500원짜리 일반본도 재간해 달라!!!!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