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사•크리스티상(Agatha Award)1989-
아가사 크리스티상은 국내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 미국의 비영리 단체 멜리스 도메스틱(Malice Domestic Ltd.)주최의 멜리 도메스테 컨벤션의 대회 출석자의 투표로 선출된다고 한다.
내용적으로는 코지 미스터리(Cozy Mystery)위주로 수상작을 선정하는 것 같은데 무서운 일이나 사건이 일어나도 곧 평온으로 되 돌아올 수 있다고 하는 편안하고 포근한 감을 주는 미스터리에게 수상하는 것 같다.

코지 미스터리는 기분 좋은(cozy)이라는 용어가 말해 주는 것처럼 전문 탐정이 아닌 평범한 여성이 등장해 우연히 사건에 휘말리고 조력자들의 도움을 얻어 마지막에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시종일관 밝고 경쾌하게 그린다. 적당한 로맨스와 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전개되는 칙릿풍의 분위기 때문에 평소 범죄 소설 (Crime novel, 국내에서는 추리 소설로 번역된다.)을 꺼리는 독자에게도 친근하게 느껴지는 게 장점이다.

코지 미스터리에 대한 정의를 좀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를 클릭..

>> 접힌 부분 펼치기 >>

이 상은 평범→사건→해결→평범이라고 할까 무엇인가가 크게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어딘가 밝은 뒷맛이 있는 것 같은 작품들로 약간은 뒤틀리게 표현을 한다면, 품행 방정(묘사도 테마도)미스터리(있으나 마나 한 경우도 있음)에게 수여하는 상이라로 할수 있다.

왜 이상에다 아가사 크리스티의 이름을 붙였는지 유추해 보면 크리스티 여사의 작품중에서 특히 미스 마플이나 타미&타펜스 시리즈 같은 경우 광의의 의미에서 볼시 코지 미스터리라라고도 할수 있으므로 추리 소설의 여왕이라고 불리우는 아가사 크리스티의 이름을 따서 Agatha Award라고 명명한 것으로 여겨진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