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얼 데어 비거즈(Earl Derr Biggers)



<신문의 얼 데어 비거스>

■작가 파일■
미국 황금 시대의 본격 작가로 중국인 탐정〈찰리 챈〉시리즈의 친부모.
미스테리 작가로서의 데뷔는1925년으로 1926년에 「벤슨 살인 사건」을 발표한 S.S 반다인과 거의 동시기이다.반다인 선명하고 강렬한 등장의 그림자에 숨어 버린 형태였지만 미국 추리 소설 황금 시대의 개막을 장식한 것은 비거즈의 「열쇠가 없는 집」이었다.

대학졸업 후 〈보스턴 트래블러〉지로 유머란을 담당했으며 거기서 희극평을 다루기도 해서 연극에도 흥미를 가지게 되지만 너무 비평을 해서 1912년 해고 당하다.
1913년에는 「 볼드페이트의 일곱열쇠 | 원제 Seven keys to Baldpate 」라고 하는 희곡으로 대성공을 거두어서 그 후 연극이나 잡지 전용의 소설을 몇편 발표한다.

1919년에 휴식을 겸해 부인과 하와이로 여행했던 것이 1920년대 미국 미스터리를 대표하는 찰리 첸 경부가 만들어지게 되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반다인의 등장하기 1년전인 1925년에 중국인 탐정 찰리 챈의 등장하는 제1작 「열쇠가 없는 집」을 발표한다.이 작품은 지금까지의 중국인 =악인, 차이나 타운=악의 소굴이었던 도식적인 이미지를 불식하는데도 공헌했다고 말해지고 있다.
찰리 첸 시리즈는 1925년의 열쇠 없는 집부터 1932년의 열쇠를 지키는 사람까지 전 6권이 출판 되고 그 모두가 영화화되거나 무대화 되었다.
비거즈는 찰리 첸이외의 작품도 쓰고 싶었다고 하는데1929년의 대공항 때문에 경제적인 이유로부 인기 시리즈를 계속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며 1933년에 심장 발작으로 죽게 된다.

이처럼 찰리 첸의 작품은 출판 당시 대인기를 얻게되어 원작을 포함하여 영화 회사의 오리지날 시나라오도 포함하여 40편 가깝이 영화화되었으며 신문의 연재 만화에도 등장하고,무수한 라디오 드라마에도 등장했다고 한다.

<찰리첸의 영화 포스터>

<찰리 첸이 나오는 만화>

여담이지만 레이몬드 첸들러의 필립 마로우가 나오는 첫 장편인「커다란 잠」에도 그 이름이 등장한다.
비거스의 찰리 챈 시리즈는 장편 6권만이 있는데 현재 국내에서는 국일 출판사에서 3 작품이 번역되어있다.

■작가 파일■
출신지:미국 오하이오주 워렌 출생 하버드 대졸
생몰 1884년 ~1933년
경력 1925년-〈세터데이 이브닝포스트〉잡지에 「열쇠가 없는 집」을 발표.
그 후 장편 6권 발표. (모두 같은 잡지사에서 연재 후에 단행본으로서 간행)
시리즈 탐정: 동양의 신비한 지혜를 가진 하와이 호놀루루 경찰 소속 찰리 챈 경부 (Charlie Chan)
대표작 :열쇠없는 집,커튼뒤의 비밀,중국 앵무새등 찰리 첸 시리즈

국내 발행:열쇠없는 집,커튼뒤의 비밀,중국 앵무새 /국일 미디어 
              볼드페이트의 일곱열쇠/배꼽주인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