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렉스 스타우트(Rex Stout)
-미식을 즐기는 미스터리 작가



<만년의 모습 1975>


<젊은 시절의 모습>


<중년의 모습>


<부인 폴라와 함께>



■작가 소개■
미국의 소설가로〈사립탐정 네로•울프〉시리즈의 친부모.
영미의 추리 소설계에서는 초일류의 작가로서 평가가 높은 작가로 현재에도 매우 인기가 있는 작가이다.

렉스 스타우트는 1886. 12. 1 미국 인디애나 노블스빌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렉스 토드 헌터 스타우트(Rex Todhunter Stout)로 토드 헌터는 외가쪽 성이라고 한다.
부모님은 두분다 퀘이커 교도로 캔자스에서 자라게 되는데 4세에 성서를 두 번이나 읽고 10세까지 천권의 고전을 읽었다고 한다.
1906년부터 1908년까지 미 합중국 해군에서 일한 후, 약 4년간에30개 남짓한 직업을 전전하면서 시나 소설을 잡지에 투고했으며 1916년경에 학교 금융제도를 고안 해서 큰 돈을 벌고 유럽에도 체재했지만 1929년의 대공황으로 재산을 잃었다.
48세에 미스테리 작가로서 데뷔할 때까지 마트의 탄산수 판매원,수병,회계계,회사의 지배인 등 약 30여가지의 직업을 경험했는데 그 사이에 몸에 밴 지식이나 유머의 센스가 작품에 현저하게 반영되고 있다고 한다.

렉스 스타우트는 1912년까지 위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불규칙한 일을 하다가 이따금씩 잡지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장편소설 4편(초기 작품은 로맨스나 모험소설이었다고 한다)을 쓴 뒤 탐정소설로 관심을 돌렸다.
〈독사 Fer-de-Lance〉(1934)에서 처음 등장시킨 뚱뚱하고 영리한 심미가 네로 울프는 뉴욕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나오지 않고도 범죄를 해결하는데 네로 울프 시리즈는점잖은 괴짜이며 은둔자인 사립탐정 네로 울프와 독설가인 그의 조수 아치 굿윈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품격 높은 추리소설이다. 울프는 스타우트처럼 미식가이며 정원가꾸기를 매우 좋아한다. 추리소설의 화자(話者)는 아치 굿윈이며, 그는 울프와 바깥세계를 연결해준다
렉스 스타우트의 소설은 등장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가 세세하게 묘사되어 문학적인 면의 높아서 구미의 평론가로부터 절찬되었는데 특히 울프와 아치의 서로 주고 받는 대화나 행동은 절묘한 템포를 가져 많은 후세의 작가의 표본이 되고 있다.스타우트는 울프를 등장시킨 추리소설 71편을 써서 큰 인기를 끌었다.
렉스 스타우트는 네로 울프 시리즈외에도 당시 드물었던 여자 탐정 테오도린다 돌 보너(Theodolinda Dol Bonner)와 탐정 Tecumseh Fox가 등장하는 작품도 썼는데 국내에서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는 네로 울프가 셜록 홈즈의 뒤를 잇는 인기 탐정이지만 국내에서는 독사,요리장이 너무 많다,챔피언 시저의 죽음등 3권만이 소개되었다.

네로 울프시리즈의 원작자인 렉스 스타우트는 대단한 미식가로 네로 울프와 같이 원예에 열중했다고 하는데 뚱뚱했던 울프와 달라 긴 턱수염을 길르고 매우 야위였지만 활동적인 인물이었다고 한다.
작품내에서 요리의 지식도 충분하게 나타나 있는데 이것은 스타우트 자신이 시식하고 마음에 든 것만을 책속에 썼다고 하는데 1973년에는 「네로 울프의 요리책」이라고 하는 저서를 내고 있을 정도이다.
렉스 스타이트는 추리 소설 황금 시대의 작가로 아가사 크리스티나 앨러리 퀸,존 딕슨 카 등과 더불어 1970년대까지 활약하는데 1959년에는 미국 탐정 작가 클럽(MWA) 의 거장상을 1969년에는 영국 추리 작가 협회(CWA) 상의 실버 대거상도 수상하고 있다.
그의 사후에는 오랜 세월의 공적을 칭송해〈네로•울프〉상도 창설되었다.

여담으로 레스 스타우트는 '세계정부 발족을 위한 작가협회'를 비롯해 민주주의와 세계연방주의를 지지하는 많은 조직에 적극 참여했다고 한다.

좀더 자세한 것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를 클릭

>> 접힌 부분 펼치기 >>

국내 발행: 요리사가 너무 많다/동서,독사/해문,챔피언 시저의 죽음/시공사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