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F.W 크로프트(Freeman Wills Crofts)
-크리스티와 같은해 데뷔한 추리 소설 본격 황금 시대 5 대작가의 한 명



영국의 본격 추리 작가.
S.S 반다인,아가사 크리스티,앨러리 퀸,존 딕슨 카와 어깨를 나란히 한 본격 황금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중의 한명.

크로프트는 아일랜드 더블린 출생으로 영국 육군 의사였던 부친의 사후, 모친의 재혼 상대가 북 아일랜드 출신이어서 북 아일랜드에서 자란다.벨파스트에서 공부한 뒤 노던아일랜드에서 철도기관사(1899~1929)로 17세부터 일하다 33세에 결혼한다
원래 철도 기사를 하고 있던 그가 작가가 된 계기는 1919년인 40세 때에 중병을 앓고 요양 생활을 하던중 심심풀이로 본격 추리소설을 썼다고 하는데 이것이 나름대로 잘 썼다고 생각해서 시험삼아 출판사에 보냈는데 출판되기로 했다고 한다.그리고 이듬해인 1920년에 영국의 유수한 미스테리 출판사인 콜린스사로부터 출판되었는데 그 작품이 우수한 명작 장편 으로 평가받고 있는 〈통 The Cask〉(1920) 이다.
그 후 컨디션을 회복한 그는 철도 기사를 계속하면서 여가를 이용해 글을 쓰다가 철도기사직을 사직한다.그 다음에 런던근교에 이사하고 작가 전업이 되었으며 영국 예술 학술원의 회원이 되었다.1929년까지 해마다 한 편씩 장편 소설을 발표했는데 《프렌치 경감 최대의 사건(1924)》 이후 탐정은 프렌치경감으로 일관하기 전까지는 각각 다른 탐정을 등장시켰다.

크로프트가 「통」으로 데뷔한 1920년은 미스터리의 여왕 아가사 크리스티가 「스타일장의 괴사건」으로 데뷔한 해이기도 해서 일부에서는 E.C 베일리의 명작 「트렌트 마지막 사건」발표된 1913년이 아니고 1920년부터 본격 황금 시대가 시작되었다고도 일부에서는 주장 하기도 한다.
크로프트의 작풍은 「리얼리즘 소설의 최고봉」이라고 여겨지며 등장 인물의 성격,심리 , 연애 갈등 등에 구애받는 일 없이 순수하게 수수께끼 풀기 소설을 즐기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안성맞춤의 작가라고 할 수 는데 크로프트 작품의 중심은 알리바이 트릭으로 범인이 만든 철벽 같은 알리바이 트릭을 이른바 천재형 탐정이 아닌 프렌치경감이 정성껏 직접 자료를 수집하여 수사망을 좁혀가면서 서서히 무너뜨려 간다고 하는 구성은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절로 감탄케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크로프트의 작품은 알리바이 붕괴를 축으로 하는 작품이 많지만 밀실 살인을 취급한 것이나 모험 소설적 색채가 강한 것도 있다.공통점이라 할수 있는 것은 탐정이 결코 천재적이지 않고 착실하게 수사를 계속해 가는 「뚜벅이 탐정」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크리프트는 도서형의 추리소설도 몇개인가 발표하고 있는데 범인이 서서히 구석으로몰려 가는 심리 과정을 보기좋게 그린 「크로이돈발 12시30분 」은 프랜시스 아일즈의 「살의」, 리처드 헐의 「백모 살인 사건」과 함께 도서 추리 3대 명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리즈 탐정은 크로프트의 제 5작부터 모든 장편에 등장하는 프렌치 경감이지만, 이른바 천재형의 탐정은 아니기 때문에 초인적인 추리로 사건을 해결할 것은 없다.하지만 노력형 탐정인 그는 어쨌든 다리품을 팔아서 한걸음 한걸음 착실하게 수사를 진행시켜 가는데 그 때문에 독자는 탐정과 혼연일체가 되어 자신이 수사를 하고 있는 기분을 맛볼 수가 있고 탐정이 하는 말에 공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하는 부분이 크로프트 작품의 매력이라고 여겨진다.

젊은 시절 무렵부터 철도 기사로서 일하고 있어선지 그의 작품에는 철도를 테마로 한 것이 많은 것이 특징이어선지 크로프트를 추리소설 하위부류중 이른바〈여행/미스터리〉작가로 분류하거나 그의 주요 탐정인 프렌치 경감의 충실한 수사 활동을 전개해 가는 수법을 보고〈경찰 소설〉작가로 분류하기도 한다.
크로프트의 작품은 확실히 알리바이 붕괴를 위주로 한 수수께끼 풀기를 중심으로 하는 본격 미스터리의 최고봉으로 구미에서의 명성에 비해서 국내에서는 크로이든발 12시 30분,프렌치 경감 최대의 사건,통등 3편만 번역되었다.

좀더 자세한 것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를 클릭

>> 접힌 부분 펼치기 >>


■작가 파일■
출신지: 영국(아일랜드,더블린출생)
생몰: 1879년 6월 ~1958년
경력 :1919년-오랫동안 철도의 기술사로서 근무.40세에 중병을 앓고 요양중 추리소설 저술
        1920년-영국 콜린스사부터 처녀작 「술통」을 발표.추리소설의 새경지를 개척했다고 주목
        을 받음.그 후로도 철도 토목 기사로서의 근무 순조롭게 창작 활동을 지속
        1925년- 제5작 「프렌치 경감 최대의 사건」에서 프렌치 경감 첫등장
        1929년- 건강 상태가 악화로 철도 기사를 그만두고 작가 활동에 전념.
        그 후 70세까지 작품을 발표.
시리즈 탐정:프렌치 경감 (Inspector Joseph French)
대표작 :논시리즈-「통」 「폰슨 사건」 
           프렌치 경감-「프렌치 경감 최대의 사건」 「크로이돈발12시30분 」

국내번역작: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