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로날드.A 녹스(Ronald Arbuthnott Knox)
-〈녹스의 십계〉를 제창


■작가 소개■
영국 본격 황금 시대에 활약한 작가.
성직자의 집에서 태어나 10세 때에는 이미 라틴어와 희랍어의 풍자시를 쓸 만큼 조숙했다고 전해진다.
이윽고 옥스포드 대학에 진학하자 학생 회장도 맡고 졸업 시험도 수석에서 패스한다. 그 후 2년간 트리니티 컬리지의 특별 연구원 및 강사로서 교편을 잡은 후, 스스로 부친과 같은 성직의 길로 나아간다.
5년 정도 대학에서 영국 국교회의 강의을 맡은 후,1917년에 로마 카톨릭에 개종.19년에 사제가 되고 26년에는 옥스포드 대학의 지도 신부로 봉사한다.그 후 36년에는 사제로서 영국 내에서의 최고위 지위에 오르게 된다.
1939년이 되자 옥스포드로부터 은퇴해서 라틴어인 불가타 성서의 새번역에 착수.이 일이 그의 인생에 있어서의 최대의 실적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문학의 분야에서도 다재 다능한 재능을 발휘해서 주로 유머 흘러넘치는 에세이와 시를 많이 발표하고 있다.
그외에도 녹스는 녹스는 〈흔들리는 돌들 Some Loose Stones〉(1913)• 〈완전한 재회 Reunion All Round〉(1914)에서 졸업 이후 개종하기까지의 고뇌를 재치있게 표현하고 있다. 그는 〈영적인 아이네이스 A Spiritual Aeneid〉(1918)에서 자신의 갈등과 결단을 시기별로 보여주었고, 〈가톨릭 신앙 The Belief of Catholics〉(1927)에 자신의 입장을 최종으로 표현했다. 녹스의 설교집이 6권으로 출판되었는데, 이중에는 〈하늘과 채링 크로스 Heaven and Charing Cross〉(1935)•〈사로잡힌 불꽃 Captive Flames〉(1940)이 있다.
1945년 〈신약성서〉 번역판을, 1949년 〈구약성서〉 번역판과 번역자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예리하게 지적한 〈성서 영어 번역에 관하여 On Englishing the Bible〉를, 1953, 1954, 1956년에 걸쳐 〈신약성서 주석 New Testament Commentaries〉을 출간했다. 1959년에 이블린 워프가 녹스의 생애와 그의 저작에 관한 해설서인 〈로널드 녹스 신부의 생애 The Life of the Right Reverend Ronald Knox〉를 출간했다.

한편 미스테리의 분야에 있어도 그 독특한 유머 정신에 흘러넘친 걸작을 차례차례로 낳았는데 특히 1925년에 발표된 처녀작 「육교 살인 사건」은 〈미스터리 팬이 최초로 손에 넣어야 할 작품이 크리스티의 「애크로이드 살인」이라면 마지막으로 손에 넣는 것이 이 작품이다〉라고 말할 만큼,추리 소설 매니아가 찾을 문제작이면서 고전기 명작으로서 역사에 그 이름을 새기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수 있다.
그 외에 1937년까지 5개의 장편을 쓰는데 그 모든 작품에 사립탐정 마일즈 브레든과 그 아내가 등장한다.이중 〈고요한 죽음 Still Dead〉(1934)은 가장 훌륭한 탐정소설로 평가받고 있다.
작가 활동 이외에도 안소니 버클리등의 설립한 미스테리 작가의 친목 단체〈탐정 클럽〉의 일원으로서 활약했으며 추리소설에 대해서는 독자에 대한 철저한 페어플레이를 주장했는데그렇게 해서 제창되었던 것이〈반다인의 20원칙〉과 함께 유명한〈녹스의 십계〉이다.

■작가 파일■
출신지: 영국, 레스터셔주 킵워드 출생(맨체스터 영국 국교 교회의 주교 에드먼드 녹스의 4남
           으로 탄생) 옥스포드 대졸
생몰 :1888년 2월17일 ~1957년 8월24일(69세)
경력: 1925년 처녀 장편 「육교 살인 사건」을 발표
         그 후 1937년까지 처녀작과 합해 합계 6장편 4단편 연작 장편 2편을 출간 
        1928년 스스로가 편찬한 앤솔러지 「The Best of Detective Stories of the Year 1928」
         의 서문으로 유명한〈녹스의 십계〉를 발표
시리즈 탐정: 사립탐정 마일즈 브렌든 (Miles Bredon)
대표작 :「육교 살인 사건」 「사일로의 시체」「밀실의 수행자」(단편)

국내 발행:밀실의 수행자가 출판됬는지??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