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A.E.W 메이슨(Alfred Edward Woodly Mason)
-배우로 역사 모험 소설의 분야에서도 활약한 활동가


■작가 소개■
영국의 작가로 로망 문학 소설가,극작가로서 저명한 인물.

런던의 공인회계사의 아들로서 태어나서 뛰어난 용모로 옥스포드 대학 재학중부터 배우를 목표로 해서 연극 배우로서 활약하다 졸업 후에는 연극 극단에 들어가 각지를 순회하게 되지만,1895년 30세 때에 무대에서 은퇴하고 작가에게 전환할 것을 결심했다고 한다.
그리고1895년에 처녀작인 장편 역사 소설 「 A Romance of Wastdale 」를 발표해 주목을 끈후 다음해인 1896년에 발표한 「The Courtship Morrice Buckler」이 독자의 인기를 끌어 대중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게 된다.

1902년가 되자 지금까지의 역사 소설에서 모험 소설의 분야로 작풍을 바꾸어 장편 「 Four Feathers 」를 발표하게도 되는데 당시 아직 철도도 깔리지 않은 불모의 황야를,낙타를 타고 말이 통하지 않는 원주민을 동반하고 현지 취재를 감행해서 썼다고 하는 이 작품은 그 리얼리티 흘러넘치는 문체로 금새 대 호평을 얻게되고 곧 영화화도 되는 등 , 그의 대표작인 작품이 되었다.

그 후 자유당의 하원의원으로서 입후보 해 당선이 되었지만 국회의원으로서는 거의 활동하지 않아 재선을 단념했다고 한다.그러다 젊은 무렵 활동했던 연극 무대에 대한 정열이 되살아 났는지 자신의 작품을 희곡화하거나 신작 희곡등을 발표하게 된다.

1910년에는 프랑스인 탐정 아노를 주인공으로 하는 장편 「장미장에서」로 추리소설의 세계에도 발을 디디게 되는데 이 작품은1913년에 발표된 E.C 벤틀리의 「트렌트 마지막 사건」과 함께 , 지금까지의 셜록 홈즈 이래의 단편 중심 추리 소설 작풍에서 탈피해서 수수께끼 풀기 중심의 새로운 장편 추리소설 분야를 개척한 기념해야 할 작품으로서 추리사적으로도 의의 깊은 작품으로서 알려져 있다.
추리소설의 분야에서는 이 「장미장에서」에서 나오는 아노 탐정의 활약하는 장편 「화살의 집」(1924) 이 고전적 명작으로서 미국 본격 황금 시대의 거장 S.S 반다인이나 미국의 평론가 하워드 크레프트등이 특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

메이슨은 요트,라이플 사격,골프,크리켓,여행,등산등의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제1차 대전중은 첩보활동에 종사하는 등 매우 활동적인 인물이었다고 한다.그 첩보활동의 경험을 살리고 썼던 것이 스파이 스릴러 「비교할수 없는 범」(1927),등산의 경험을 살려 쓰여졌던 것이 「몽블랑의 처녀」(1907) 이다.
또1907년에 발표한 「The Broken Road」은 인도를 무대로 한 작품으로 작자 자신이 인도 여행을 한 다음 그린 작품으로 그 훌륭한 풍속 묘사는 당시 의 인도 총독으로부터 찬사의 말이 나왔을 정도였다고 한다.

■작가 파일■
출신지: 영국 런던출생(부친은 공인회계사) 옥스포드 대학 트리니티•컬리지졸
생몰 1865년5월7일 ~1948년11월22일(83세)
경력: 1895년 배우로부터 작가에게 변신 역사 장편 소설 「와스트데일의 로맨스」로 작가로서
         데뷔
        1902년 모험 소설 「사하라에 춤추는 날개(4매의 날개)」를 발표. 인기 작가됨
        1910년 첫 추리소설인 아노 탐정 등장의 장편 「장미장에서」를 발표
시리즈 탐정: 프랑스인 탐정 가브리엘 아노 (Monsieur Hanaud)
대표작 :아노 탐정-「장미장에서」 「화살의 집」
            논시리즈-「 Four Feathers 」

국내 번역작:독화살의 집/동서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