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A.A 밀른(Alan Alexthunder Milne)
- 동화 「아기곰의 푸우」의 작자





■작가 소개■
영국의 작가.
극작가겸 유머 작가로서 많은 희곡을 발표하고 있다.그리고 아동 작가로서도 활약해서 동화 「아기곰의 푸우」(1926) 의 작자로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밀른은 유머,동화,추리소설 세 분야에 걸쳐 발자취를 남긴 뛰어난 작가이다.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스쿨과 케임브리지대학교의 트리니티 칼리지를 다녔다. 케임브리지대학교를 졸업해, 1906년 그의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아 유머 잡지 《펀치》의 편집자가 되면서 경묘한 수필을 집필하였다.밀른은 해학적인 시와 기발한 평론들을 썼지만 그 양식은 머지 않아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에는 풍자적이고 해학적인 작품을 쓰는 작가로서, 그리고 극작가로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희곡 《핌씨 지나가시다 Mr. Pim Passes By》(1919) 《블레이즈의 진실 The Truth about Blayds》(1921) 《도버 가도(街道) The Dover Road》(1922) 등 인생의 밝은 면을 묘사한 희극이 많았다.

밀른 본인은 추리소설을 정말 좋아했다고 하며 추리소설도 1권 뿐이지만 스스로 쓴바있다. 그것이 추리소설사에 남는 명작이 된 「빨강집의 수수께기」인데 이 작품은 같이 추리소설을 좋아했다고 하는 밀른의 아버지에게 헌정했다고 한다.
이 작품에는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남아 있는데〈펀치〉잡지등에서 유머 작가로서 활약하고 있던 밀른이 어느날 그의 사무 대리인에게 「추리소설을 써 보고 싶다」라고 이야기했는데 대리인은 밀른에게 「독자들이 당신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은 유머 소설을 쓰는 것이야」라고 말했다고 한다.출판사나 편집자도 똑같은 의견이었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밀른은 이 작품을 쓰고 발표했는데 이것이 대호평을 얻었는데 불안감과 긴장감을 살리면서도 유머러스하게 사건이 전개되는 고전적 추리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잠시 후 그가 이번에는 「아동용 동화책을 쓰고 싶다」라고 말하자 대리인도 출판사도 입을 모아 「영국 국민이 지금 가장 읽고 싶어하고 있는 것은 추리소설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그러나 아쉽게도 결국 밀른은 빨강집의 수수께끼 이후 장편 미스터리 소설을 쓰지 않게된다.밀른은 추리 소설은 장편인「빨강집의 수수께기」일편뿐이지만 단편은 몇개인가 발표했다고 하는데 그가 처음으로 원고료를 벌었던 것도 셜록 홈즈의 패러디인 단편이었다고 한다.참고로 밀른의 빨강집의 수수께끼에 나오는 주인공 길링검은 요즘 많이 읽히는 추리 만화인 명탐정 김전일의 할아버지인 긴다이치 고오스케의 모델이라고도 한다.

밀른은 이후 아들 크리스토퍼 로빈을 위하여 쓴 시에서 자신의 진정한 문학적 소질이 어디에 있는가를 보여주었다. 이 시들을 모아 후에 〈아주 어렸을 때 When We Were Very Young〉(1924)와 〈이제 우리는 여섯 살 Now We Are Six〉(1927)이라는 시집을 내게 되었다. 가장 인기있는 작품으로는 〈위니더푸 Winnie-the-Pooh〉(1926)와 〈푸 모퉁이의 집 The House at Pooh Corner〉(1928)에서 볼 수 있듯이 크리스토퍼 로빈의 장난감 동물인 푸•피글릿•캥거•루•이요어의 모험을 다룬 2권의 이야기집이 있다. 1929년 무대 공연을 위해 또다른 아동명작인 케네스 그레이엄의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 The Wind in the Willows〉을 〈두꺼비집의 두꺼비 Toad of Toad Hall〉로 각색했고 10년 뒤 자서전 〈이제 너무 늦었다 It's Too Late Now〉를 집필 출간했다.
〈푸 모퉁이의 집 The House at Pooh Corner〉은 장난감 동물들인 아기곰 푸, 회색 당나귀, 어미와 아기 캥거루, 아기돼지 등이 등장하는데, 모두 교묘하게 의인화시켜 익살스럽고 유쾌하게 노는 모습을 이야기한 아동 동화로 이 작품을 통해 밀른은 영국을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가 되었다..
여담입니다만 밀른은 키가 크고 머리카락은 얇으며 탐정 같은 날카로운 눈초리를 하고 있고 골프를 좋아하는 스포츠맨으로 겉보기에는 전혀 전 세계적을 유명한 동화 작가처럼은 안보였다고 한다.


<아기곰 푸우>

기타 밀른에 대한 소개글
앨런 알렉산더 밀른 (Alan Alexander Milne) - 영국 아동문학가. 외아들 크리스토퍼 로빈을 주인공으로 하여 시집 <우리가 어렸을 때에>와 <위니 더 푸우>를 세상에 내놓아 영국 어린이 문학에 불후의 명작 몇 권을 더했다. 그는 어린이 독자를 염두에 두지 않고 글을 썼지만, 그의 작품 속에는 어린 시절에만 맛볼 수 있는 인생의 근사함, 흐뭇함, 즐거움이 담겨 있고 진실로 어린이다운 모습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담겨 있다.
아들 크리스토퍼 로빈을 위해 쓴 4권의 책으로는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 <우리는 이제 여섯 살>(이상 노래책), <곰돌이 푸우는 아무도 못말려>(원제 : Winnie-the-Pooh), <푸우야, 그래도 나는 네가 좋아>(원제 : The House at the Pooh Corner)(이상 이야기 책) 등이 있다.
(출처:알라딘)

■작가 파일■
출신지 :영국,런던 서북부 출생. 켐브리지 대학 트리니티 컬리지졸
생몰 :1882년1월18일 ~1956년1월31일(74세)
경력 :1904년 유머 잡지〈펀치〉에 투고한 시가 처음으로 게재.
         그 후1906년부터14년까지〈펀치〉잡지의 편집자를 맡아 틈틈히 에세이집을 발표
        1920년 아들 크리스토퍼 로빈 탄생
        1921년 미스테리 장편 「빨강집의 수수께끼」발표
        1926년 아들 크리스토퍼 로빈과 아들이 가진 봉제 인형을 모티프로 동화 「아기곰 푸우」
         를 출판
         1932년 희곡 「완전 알리바이」를 수록의 「Four Plays」을 출판
탐정 :안토니 길링검 (Anthony Gillingham)
대표작 :붉은 관의 비밀」「아기곰의 푸우」 「푸의 골목집」

국내 번역작:붉은 집의 비밀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