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8. The Thinking Machine-Jacques Futrelle
 

발행년도:1907년
출판사/출판인:New York: Dodd, Mead

·「Historical Significance:역사적 중요성」
·「Quality:문학적 가치」
「Scarcity:입수 곤란」

책소개: 타이타닉호와 함께 가라앉은 불운한 작가 훗트렐이 낳은 오거스타·S·F·X·밴·두젠 교수는, 「2더하기 2는 언제라도 4」에 입각한 철학 박사, 법학 박사, 왕립 학회 회원, 의학박사와 여러가지 직함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완벽한 논리적 사고로인해 「사고 기계」로 불리고 있다.또한 오거스트 두젠(Augustus Dusen)의 이름은, 포가 낳은 오귀스트·듀팡(Auguste Dupin)로부터 만들어졌다고 전해지고 있다.

수록 단편 :
· 13호독방의 문제!-The Problem of Cell 13-
사고 기계는 「불가능한 일은 없다」라고 하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사형수의 감옥으로부터 1주간 이내에 탈출한다고 약속한다.감옥에 들어가면서 사고 기계가 휴대 한 것은 치약가루와 5 달러 지폐 한 장에 10 달러 지폐 2장만이었다.세계 십대 단편에 들어가는 사고 기계 최고의 작품으로, 탈옥 트릭을 밝히는 씬은 몇 번 읽어도 흥분되는 작품.

· 붉은 실-The Scarlet Thread-
브로커인 남자가 밤에 자고 있는 동안에, 방이 가스로 가득 차 질식사할 뻔한 사고가 일어난다.그 후 같은 일이 여러 번 일어나지만, 언제나 방은 안으로부터 열쇠가 걸리어 있고 타인이 침입한 흔적은 전혀 눈에 띄지 않는다같은 아파트에서 한 명의 프랑스인 가정부가 가스 중독으로 사망하느데…

· -The Man Who was Lost-
사고 기계한테 한 명의 남자가 찾아 오는데 그는 자신이 누구인지 가르쳐 주셨으면 한다고 부탁한다.남자는4주일전에 호텔에서 눈을 뜬 순간 이전의 일은 전혀 기억에 남지 않다고 한다.자신의 얼굴도 이름도 주소도 직업도 자라난 내력도 전혀 알수 없다고 하는데..
사고 기계에게 줄 수 있었던 단서는 좋은 옷을 입고 있는 그의 옷차림과 포켓에 들어가 있었다 10,000달러 지폐뿐이다.사고 기계가 전보를 교묘하게 이용해 사건의 수수께끼를 풀어서 가는데 마지막에 뿔뿔이 흩어졌던 무너진 퍼즐이, 하나하나 맞아가는 즐거움을 맛볼수 있는 작품이다.

· -The Great Auto Mystery-
젊은 남녀 세 명이 드라이브의 한중간에, 차에 가솔린이 새는 사고를 겪게 된다.두명의 남자중 한 명은 가솔린을 받으러가고 또 한사람은 몸을 녹이기 위한 음료를 받아오기위해 차에서 떨어지게 되는데 남겨진 여성은 가슴을 나이프로 찔린채 사망하게 된다.남녀의 연애를 교묘하게 플롯에 도입한 걸작인 작품.

· -The Flaming Phamtom-
한밤에 빛을 발사하는 유령이 나타난다고 하는 소문의 저택이 있어 하치슨 기자는 취재차 저택으로 향하게 되는데 거기서 기자는 무섭게 큰 소리로 외치는 소리와 함께 높이8피트인 인간의 형태를 한 창백한 유령을 보게 된다.옛날 그 저택에는 보석이 숨겨져 있었다고도 소문있고 해서 사고 기계는 경찰과 함께 저택으로 향한다.트릭에 취향이 집중시켜지고 있어 사고 기계의 단편물로는 드물게 큰 범인을 잡게 된다.

· -The Ralston Bank Burglary-
랄스톤 은행의 금고에서12만9천달러의 큰 돈이 도둑 맞는다.강도는 창으로부터 침입해서 니트로·글리세린과 같은 것으로 금고를 녹여 금고문을 열었던 것이다.현장에는 출납계
남성이 소유하고 있던 손수건이 떨어지고 있었지만 본인은 범행을 부정한다.사건의 수사를
부탁받은 사고 기계는 손수건에 제비꽃의 향수의 냄새가 남아 있는 것에 눈치채고 행원
전원의 냄새를 조사한다.사고 기계 시리즈중 최고로 드라마틱한 끝나는 작품.

· -The Mystery of a Studio-
신경쇠약을 병을 앓고 있던 화가가 그린 여성의 세미·누드그림이 유명하게 된다.세상의 소문이, 그 아름다운 모델의 여성은 누구인가에 집중하고 있던 때 한 명의 여성이 행방 불명이 된다.상사의 명령을 받아서 행방불명이 된 여성의 동거인을 탐문하러 가고 있던 해치 기자는, 그 여성이 그림의 모델이었던 일을 발견 한다.냉철한 사고 기계와 작품의 로맨스가 대조적인 작품.

국내발행:13호 독방의 문제/동서dmb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