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의 사각지대 동서 미스터리 북스 147
모리무라 세이치 지음, 김수연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층의 사각지대

모리무라 세이이치는 야성의 증명,인간의 증명등 증명 시리즈와 악마의 포식등 일본의 사회적 악에 대해 집요하게 메스를 가하는 사회파 추리 소설의 거두로 알려져 있다.하지만 에도가와 란포상을 받은 이 고층의 사각은 의외로 밀실 추리를 다루는 본격 추리물이다.작가는 처음 출발시에는 본격물로 시작하다 어느 순간에서부터 사회파로 바뀌었는지 사뭇 궁금해 지기도 한다.

책 내용은 호텔 소유주이자 업계의 거물인 구주 마사노스케가 호텔의 전용 룸에서 살해되는데 유력한 용의자는 그의 비서인 휴우꼬, 그러나 그녀에게는 강력한 알리바이가 있으니 바로 이 사건의 담당 형사인 하라다 다카아키.
하라다 형사는 냉정을 찾아가면서 휴우꼬의 범행을 의심하고 이중 밀실 알리바이를 깨뜨리지만 한발 늦게 휴우꼬는 독살 된채 발견되고 만다.이에 휴우꼬가 없애지 못한 쪽지를 바탕으로 다시 수사를 진행하는데…….

고층의 사각지대는 밀실 살인과 알리 바이 깨기가 나오지만 그렇다고 명 탐정이 나오는 소설은 아니다.평범한 형사가 연적에 대한 질투와 증오,사랑하는 여자에게 배신당한 자신에 대한 자괴감과 그런 그녀에게 애증을 느끼며 범인을 잡고자 뛰는 모습과 그런 그를 옆에서 도우는 동료 형사들의 모습에서 명탐정들에게서는 못 느끼는 인간적인 모습들을 볼수 있었으며 본격 추리 소설의 자질이 있으면서도 사회파 추리 소설로 향하는 작가의 모습을 살며시 볼 수 있다고 생각된다.
고층이 사각지대의 특징중의 하나는 호텔 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사실적인 묘사를 들수 있다.
호텔 내부 묘사가 얼마나 사실적이었는지 이 책이 나온 후 호텔 업계로부터 항의를 들었다고 하는데 이는 호텔에 근무했다는 작가의 경험과 지식이 소설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갔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고층의 사각지대는 60년 후반에 일본에서 출간되었고 나도 해문에서 출간되었던 것을 예전에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21세기인 지금에 읽어서도 그다지 어색하지 않은 재미있는 작품중의 하나라고 여겨진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