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뉴스를 보니 이탈리아에 열리는 동계 올림픽에 미국선수단 보완팀으로 요즘 과도한 이민단속으로 문제가 된 미국 ICE요원들이 파견된다고 해서 이탈리아 시민단체와 야당에서 이를 반대한다는 방송을 본 기억이 난다.


그래서 이제 곧 동게 올림픽이 열리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TV에선 전혀 언급이 없어서 아직 시간이 좀 남았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유튜브를 보니 2월 7일 토요일 오전에 개막식(이탈리아 시간으로 6일 저녁)이 열렸다는 것이다.그런데 다른 때 같으면 매 시간 올림픽 방송을 할 지상파 3사를 암만 돌려봐도 올림픽의 올자도 나오지 않고 있다.


그래서 무슨 일이 있나 검색해 보니 26년 동계 올림픽부터 32년 하계 올림픽까지 한국의 올림픽 중계권은 종편인 JTBC가 독점 방영한다는 것이다.즉 JTBC 단독 중계라 지상파 3사기 방영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내용인 즉 지난 2019년 지상파 3사기 그간 관행대로 코라이 풀(지상파 3사 연합)형태로 IOC와 올림픽 중계권료 협상을 벌이고 있었는데 느닷없이 JTBC가 26년 동계 올림픽부터 32년 하계 올림픽 독점 방영을 위해 약 3,100억을 IOC에 지불했다는 것이다.

그간 한국의 경우 방송국 독점 방영이 아닌 코라이 풀(지상파 3사 연합)형태로 IOC와 중계료 협상을 해서 다른 나라에 비해 저렴하게 중계권 협상을 했다고 한다.그래서 2020년 동경 올림픽의 중게권료는 약 700억 2016년 리우 올림픽은 약 440억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JTBC가 4개 올림픽(하계 2,동계2) 독점 방영을 위해 3,100억을 쏟아 부은 것이다.게다가 무슨 돈이 많은지 JTBC는 월드컵 축구도 독점 방영권으로 역시 3,700억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 JTBC는 재정 상태가 좋지 않아서 지상파 3사에게 올림픽 재 방영권을 판매하려고 협상을 했는데 들리는 바에 의하면 KBS(1,2포함) 1,100억,MBC와 SBS는 각각 500억씩을 불렀다고 하는데 기존의 각 방송사가 지불했던 올림픽 중계료의 3배 이상이니 협상이 제대로 될 리가 없고 협상 결렬로 마무리가 됬고 결국 국민들은 동게 올림픽을 현재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 KBS의 경우 1년 누적 적자가 1,200억인데 단 2주 올림픽 방영을 위해 1,100억을 내놓으라고 하니 KBS가 응할래야 응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당시 지상파 3사는 TV전파의 공공재 문제를 제기했지만 방송심의 위원회에서 무엇을 처먹었는지 JTBC편을 들어 주었는데 JTBC는 올림픽과 월드컵 독점 방영권을 가지면 떼돈을 벌 줄알고 약 8,000억의 돈을 때려 박았으나 지상파 3사와의 재 방영권 협상 결렬로 국민들은 동게 올림픽이 열렷는지도 모르니 죽을 맛이라 할 수 있겠다.

사실 동게 올림픽은 하게 올림픽보다 국민들의 관심(메달 딸 확률이 줄어듬)이 적은데다가 과거 김연아,이상화와 같은 스타도 부재한데다가 경기도 매우 좋지 않아서 국민들의 관심이 더 더욱 줄어든 거 같다.


사실 지상파 3사보다 종편인 JTBC를 보는 국민들이 그닥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 나름 손익 계산이 있었겠지만 JTBC는 무슨 똥 배짱으로 8,000억을 태웠는지 당최 알 수가 없다.

게다가 당초 같으면 대한민국 국민들이 올림픽 중계를 볼 수 없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해서 공공재인 TV전파의 사유화라면서 서민을 위한다는 민주당과 이재명 정부가 앞장서서 이를 공론화 했을 터인데 무슨 꿍꿍이인지 이에 대해 한마디 말도 없는 것이 참 희안하다.

아마 그동안 MBC와 더불어 종편에서 JTBC가 그나마 민주당과 이재명 정부를 빨아줘서 잠자코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요즘 환율도 다락같이 오르고 있는 마당에 무슨 멍청한 생각으로 8,000억 해당하는 달러를 해외로 내보냈는지 이에 대한 특검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데 이와 관련 민주당과 정부는 도통 그럴 마음이 없는 것 같아 보인다.

요즘 JTBC가 8,000억 지출로 조만가 문을 닫을 거란 루머가 돌고 있는데 현재 동게 올림픽 열기를 본다면 루머가 루머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갈수록 강하게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