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중국고전인 손자병법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알라딘에서도 원전을 가장 쵠근에 완역했다면서 빌 게이츠나 일론 머스크가 사업시 많이 활용했다고 선전하고 있네요.


손자병법은 중국 춘추 전국시대의 손무가 저술했다는 병법서인데 현재 남아있는 것은 6천자 A4용지 5페이지 분량에 불과합니다.

손자병법은 처음에는 13편이 저술되었으나 전국시대를 거쳐 광범위하게 유포되면서 필사되다 보니 후대 사람들이 가필, 첨삭하면서 다양하게 중복, 수집되어 한나라 시절 유향이 82편의 《오손자병법》(吳孫子兵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후 삼국시대에 조조가 3권 13편으로 정리하고 산란한 문장을 쳐내고, 주석을 달아 위무주손자를 저술했는데 현대에 번역되는 대부분의 손자병법은 조조의 주석본에서 주석만 제외한 본문, 그러니까 조조가 문장을 간결하게 정리한 원전을 기반으로 번역자가 자신의 생각을 가감한 것이 대부분으로  이 책 역시 역자의 생각과 손무의 병법에 맟추어 고대 중국 전쟁 용병술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가장 유명한 손자병법의 주석본은 조조가 저술하 위무주손자가 제일 유명핟데 현재 한국에서 구입가능한 조조가 주석을 단 손자 병법은 조조병법(절판)과 무경십서 1권이 유일할 뿐입니다.

 


다시 검색해 보니 올해 조조가 주석을 단 손자약해란 책이 번역되었네요.


조조의 손자병법 주석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가 많기에 손자병법을 제대로 읽어 보실 분들은 위 3권을 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참고로 손자병법의 저자를 흔히 손무로 많이 알고 있는데 실제 손자 병법이라고 알려진 있는 책의 저자는 손무와 손빈 2명이라고 합니다.제나라 출신의 손빈은 손무의 손자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과거 왕조 시대 중국에서는 춘추전국시대의 책이다보니 손자병법의 저자가 손무인지 손빈인지 아니면 둘의 합작품인지에 대한 설왕설래가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1972년 4월 중국의 산둥성 임기현 남쪽에 위치한 은작산의 한나라 무덤에서 손자병법 13편과 손빈병법 30편이 죽간 형태로 각각 발견되어 《손자병법》과 《손빈병법》이 별개의 책이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하지요.


국내에서는 손자 병법하면 대부분 손무가 저술한 13권의 병법책만을 번역소개하고 있는데 절판되었지만 손빈 병법도 4개 출판사에서 번역되었더군요.


손자 병법을 정독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손무병법과 손빈병법을 모두 읽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5-12-29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손빈병법에 대해 나온 책도 생각보다 많네요.
손빈이 손무의 손자라는 이야기를 오래전에 들었던 것 같긴 한데, 두 사람의 시기가 맞지 않아서 손자는 아니고 후대의 같은 가문 사람 같기도 합니다.
고대의 병법서가 현대 사람들도 많이 읽는 책이라니 놀랍습니다.

카스피 2025-12-30 00:37   좋아요 1 | URL
일단 6천자 내외의 글이다 보니 번역하기 쉬워서가 아닌가 싶고 각 병법에 맟추어 고래의 전쟁이야기를 곁들여서 출간하기에 생각보다 많이 출간된 것 같습니다.게다가 단순한 전쟁관련 병법서라기 보다는 요즘은 세상을 살아가는 처세서로 더 많이 읽혀져서 그런것이 아닌가 싶어요.
말씀대로 손빈이 손무의 손자란 설은 사실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요.다만 둘다 제나라 사람이고 같은손씨에 병법서 저자로 그런 풍설이 돈 것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