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알라딘에 개인이 불편 사항이나 시스템 변경 사항을 요청할 공식적인 창구가 사라져 버렸기에 그 불편을 어디에 말할 창구가 없습니다.
알라딘에서 개인적으로 일대일 상담에 말하라고 하는데 다수가 건의해도 안들어 주는 판에 개인이 건의한다고 해줄 턱이 없기에 솔직히 일대일 상담에 글을 쓸 맘이 전혀 없지요.
그냥 알라딘을 사용하면서 느낀 제 개인적인 불편사항을 제 맘대로 끄적거려 보겠습니다.
알라딘에 글을 올릴적에 리뷰라 항목이 있지요.리뷰를 클릭하며 아래와 같은 형식이 뜹니다.

아마 리뷰를 자주 쓰신 분들이라며 매우 익숙하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일반 책 리뷰일 경우 아무러 문제가 없습니다(뭐 알라딘 DB에 없는 아주 오래된 책이면 모르겠지만 웬만한 책들은 다 검색이 가능하지요)
그런데 영화 리류를 쓸 경우 문제가 많습니다.무슨 말인가 하면 상품 검색란에 영화 제목을 쓰고 클릭을 하면 해당 영화가 알라딘 DB안에 DVD나 블루레이가 있으면 영화명이 뜨고 별점을 주며서 글 작성이 가능해 지지만 해당 영화가 알라딘에 DVD나 블루레이 상품이 없을시 글 작성 자체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죠.
이 경우 영화 리뷰를 쓰기 위해선 리뷰작성을 포기하고 페이퍼에서 리뷰를 써야 되는데 이 경우 별점같은 것은 수작업으로 해야 되는 불편이 따르지요.그리고 포맷의 통일성도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알라딘에선 DVD나 블루레이가 없는 영화 작품도 원활라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좀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그런데 알라딘에서 DVD나 블루레이는 주력도 아니고 또 현재 추세가 스트리밍을 보기에 과연 알라딘이 개선할지 의문이 듭니당^^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