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에키벤이란 철도 역사 도시락을 다룬 만화가 있다면 오랜 도시락의 역사를 가진 한국에서도 도시락 만화가 있을 법 한데 현재 인터넷을 찾아 보아도 도시락 관련 만화가 있다는 자료를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검정 고무신처럼 60~70년대를 다룬 애니에서 도시락을 먹는 장며이 나오긴 하지만 에키벤과 비교 할 수는 없지요.

현재 구글에서 도시락 만화라고 검색하며 나오는 것은 아래 그림이 유일한 것 같습니다.

67년에 나온 진주 햄 쏘세지를 선전하기 위해서 신동우 화백이 그린 진주군 미미양이란 일종의 광고 선전 만화가 유일해 보입니다.(19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연재된 이 광고 만화에는 점심시간에 아이들이 도시락을 꺼내며 겪는 일화가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김치 국물이 흘러 울먹이는 아이와 소시지 반찬을 자랑하는 짝꿍의 모습 등 당시 학창 시절의 도시락 풍경이 -계란말이,소세지,김치등-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과연 도시락 만화라는 것이 없었을까요?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최소 5060 알라디너 세대들의 기억과 도움이 필요해 보입니다.어릴적에 잠시 시골에 산 적이 있는데 도시와는 먼 말 그대로 깡시골 이었죠.그래도 다행인 것이 만화방이 있어서 그닥 심심하지 않았는데 문제는 만화장 쥔장님이 나이가 많아선지 만화 역시도 매우 오래된 만화가 상당히 많았다는 점입니다.그래선지 최신 만화가 다 보고 나서 더 이상 볼것이 없어지자 결국은 오래된 예전 만화(지금 생각에 6~70년대 만화도 있었음)를 보게 되었지요.지금 생각해 보면 이 시골 만화가게에 있었던 한국 만화들이 아마도 만화 덕후들에게는 굉장한 보물 상자였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중 재미있게 본 만화중의 하나가 바로 도시락 만화인데 그 내용은 다 기억이 나질 않지만 대체적이 내용은 625이후 가난한 삶을 살았던 한 소년이 먹을 것이 없어서 배를 곯다가 마음씨 좋은 어른의 도움으로 도시락으로 배를 채우면서 도시락의 가능성을 꺠닫고 도시락 회사를 만들면서 가난한 이웃들을 도우면서(도시락을 싸고 맛있게 공급함) 승승장구 하지만 나쁜 어른들이 도시락 사업에 끼어 들면서 한때 죄절을 겪지만 결국은 크게 성공한다는 내용을 담은 만화입니다.

갱지에 낡은 표지,전형적인 권선징악의 청소년 만화란 생각이 들면서 아무래도 6~70년대 만화란 생각이 들지만 아무리 인터넷을 검색해 봐도 이런 만화가 있었다는 증거가 전혀 나오질 않습니다.

<대략 이런 느낌의 만화였다는 기억이 나네요>


60년대에 간행된 한국의 도시락 소재의 만화를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고다 영감(60~61년 서울 경제신문):연재 첫회에 지게꾼이 장관실에 찾아와 도시락 배달국을 신설하자는 제안을 하는 내용으로 도시락이 정치적 메타포로 활용되면서 빈부격차와 정부이 위선을 다루고 있습니다.


-악동이와 영팔이(방영진):도시락 나눠먹기 에피소드


아무리 인터넷을 검색해 보아도 제가 기억하는 내용의 만화는 안보입니다.물론 5~60년대에 간행된 만화들은 거의 대부분 만화가게용 만화였기에 일부 대본소에만 배급(유통한정)되었고 당시에는 만화를 수집하는 이들도 거의 없었고 만화책이 갱지여서 오래 보관하기도 힘들었다는 단점이 있기에 현재는 거의 보기 어렵고 워낙 오래전에 나온 만화들이기에 기억하는 분들도 거의 없다고 생각되지만 이처럼 자료가 없을지는 정말 몰랐습니다.


ㅎㅎ 정말 제 뇌리에만 있는 환상의 만화책 같습니다.혹 알라디너 여러분들 중에서 이런 만화를 본 기억이 계신분이 과연 있을지 무척 궁금해 집니다.과연 이 한국 도시락 만화의 제목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25-11-05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군과 마미양은 기억나는데, 카스피님이 찾으시는 그 만화는 도무지...ㅠㅠ

카스피 2025-11-06 01:42   좋아요 0 | URL
워낙 오래된 만화인 것 같고 만화방 대본소용 만화라서 아시느 분이 거의 없으시것 같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