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승빠님이 일본에서 에키벤을 먹었다는 유튜브를 시청했다고 글을 올렸지요.그러면서 자신의 실수로 맛이 그다지 없는 비싼 에키벤을 선택했다면서 자신은 한솥 도시락이 더 맛이 있는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에키벤은 일본의 기차역에서 파는 벤또를 가리키는데 '에키'는 '역'의 일본식 발음이고 '벤'은 도시락을 뜻하는 일본어 '벤또'에서 온 것이라고 합니다.기본적으로 열차 안에서 먹는 걸 전제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차림새가 그다지 호화롭지는 않지만, 여행 및 관광과 연계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생산되는 지역의 특산품을 철저하게 이용하는 게 특징으로 싸게는 300엔부터 비싼 것은 23만 7천엔의 에키벤이 있을 정도로 가격이 천차만별 그 종류도 무수히 많다고 하네요(보통은 700~1500엔 내외라고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일본 에키벤>


에키벤이 일본 여행의 명물로 유명하지만 기본적으로 식은 채로 먹기 때문에 따뜻한 밥과 반찬을 선호하는 사람은 입에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따라서 에키벤은 식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맛이 강한 음식 위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더운밥을 선호하는)한국인의 입맛에는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벤또 문화에 익숙한 일본인들 중에는 에키벤을 좋아하는 이들이 많고 전국의 철도에서 판매하는 에키벤을 먹기 위해 철도 여행을 하는 이들도 많다고 하는군요(물론 이중에는 일본 오타쿠중의 하나인 철도 덕후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일본에서 에키벤의 인기가 많다보니 에키벤을 소재로 한 만화도 나올 정도입니다.

처음 국내에 번역되었을 적에는 10권까지 간행되었는데 이후 인기가 있어는지 현재 15권까지 나오고 번외편인 대만+오키나와 편까지 나와있는 상태네요.

ㅎㅎ 저도 먹방 만화를 좋아해서 에키벤은 한권씩 10권이나 모았습니다.뭐 맛의 달인도 모우고 싶었지만 이건 100권이 넝으니 감당이 안되더군요.

에키벤 시리즈는 실제 각 철도역의 에키벤을 모델로 한 만화이기에 매우 사실적이며 참 먹음직 스럽게 잘 그리고 있습니다.요즘 일본 환율도 낮아서 일본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혹 철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에키벤을 구입하셔서 일본 철도 도시락 에키벤을 즐겨 보시는 것도 좋으실듯 합니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5-10-22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 에키벤은 지역마다 다양한 식재료와 메뉴가 있어도 대부분 비슷한 가격대로 생각했는데 가격이 상당히 비싼 것도 있었네요. 도시락 사진이나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에키벤 조금 더 검색해봐야겠어요.
카스피님,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카스피 2025-10-23 07:26   좋아요 1 | URL
에키벤 만화만 보더라도 정말 지역마다 식자재가 무척 다르더군요(물론 각 지역 특산물을 사용해서 그렇습니다).그러다보니 가격이 평균적으론 엇비슷 하지만 원재료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도시락 문화를 좋아하신다면 만화 에키벤을 보시도록 추천합니다.만화 디테일도 좋지만 해당 도시락의 사진도 책속에 실려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