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년간 건강상의 이유로 알라딘 서재에 들어오지 못했습니다.뭐 글을 하나도 올리지 못하니 서재에 들어오시는 분들도 하나 둘씩 줄어들어서 나중에 보니 하루에 한 10명정도 방문하시더군요.주인장도 찾지 않는 서재를 그래도 매일 10명씩 방문하시니 참 고맙기 하더군요.
눈이 다소 좋아지며서 요즘은 서재에 꾸준히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그래선지 방문자수도 한 두명씩 늘기 시작하더니 100명 이상씩 방문하시더군요.그런데 근자에 들어서 방문하시는 분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서 이게 무슨 일일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뭐 하루 정도면 뭐 알라딘 오류거나 무슨 검색로봇탓으로 돌릴 수가 있는데 며칠간 지속적인 것을 보면 그것도 아닌것 싶습니다.
사실 뭐 논란이 될 정도로 심한 글도 올리지 않고 그냥 유머스러운 잡다한 글을 올리기에 많은 분들이 보러 와 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찾아오시는지 문득 궁금해 지더군요.
먼저 생각나는 것은 즐찾하신 분들이 계속 방문하시는 것인데 사실 기존 즐찾하시는 분들도 줄어들고 게다기 많은 분들이 더 이상 서재 활동을 하시지 않는 것 같아서 좀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그 다음에 생각나는 것이 알라딘 서재의 new,hot에 뜨는 것을 보는 것인데 new야 많은 분들이 게속 올리니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고 hot은 제 글에 좋아요가 거의 없어서 그것도 아닌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이나 네이버의 검색을 통해서 알라딘 외부에서 방문하는 것인데 이것도 보통은 자기 포탈의 블로그 위주로 검색되기 때문에 제 글이 쉽게 검색될것 같지 않군요.
뭐 알라딘에서 이 글을 볼 일이 없겠지만 혹시라도 본다면 개인적인 궁금증때문이기도 한데 일종의 소통차원에서 방문자를 알라딘서재에서 오는지 외부에서 오는지 알려주는 시스템을 개발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