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디너 분들중에서 남성 그중에서도 30대이상이면서 일본 만화나 에니메이션을 좋아하셨던 분들이라면 아마도 대부분 한번을 본 기어기 나는 잡지가 바로 뉴타입이 아닐까 싶습니다.

뉴타입은 일본 카도카와 쇼텐에서 발간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전문 월간 잡지로 1985년 4월 기동전사 Z건담의 첫방영에 맞춰 건담 Mk-II의 헤드를 표지모델로 삼아 창간되었기에 올해로 발간 40주년이 되었네요.

<일본 뉴타입 창간호>


일본 뉴타입은 1990년대 초반에 한국으로 알음알음 소개되었는데 흔히 말하는 보따리 장사들이 주로 수입해서 현재 명동에 있는 중국대사관 부근의 해외잡지를 취급하던 곳에서 판매했으며 국내의 오덕 1세대들이라고 할 수 있는 애니를 즐겨봤던 학생들이 주로 구입했다고 하지요.


한국에서는 1999년 7월부터 대원씨아이를 통해 발간했는데,보통 그 달의 애니메이션 관련 기사나 예고로 이루어져 있고 연중으로 악명 높은 파이브 스타 스토리도 여기서 연재했다고 하는군요.90년대 애니 덕후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은 뉴타입은 일본판에 비해 대략 20일 늦게 간행되어서 정보지로서의 역활을 못하긴 했으나 일본 가수들의 내한 공연이나 국내 성우들에 대한 인터뷰나 관련정보가 실려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뉴타입은 애니 전문 잡지이지만 특이하게 한국에서는 한국십진분류법상 600번대로 분류된 탓에 국립중앙도서관및 전국의 중·고등학교 도서실이나 시립 도서관에서 PC사랑과 함께 실용취미라는 분류로 흔히 구독되기도 했습니다.


뉴타입은 90년대와 이천년대 초반 일본의 애니 정보를 다루던 전문지였으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일본의 애니 정보를 굳이 잡지를 통할 필요없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굳이 독자가 돈을 지불하면서 잡지를 구해할 필요성을 못느끼게 되면서 2015년 6월에 잠정 휴간이 되었지만 10년이 지난 2025년 현재도 재간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폐간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사실 저도 일본 애니에 흥미가 있어 뉴타입에 대해 알고 헌책방을 뒤지면서 뉴타입 초판본부터 수집하기는 했지만 역시 같은 이유로 인터넷에서 다수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뉴타입 수집을 그만두었습니다.

그런 뉴타입이 일본에서는 아직도 간행중이며 올해로 간행 40주년을 맞이한다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옛 추억이 생각나 글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당^^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