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업무와 관련해서 또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각나 다시 끄적거려 보겠다.작년말인가 역시 얼마 안되는 돈을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를 주는 곳을 찾기이해 동네 은행들을 천천히 걸어 돌은적이 있다.
그때 우땡은행 창구에 들려 은행원에게 정기예금 금리를 물어보았다.
나:1년짜리 정기예금 금리가 얼마인가요?
은행원:3%요(단답형으로 추가 다른 설명이 없다)
나"요즘 한은 시중 금리는 얼마인가요?
은행원:모르겠는데요
솔직히 이 지점에서 나는 빡쳤다.은행원이 한은 시중금리(그당시 한 1년덤게 동결된 상태였다)을 모른다는 것이 말이 안되지 않나.게다가 기준금리보다 정기예금 금리가 0.5%로 낮게 부르는 은행은 주변을 돌면서 처음 보았다.
나:아니 한은 기준 금리가 3.5%인데 1년 정기예금 금리가 3%간 맞나요?
은행원:(잠시 당황하더니) 은행 정책상 정기예금 금리는 3%지만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시면 3.6%를 드립니다
나:아니 아까는 그런 설명이 없었잖아요.그리고 나도 인터넷이나 모바일뱅킹이 창구보다 이율이 높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봐야 0,2~0.3%정도 높은데 여기처럼 0.6%갭을 두는 은해은 처음 모았네요.젊은 사람이야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을 하겠지만 나이드신 어르신들은 보통 창구를 이용하시는 편인데 이러면 노인분들을 차별하는것이 아닌가요?
은행원:(당황하며)아니 그 내용을 창고에서 잘 설명하고 요즘 어르신들은 스마트폰을 잘 하시고 혹 못하시는 분들은 저희가 도와드려요.
하지만 아까 나한테 후속 설명이 없던것을 보니 전혀 믿음이 가질 않았다.
나:은행 몇군데 돌았지만 여기처럼 창구와 모바일/인터넷 뱅킹의 금리차이가 큰곳은 처음 보았고 게다가 기준 금리보다더 훨씬 낮은 예금금리를 책정하는 것도 이해할수 없네요.이것은 고객을 차별하는 행위가 아닌가요? 어차피 이에 대해 답변한 권한이 있으니 본점에 연락하셔서 전화좀 바꿔주세요.제가 문의할테니
은행원:ㅣ(매우 당황하며) 저도 어디다 질의를 해야될지 잘 모르겠으니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제가 확인해서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사실 창구 직원과 이야기를 더 해봐야 게속 빙빙 돌테니 내 번호를 알려주고 집으로 돌아왔다.하지만 그후로 몇달이 지났어도 연락이 전혀오질 안않았다.생각같아서 다시 찾아가고 싶었으나 갑작스레 망막내 실핏줄이 터져서 앞이 한동안 보이질 않아 결국 집에 있어 유야무야 되었다.
사실 은행들이 창구보다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에 금리를 조금 더 주는것이 보편적인데 이는 앞으로 지점을 줄이고 창구직원을 없애 이윤을 극대화시키가 위한 기초 작업이라고 생각하기에 뭐라고 항의할 생각은 없다.하지만 우땡 은행처럼 기준 금리 3.5%보다 훨 낮은 3%금리(창구 일년 정기예금)를 적용하고 인터넷/모바일 뱅킹은 3.6%를 제공하는 시중 은행은 정말 처음 보았기에 왜 그런 정책을 사용하는지 정말 소비자 입장에서 순순하게 궁금했다.게다가 창구에서만 거래하는 노인들의 경우 굉장한 불이익을 받을수 있지 않은가? 물론 이를 설몋하고 도와준다고 하지만 내 경우를 보니 솔직히 제대로 설명할지도 의문이고(은행 창구에서 노인들 속이는 경우가 한두번인가?),그냥 창구에서 통장을 만들면 되는데 왜 불편을 유도하는지도 잘 모르겠다.
직금도 계속 그런 정책을 사용하는지 캐 묻고 싶지만 돈도 업마 없는 놈이 따따부따 따지는 진상고객이 되고 싶지도 않거니와 연락 한통도 없는 그딴 은행에 두번 다시 갈 일이 없을것 같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