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거 알런 포하면 추리 소설의 아버지이자 미국 소설계의 천재로 본격적으로 현대 단편소설이 체계화된 인물로 유명하지요.그는 궁핍, 음주, 광기, 마약, 우울, 신경쇠약으로 점철된 대단히 불운한 삶을 보냈지만 19세기 미국 문학의 새로운 '미와 전율'을 창조해낸 인물입니다.

사실 포는 살아생전  그의 조국인 미국보다 오히려 유럽에서 더 많이 알려졌는데 그의 탐미적인 작품세계가 19세기 청교도적 윤리관을 가졌던 미국과는 맞지 않았기 떄문이죠.

포우하면 추리소설 애독자라면 바로 최초의 탐정인 뒤팽과 그가 나오는 세 단편(모르가거리의 살인,마리로제의 수수께끼,잃어버린 편지)를 떠 올리겠지만 일반 독자들이라면 아마도 바로 검은 고양이를 떠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시공사에서 나온 포 전집은 국내에서 수많은 출판사에서 나온 애드거 앨런 포의 완전판이라고 합니다.사실 포는 저작권이 소멸되어서 여러 출판사에서 많은 작품들을 내놓고 있었지만 그의 전 작품이 나온 적은 아직까지 한번도 없었던것 같습니다.

아~~ 단편 소설에 한해서는 두개 출판사에서 포의  작품을 간행한 적이 있습니다.

 

첫째는 하늘연못의 애드거 앨런 포 단편전집이지요.이 책은 포의 장편인 아서 고든 핌 이야기 와 줄리어스 로드먼의 일기를 제외한 단편만 간행한 책입니다.

 

 

 

99년에 나온 포 단편전집은 절판된뒤 동 출판사에서 우울과 몽상이라는 제목으로 재간됩니다.

 

 

과거에 발행한 4권을 한권으로 묶어 이름만 달리 재편집한 우울과 몽상은 인테넷이 발달해서인지 과거와 달리 부실 번역논란으로 많은 비난을 받게 됩니다.

그러데 하늘연못에선 포의 단편전집외에 포의 문학세계를 접할수 있는 5편의 산문집을 국내에서 처음 출간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하늘 연못으 포 단편전집과 산문집을 절판되게 되지요.

 

하늘연못의 포 전집이 절판된후 2015년에 코너스톤에서 애드거 앨런 포 전집을 간행하게 됩니다.

코너스톤의 애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은 하늘연못이 단편 전집만을 구성한것과 달리 포의 장편과 단편소설 68편을 모두 담은 ‘국내 최초의’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이지요.다만 하늘 연못에서 간행했던 포의 산문집은 제외 한것 같습니다.

 

 

이후 2018년 11월에 시공사에서 애드거 앨런 포 완전판을 출간하네요

 

시공사의 포 전집이 기존의 하늘연못과 코너스톤과 달리 완전판이라고 할수 있는것은 두 출찬사에서는 간행하지 않았던  시를 전집에 포함시긴 것이죠.시공사판 포우 전집은 장단편 67편의 소설과 56편의 시 전편, 초역의 작법 에세이까지름 모두 담고 있기에 포 전집 완전판이라고 주장할만하다고 여겨집니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