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기필코 책을 덜 살 것이다. 읽지 않고 쌓여 있는 책 무더기들을 바라보며 올해 초에 결심했다. 그래서 한 달에 한 번만 사기로... 결심. 결심. 그리고 1월에 한 번 밖에 없는 구매찬스를 썼다. 벌써 도착. 다음은 2월이다. 불끈!

 

 

 

 

 

 

 

 

 

 

 

 

 

 

 

 

 

이건 내가 읽으려고 산 건 아니다. 엄마의 부탁. 엄마는 예전 범우사 판으로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를 두 번 정도 읽으셨다. 읽어도 읽어도 좋다며 이번에 간만에 또 읽겠다고 펼쳤더니 판형이나 글씨가 눈에 잘 안 들어온다고 최근에 나온 책으로 다시 사달라고 연락을 하셨다. 찾아보니, 의외로 <율리시즈> 번역본이 별로 없었다. 일단 범우사 새로 나온 것을 사긴 했지만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동서문화사 것도 있던데 개인적으로 동서문화사의 번역이나 편집 상태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아쉬운 대로 범우사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재미있다고 한번 읽어보라고 엄마는 말씀하시는데.. 엄마. 4권 짜리 책을 읽을 여유가 지금은 없네요. 조금 이따가. 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주의 책 함께 읽기 3월 책이라 미리 샀다. 보면서 긴장하려고. 확실히 긴장되기는 한다. 책 표지부터가 빨갛고 두께도 두껍고. 3월이 기대되면서도 부담스러워지는 이 느낌이란. 하지만 읽고 싶은 책 목록에 있던 것이고 이렇게 같이 읽지 않으면 한 권 뚝딱 하기 어려운 내용인지라 3월에 필승. 하기로. 이라영 독서 에세이는 어디선가 재미있다고 해서 샀다. 제목이 맘에 들기도 하고. 이 분, 유튭이나 알라딘 TV인가에서도 말을 잘 한다고 하던데. 한번 읽어보기로.

 

 

 

 

 

 

 

 

 

 

 

 

 

 

 

 

 

 

 

정세랑의 책은 이미 한 권 사둔 게 있다. <지구에서 한아뿐>. 아직 안 읽었다 (ㅠ). 그럼에도 이 <시선으로부터>를 또 산 건, 이 책이 갑자기 더 재미있어 보였기 때문이라고... 민망스럽게 고백한다. 어쨌든 둘 중의 한 권은 조만간 읽을 생각이다. 정세랑이라는 작가의 글이 도대체 어떻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궁금하다.  <그녀, 클로이>는 수연님의 페이퍼를 보고 고른 책이다. 마르크 레비의 책은 처음인데, 일단 출판사가 '작가정신'이라는 것에도 믿음이 가고 내용 자체도 내가 선호하는(?) 내용이기도 해서 선듯 골랐다. "다름에 대해 이야기하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코미디" 라니. <좋았던 7년>은 이스라엘 작가의 글이다. 누군가의 글에서 이 책이 너무 좋아서 여러 번 봤다는 대목을 읽고 (장강명의 글이었던가. 또 장강명?) 집어 보았다. 이스라엘 소설가라고는 아모스 오즈만 접한 터라. 어떨까 궁금하다. (궁금한 것도 많다, 비연..ㅜ)

 

 

 

 

 

 

 

 

 

 

 

 

 

 

 

 

이 책은 작년부터 계속 알라딘 서재에서 많은 분들이 좋다고 올려서 사서 봐야지 라고 내내 생각했었다. 그 생각이 깊었던 걸까. 이걸 친구네 서점에 신청한 걸 깜빠닥 잊고 알라딘에서 또 사버렸다.. (이넘의 정신ㅜ).. 그러니까 나에게 이 책이, 새 걸로 두 권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아 정말. 우짜지. 어쩐지 사면서 뭔가 기시감이 느껴지더라니. 한 권은 올케한테 선물로 줄까. 조카는 다 커서 이제 어린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 주면 좋아할라나. 흑.

 

 

 

 

 

 

 

 

 

 

 

 

 

 

 

 

 

도시사회학 연구자의 글이고, 220년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이기도 하다. 내용이 흥미롭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연구한 결과를 책으로 묶었는데,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여성 도시 노인의 생애사적 특징과 재활용품 수집이라는 일을 통해 가난을 들여다본다.. 라고 책소개에 나와 있다. 가난이라는 것. 노인이라는 것. 인생이라는 것.. 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줄 책으로 보인다.

 

 

 

 

 

 

 

 

 

 

 

 

 

 

 

 

크크크. 잠시 멈추었던 만화책 수집을 다시 시작해볼까 한다. 소년탐정 김전일은 애장판으로 13권까지 있는데 14권부터 다시 모아야지 싶고. 이걸 e-book으로 보는 건 어떨까 잠시 생각하다가, 그냥 하드카피로 모으기로 결정했다. 만화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간식을 먹는 재미가 쏠쏠해서 말이다. 물론 넘 길어서 소장하기 힘든 책들은 e-book으로 볼까 싶기도 하고.  

 

 

 

 

 

 

 

 

 

 

 

 

 

 

 

 

이 책은... 내게는 필요없는 책이지만... 요즘 학생들은 논문 작성하는 것도 가르쳐줘야 한다고 해서 할 수 없이 한 권 구입했다. 물론 내가 그냥 정리할 수도 있으나, 아무래도 좀더 깊이있게 얘기해주려면 책 한 권 정도는 참조해야지 하는 마음에. 요즘은 학위/학술논문 작성 컨설팅이 유행이라는데. 인터넷 들어가서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이걸 유료로 컨설팅하는 업체가 여럿이라는 것에 깜짝 놀랐다. 우리 때(라니까.. 뭔가 라떼는.. 이 생각나서 이렇게 말하기는 싫지만)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 요즘은 뭐든 누군가의 강의를 듣지 않고는 습득이 안되는 모양이다. 예전에는 (다시 라떼는..) 선배들과 교수님이 하는 걸 잘 따라가다보면 어느 순간 머리 속에서 정립되는 그 무엇이 있어서 그걸로 논문을 썼었는데 말이다. 아뭏든 세상이 변했으니 적응해야지... 학생들에게 유료 컨설팅 받으려 하지 마라, 내가 다 가르쳐줄게 라고 큰소리 빵빵 쳐서.. 부담이 좀 된다.

 

 

_________

 

 

이 정도면, 한 달에 한 번만 구입해도 되지 않을까. 여러 권 샀으니.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1-08 13: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머! 어머님 닮아 지적이었군여! 멋짐폭발♡ 저도 언젠가 다른 출판사로 다시 읽어보고싶어요.
저에겐 율리시스는 ‘눈을 감고 보라!‘이거 하나 남았어요ㅋㅋㅋㅋㅠ

비연 2021-01-08 14:51   좋아요 2 | URL
아.. 제가..지적.. 이진 않지만.. ^^;; 엄마가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하는 건 저도 신기.
미미님은 벌써 읽으셨군요! 다른 출판사에서도 번역되어 나오면 좋겠는데...

단발머리 2021-01-08 16: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율리시스>는 평생 한 번 읽기도 어려운 책 아닙니까. 어머님은 진정한 독서인이십니다!!! 근데 진짜 표지가 너무 옛스러운데요 ㅎㅎㅎㅎ

비연 2021-01-08 14:52   좋아요 2 | URL
엄마가 책을 워낙 좋아하셔서.. ㅎㅎㅎ 제가 그 영향을 좀 받은 듯.
표지가 정말이지... 범우사는 표지 디자인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것이 =.=;;

Falstaff 2021-01-08 14:31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저도 <율리시즈>는 예전 독수리 그림 범우사 세 권짜리 금속활자본을 가지고 있고 읽었는데요, 범우사가 금속활자 시대에서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거의 기적적으로 망가진 것이 바로 오탈자, 교정수준입니다. <율리시즈>를 계속해 번역하지 않는 OECD 국가, 아마 대한민국 말고 별로 없을 듯합니다.
이 책,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어렵긴 좀 어려운데, 못 읽을 수준 아닙니다. 너무 쫄지 마시고 한 번 도전해보세요. ^^
걍 열일곱 편의 중단편과 한 편의 희곡을 읽는다고 생각하시고 하루에 딱 한 개 씩만 해치우면 한 달 안에 끝낼 수 있습니다. ㅋㅋㅋ

비연 2021-01-08 14:53   좋아요 3 | URL
Falstaff님도 읽으셨군요! 저도 이번에 찾아보면서.. <율리시즈>같은 책을 민음사나 열린책들이나 등등등의 문학전집 펴내는 출판사에서 왜 외면하고 있지? 라는 의문이 들더라구요.

Falstaff님이 안 어렵다고 하시니.. 흠.. 제게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흠... 가까운 시일 내에 한번 도전해볼까 싶기도 하고..ㅎㅎ;;;;

Falstaff 2021-01-08 15:16   좋아요 6 | URL
아마, 모르긴 몰라도, 김종건 선생이 워낙 제임스 조이스를 꽉 쥐고 있어서 후학들이 감히 번역을 하겠다, 즉 선생을 극복해보겠다고 나설 수 없어서... 인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의 문제점은, 사실은 선생을 뛰어넘는 후학이 있음에도, 새로이 조이스를 번역하겠다고 나서기가 쉽지 않는다는 것입지요.
비슷한 예가 <그리스인 조르바>를 다시 번역하기 위해 유재원은 이윤기의 죽음이 필요했을 수도 있었지 않나 싶어요. 이윤기와 유재원이 절친한 사이였음에도(함께 크레타 섬에 있는 카잔자키스의 무덤에 가서 한국 소주와 북어 놓고 절 두 번 반, 성묘한 건 사실입니다), 완전 야사라서 증명할 수 없는 유언비어인데요, 이윤기가 자기 죽기 전에 번역하지 말라고 부탁했다는 이야기가 돌 정도였거든요. 이윤기의 조르바는 그리스어-불어-영어-한국어의 3중역이고, 유재원의 조르바는 직역임에도 불구하고요.
우리나라 문학계가 대충 이렇습니다. 만일 그게 사실이라는 전제로 말하자면 말입니다.

비연 2021-01-08 16:37   좋아요 0 | URL
아.. 김종건 선생님이 제임스 조이스로 유명한 털사 대학교를 나오셨길래 이 분야 대가구나 하긴 했었는데.. 그런 점이 있군요. 학계라는 것이, 더 경직되어있구나 라는 생각도 들고. 이윤기 선생님의 이야기도 사실이라면 아니 사실이 아니어도 그런 분위기가 반영된 것 같고. 조금 씁쓸합니다...

페크pek0501 2021-01-08 14: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율리시즈를 포기. 너무 읽을 분량이 많아서요.
그러나 내용은 궁금합니다. ^^

비연 2021-01-08 14:53   좋아요 2 | URL
그쵸. 넘 길어요.. 도대체 몇 권짜리 책을 읽어낸다는 게 요즘은 더 힘든 것 같아요.
저도 내용이 궁금한데. 이게 내용을 설명하긴 좀 힘든 내용인 듯 ㅎㅎㅎㅎㅎ

몰리 2021-01-08 15: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대화가 <율리시스>에 집중...!
저도, 헉! <율리시스> 읽는 어머니!
우리 세대에도 읽은 사람 극히 희귀할 텐데요.
예전 어느 친구 부친이 오래 진보정당 지지자였던 것에 (그 친구는 민주당)
모두가 놀라던 기억이 납니다.

비연 2021-01-08 16:38   좋아요 1 | URL
그..그러게요.. 제가 읽으려고 샀다는 책에는 그닥 관심이 없으시고.. <율리시즈>에만... (비연무룩)
친구분 부친이 진보정당 지지자였다는 게 더 놀랍습니다만, 허허.
저는 제 친구가 골수보수라..(이걸 보수라고 해야할지..) 요즘 난감한 상황인데 말이죠 ;;;;

라로 2021-01-08 15: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제목보고 웃으면서 페이퍼 읽어요. 아니 그럼 어머님은 율리시즈를 세번째 읽게 되시는 거에요?? 저는 한번도 읽어본 적이 없는데요. 유명한 책 중에 이제 겨우 코스모스 읽었는데 말이죠. 👍 올리신 리스트에서 저는 정세랑의 <시선으로부터> 하고 <가난의 문법>요!! 하아 그런데 선편으로 받은 책 이제 겨우 읽고 있고요, 전자책으로 20개나 산 책은 아직 다운도 안 받았어요. 🤣🤣🤣🤣🤣 그런데 장바구니에 벌써 40권 정도 담아놨;;; 미챴나봐요. ㅠㅠ 이래서 알라딘에 들어오면 안 된다니까!!!!😰😰😰😰😰

비연 2021-01-08 16:39   좋아요 0 | URL
ㅋㅋㅋ 제목이 참..ㅎㅎ 맨날 안산다 안산다 하면서 사대는 책이라니.
<코스모스>는 저도 어릴 때 읽었었는데.. 지금은 기억이 가물가물. 한번 다시 읽어볼까 싶어요.
근데 전자책으로 20개에, 장바구니에 40권! 흠.. 라로님. 알라딘에 들어오면 안된다는 말씀에 지극한 공감이;;
(저도 보관함에 담긴 책 숫자 보면.. 한숨 폭.. 그냥 다 확 사버릴까 싶다가도... 마음을 누르고)

2021-01-08 16: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1-08 16: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유부만두 2021-01-08 17: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갖고(만) 있는 합본은 김종건 역이네요. 표지가 멋져서 맘에 듭니다.

비연 2021-01-08 17:32   좋아요 0 | URL
아. 합본도 있었군요. 분권한 표지는 정말 고풍스러운데(ㅜ) 합본 표지는 어떤가 문득 궁금.

수이 2021-01-08 17: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르쳐주세요 비연님_ ㅇ-ㅇ 율리시스 율리시스 언제 읽어야죠. 넘 읽을 책 많아요. 율리시스 읽는 어머님이라니 너무 멋지다...... 이라영 에세이 깜박했는데 2월 책 사면서 넣어야겠어요.

비연 2021-01-08 19:28   좋아요 0 | URL
흠흠.. 수연님.. 저..저도 알 수가 ...;;;;; 언젠간 읽어야죠, 그럼요 그럼요 (먼산..;;;;)

Falstaff 2021-01-08 22:19   좋아요 2 | URL
아, 글쎄 지금 당장 읽으셔도 된다니까요. 넘 쫄지 마세요. 지가 기껏해봤자 소설밖에 더 됩니까. 읽다가 못 읽겠으면 그건 수연/비연 님 책임이 아니고요, 조이스 책임이라니까요! ^^

비연 2021-01-08 23:17   좋아요 0 | URL
ㅋㅋㅋ Falstaff님의 응원에 힘입어, 조만간 도전해보기로! 조이스 책임이니까요 그럼요 그럼요.

공쟝쟝 2021-01-08 18: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필코 더 많이 사겠다가 아니라는 사실이 ㅋㅋㅋㅋ 놀라워요! 저는 올해 첫 책은딱 한권 샀어요 (소심) 미리 책 사도 미리 읽기는 없기입니다! (3월, 3월의 책 말이예용)

비연 2021-01-08 19:30   좋아요 0 | URL
제가 그 책을 받고 바로 든 생각. ‘이걸 과연 읽을 수 있을까?‘... 그러곤 책장에 바로 퐁당.
3월 초에 펼칠 수나 있을 지 모르겠어요. 넘 두껍... 800페이지가 넘... (흑)

블랙겟타 2021-01-08 20: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중학생때까지는 김전일 열심히 봤거든요 그 이후론 고등학생때 코난으로 갔다가 탐정학원q로 갔다가 지금은 보는게 없네요 ㅋㅋㅋ

저도 만화책은 종이로 봐줘야 그 맛이 산다고 생각하지만 책장 압박으로.. e북 나오는 건 e북으로 사고 있어요

비연 2021-01-08 23:12   좋아요 1 | URL
제가 김전일류를 좋아해서 코난도 좋아하고.
다른 건 소장하기 부담스러워서 e북으로 사볼까 싶지만, 이 시리즈는 소장하기로 결심. ㅎㅎㅎ

파이버 2021-01-09 00: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전일... 초등학생 때 사촌오빠 방에 있던 만화책을 열심히 탐독했던 추억이 새록새록 나네요ㅎㅎㅎ ‘어린이라는 세계‘는 저도 샀어요~ 기대중입니다^^! 알라딘에서만 사면 같은 책을 또 안 살 수 있는데 가끔 동네서점에서 구입하면 책이 겹치더라구요. 저도 몇번 그런적 있었어요ㅠㅠ

비연 2021-01-09 00:28   좋아요 1 | URL
아.. 파이버님. 다행입니다. 저만 까먹고 두 권 사고 그러는 게 아니었군요..^^;;;; 친구 서점에서 산 책과 알라딘에서 산 책, 같은 두 책을 나란히 두고 고민 중이에요. 우짤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