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7월 9일 - 하루종일 흐림

 

오늘 한 일 - 토마토 하우스 곁순 정리, 배꼽썩음병 걸린 토마토 제거

 

토끼, 닭, 오리, 흑염소가 모여 사는 비닐하우스 우리가 난리가 났다. 토끼는 어제에 이어 또 탈출했고, 흑염소까지 밖으로 나와 떠돌기 시작했다. 도대체 어떻게 밖으로 나왔는지 모를 일이다. 아무튼 밖으로 나온 동물들을 다시 집으로 들여다 놓았다. 토끼는 두번째이다보니 잡기가 훨씬 쉬웠다. 흑염소는 다행히 큰 말썽없이 우리로 들어갔다.

 

이들을 다시 하우스 안으로 들여다놓고 생각해봤다. 도대체 이들은 왜 탈출하려고 하는 걸까. 영화 <마다가스카>에선 뉴욕의 동물원에서 탈출하는 동물들의 모험담을 그리고 있다. 영화 속에선 자유를 향한 탈출이라는 이상과 함께 동물원이 주는 안락함이라는 현실이 잠깐 충돌하는 장면이 나온다. 자유가 좋긴 하지만 때 되면 알어서 나오는 먹이와 잡아먹힐 걱정없는 잠자리가 주는 편안함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대립은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떠올리게 만든다. 사람들은 속박으로부터의 자유를 원하지만, 그 자유 속에는 불안과 고독이 꿈틀대고 있다. 이것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오히려 구속을 원하게 된다.

 

나는 자유를 꿈꾸며 귀농을 선택하고자 연수를 받고 있다. 그러나 가끔 흔들린다. 자유로부터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불쑥 불쑥 솟아나기 때문이다. 그래도 아직까진 잘 버티고 있는 것 같다.

 

아참, 그러고 보니 농장의 동물들이 왜 탈출했는지를 이야기하지 않았다. 추측건데 배가 고파서다. 동물원의 동물들처럼 제때 식사가 보장되지 않았으니 갈등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일단 탈출해서 먹어야 한다. 동물들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사람이 없으니 이들에게 먹이를 꼬박꼬박 챙겨주는 사람도 없다. 농장일에 쫓기다보면 가끔 밥을 챙겨주는 것을 잊어버리곤 한다. 그러니 이들의 탈출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나의 귀농은 어떻게 되련가. 밥은 먹고 살려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2013-07-10 0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먹이 때문에만 탈출하지는 않아요. 짐승들도 갇힌 것 얼마나 싫어하는데요.
더구나 비닐집이 우리라면... 짐승들은 이 더위를 어떻게 견디겠어요.
저희도 죽기 싫어 살려고 탈출을 하지요...

자급자족을 생각하면 시골에서 잘 살 수 있습니다..
농작물 팔며 생계 이으려 하면 도시 못지않게 힘들기만 할 테고요..

하루살이 2013-07-10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닐은 위에만 비가림 형식으로 되어있어요. 아래는 철망으로 구멍이 쏭쏭~.
그리고 그전까지 탈출을 안하던 녀석들이 갑자기 한꺼번에 탈출한 까닭을 짐작해 본게 먹이였답니다.

아, 그리고 귀농은 자급자족을 생각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그것마저도 그리 녹녹치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또한 나 혼자만의 자급자족으로 그치지 않고 지친 사람들의 쉼터가 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답니다. 특히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추억이 가득한 고향을 만들어주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