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년 전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의 원작 소설인 <파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대충 내용은 생각나지만 책을 읽고 나서 구체적으로 어떤 느낌을 받았었는지 잘 떠오르지 않았다. 그래서 그당시 적어놓았던 소감을 들춰보니 희망과 공포라는 두 글자에 매료되어 있었다. 지옥의 끝에서라도 미소를 잃지 않으려는 희망, 그리고 그 희망을 산산히 부서뜨릴 수 있는 공포감으로부터 벗어나기.

그럼 이번 이안 감독의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를 보고나서는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영화의 줄거리는 소설과 똑같다. 인도에서 동물원을 경영하던 한 가족이 파산 위기에 처하자 캐나다로 이민을 결심한다. 하지만 캐나다로 떠나던 화물선은 푹풍우를 만나 침몰하고 구명보트 위엔 얼룩말, 오랑우탄, 하이에나, 벵골 호랑이, 그리고 주인공인 파이가 타게 된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다른 동물들은 먹이 사슬에 따라 죽어가고 호랑이와 파이만 남는다. 이 둘은 227일간 바다 위에서 공존하게 된다. 파이는 이윽고 멕시코 해안에 닿아 살아남게 된다. 하지만 일본 선박회사는 배가 침몰한 이유를 알고자 하고 파이는 자신의 생존에 대한 또다른 이야기를 전해준다. 상식적으로 이해될만한 스토리로 말이다. 소설에선 이 부분이 가장 충격적이었던 같은데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일거라 믿는다.

아무튼 소설과 흡사한 이야기 덕분에 영화를 본 소감 또한 별반 다르진 않았다. 삶에 대한 의지, 즉 희망을 끝끝내 지켜내야 한다는 것 말이다. 하지만 또하나 덧붙여져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믿음에 대한 태도다.

파이는 어렸을 적 힌두교, 기독교, 이슬람교를 차례로 믿게된다. 게다가 어른이 된 지금은 유대교를 가르치는 강사다. 어떻게 여러가지 종교를 믿으면서도 내적인 갈등이나 혼돈에 빠지지 않았을까. 그건 모두가 나에게 똑같이 생명을 주신 신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파이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도 이런 밑바탕을 전제로 들으면 달라진다.

파이가 난파한 화물선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생존자라는 사실은 하나다. 하지만 그것의 이야기는 희망으로 가득찬 벵골 호랑이와의 공존을 말하는 것과 절망과 공포감, 끔찍함으로 이루어진 사람들간의 살육으로 이루어진 것 두가지가 있다. 이 두가지 이야기 모두 사실일 수 있다. 이 세상엔 잔인한 살인자들도 존재하고 한없이 베푸는 성인들도 존재하듯이 말이다. 그러나 두 이야기 만큼이나 삶을 대하는 태도는 극과 극으로 달라질 수 있다. 당신이 어떤 이야기를 믿는지에 따라서 말이다. 결국 태어나서 죽는다는 사실은 매 한가지나 우린 희망이라는 믿음으로 살아갈 수도 절망이라는 좌절 속에서도 살아갈 수 있다. 오직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것인가가 문제다. 두 이야기를 모두 믿는다 해도 결국 선택은 내려져야 한다. 파이는 희망을 선택했고 믿었다. 희망을 선택한다고 해서 삶이 순탄한 것은 아니다. 벵골 호랑이와 단 둘이서 망망대해를 헤쳐나가야 한다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이겠는가. 희망이 삶을 쉽게 이끌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살만한 것으로는 만들어줄련지 모른다. 반대로 절망감에 쌓인채 살아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 것인지 상상해보라. 자, 그럼,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고 싶은가.

 

2. 영화는 물의 향연이다. 바다가 얼마나 예쁜지, 생명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3D를 통해 몽환적으로 보여준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3D 영화가 하늘을 배경으로 하거나, 앞뒤로의 움직임을 사실적 입체감으로 표현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마치 하늘 위에서 날고 있는듯한 착각을 줄 정도로 깊은 바다에 비친 별들 위로 지나가는 보트의 모습, 투명한 바다 속 해파리들의 유영과 고래의 등장, 고요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잔잔한 바다의 모습 등, 움직임이 극히 자제된 영상들이 3D를 통해 신비감을 더하고 있는 것이다. 투명함이 주는 깊이감. 3D의 또다른 매력이다. 그리고 이 신비함이 영화의 주제라 할 수 있는 희망을 밝고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는 셈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13-01-07 16: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원작을 읽진 않았는데 이 영화는 꼭 3D로 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이안 감독이기도 하구요.^^

하루살이 2013-01-08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반엔 조금 지루한 면도 있지만, 바다를 보여주는 풍경은 꿈속을 여행하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3D로 볼만한 작품으로 강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