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인생이 연극이라면 지금 나는 2막을 꿈꾸고 있다. 지금까지의 1막은 잘 짜여진, 또는 정해진 각본대로 충실하게 따른 정통연기를 보여준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 첫걸음을 내딛어야 하는 2막은 그 첫장을 즉흥연기로 시작한다. 아무런 각본도 없이 극의 전개가 어떻게 진행될지도 모르는 즉흥연기 말이다. 아마 나의 인생 후반기는 지금 이 즉흥연기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내가 생각한대로 흘러만 간다면 더할 나위업겠지만 지금의 나의 심정은 그야말로 두려움 뿐이다.

망망대해 정말 보이는 모든 곳이 바다뿐인 곳에서 홀로 나룻배를 타고 있는 기분. 지금 내 앞에는 이정표라고는 없다. 물론 나침반도 갖고 있지 않다. 이 배가 어디로 흘러 갈지 잘 모르겠다. 그러나 지금 이렇게 노를 젓고 있는 이 순간만큼이라도 행복했으면 좋겠다. 비록 나의 나룻배가 그 목표점에 도달하지 못할지라도 말이다.

겁난다. 두렵다. 그러나 2막은 펼쳐질 것이다. 각본대로 사는 삶은 더 이상 싫다. 안온한 삶이 주는 마약과 같은 쾌락에서 벗어나 내 몸이 진짜로 몸부림칠 그런 기쁨을 위해 노를 저을 것이다.

부디 나에게 용기를 주소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jenny-come-lately 2004-06-25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럽습니다..

piano避我路 2004-06-25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과에 관계없이 하루살이님의 용기 있는 결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이제 인생의 2막을 준비해야 하는데... 실루엣 조차도 느낄 수 없는 제 모습... 두려운 건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두려움은 실패에 대한 부담감에서 오는 것이겠죠.
제가 가끔씩 되뇌이는 말입니다.
"부채가 자산인 것 처럼, 실패도 자산이다." 용기 내세요.

하루살이 2004-06-25 1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 용기 충천. 님들의 글로 힘을 얻습니다. 백수로 한 2년 살아야 할것 같은데 아무래도 이 기회에 일일일식(一日一食)을 하면서 수행자의 모습처럼 살아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아무래도 전 생활비를 아껴야 하겠기에 ㅋㅋㅋ) 2년후엔 또 얼마나 많은 풍랑을 만날지 모르겠지만 그 동안만이라도 즐겁게 살 수 있었으면 그리고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님들도 힘내세요.

icaru 2004-06-26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뱃머리를 바꾸셨나 보네요~~!! 잘은 모르지만... 멋지십니다...대단한 용기가 따라줘야 했었을듯 헌데...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