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술 - Daytime Drinking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낮술은 우연과 우연이 겹치면서 발생하는 황당한 사건들로 이루어졌다. 겹쳐지는 우연성이 작위적인 냄새가 나지만 그래도 그 황당함에 웃음이 폭발하는 유쾌한 영화다.  

낮술은 단순한 반주를 넘어섰을 때 붙여주는 이름이다. 일상으로부터의 이탈, 즉 일탈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밤에 먹는 술은 일과가 끝나면서 시작되지만 낮술은 일과 중에 발생한다는 점에서 언제고 일탈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일탈은 일상에 갇혀 사는 사람들에게 가끔 로망으로 다가온다. 그러나 그 끝은 언제나 속이 쓰라릴 뿐이다.  

가을 햇살이 눈부신 교외. 황금 들판에서 벼베기를 하는 모습은 너무나 평화롭고 아름다워 보인다. 하지만 그 속에서 낫으로 벼를 베는 농부들의 허리는 끊어지기 일보 직전이다. 낭만적으로 보이는 풍경이라는 것도 그 풍경 속으로 들어가는 순간 낭만은 사라지기 십상이다. 영화 낮술도 그렇다. 한겨울 모래사장에서 컵라면과 함께 먹는 소주라거나, 펜션에서 만나게 되는 여인, 여행 중 옆자리에 같이 앉게 된 이성 등등 낭만적으로 보이는 풍경이 악몽의 단초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낮술의 주인공 상훈은 실연의 아픔을 잊어야 한다며 정선 여행을 제안하는 친구들의 말을 거절하지 못하고 정선에 온다. 하지만 친구들은 모두 술에 취해 서울에 머물러 있게 되면서 혼자서 여행을 시작한다. 그 여행은 친구의 제안으로 시작됐고, 여행 중에 만나는 사람들의 또다른 제안으로 계속된다. 하지만 그 제안은 곤경스러운 상황만을 만들어낸다. 

제안에 솔깃해 달콤한 꿈을 꾸지만, 제안이 현실이 됐을땐 악몽인 상황이 계속 재현되는 데도 불구하고 집이라는 일상의 공간으로 쉽게 돌아가지 못하는 상훈을 보면 안타까우면서도 답답하다.  

영화 속에서는 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제안의 달콤함과 악몽을 모두 표현해낸다. 쓰라린 속을 부여잡은 상훈은 술을 거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권하는 술잔을 계속 입에 댄다. 술을 잘한다는 칭찬에, 여자에게 잘 보이겠다는 음흉한 생각에, 감기에 좋다는 말에... 이렇게 거절하지 못하는 상훈을 통해 권위나 힘, 유혹에 약한 성격이 드러난다. 또한 그로 인해 피해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분노하지 못하는 모습도 비쳐진다. 그리고 그 분노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인해 계속 낭패를 당한다.  

이는 단순히 상훈이라는 개인의 성격 때문만은 아니다. 상훈은 분노해야 할 상황에서도 분노하지 못하는 현대인의 자화상으로 비쳐진다. 당장의 눈앞의 유혹에 빠져 허우적대는 통에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알아채지 못하고, 설령 알았다 하더라도 그들을 향해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는 나약한 모습. 그것은 영락없는 우리네 모습이다. 우리는 이제 밖으로 소리쳐 내지르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생각하며 분노스러운 상황도 속으로 삭이거나 헛헛한 웃음으로 비켜간다. 그리고 현실에 안주해 무엇인가를 쫓는데 너무나 바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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