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10월 13일 맑음 7도~22도


새벽녘 추었다가 오후에는 살짝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하루 기온차가 15도나 되니 몸이 쉽사리 적응하지를 못한다. 마음은 얼른 나아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싶은데, 몸은 조심조심하라고 불편함을 안겨준다.ㅜㅜ


지난 주말 수확했던 단호박 한 개를 시험삼아 쪄 먹어보았다. 보통 단호박은 후숙을 거쳐야 단맛이 올라온다. 2주 정도 상온에 두면 노란색이 찐해지면서 맛도 좋아진다고 한다. 



수확한 지 아직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단호박을 잘라보니 색이 연하다. 아무래도 더 두었다가 먹는 것이 좋을듯하다.



단호박 씨앗은 잘 씻어서 구워먹을 수 있다. 나는 먹는 대신 내년에 쓸 씨앗으로 두툼한 것 몇 개를 말릴 생각이다.  



씨앗을 파낸 단호박을 쪘다. 워낙에 커서 반쪽만 넣어도 큰 냄비 한 가득이다. 20여 분을 찌고 나서 숫가락으로 파먹기 신공. ^^ 그런데 아직 단맛이 덜 들어서 밍숭맹숭하다. 확실히 후숙을 해 두어야 맛이 오를 듯하다. 



다음주에는 아무래도 서리가 내리지 않을까 염려스러운데, 밖에는 멧돌호박 한 개가 정말 탐스럽게 커가고 있다. 지금 이맘쯤에는 노랗게 익어가야 하는데, 너무 늦게 자란 것은 아닐까 싶다. 신문지가 되었든 부직포가 되었든 보온덮개를 해주고 더 놔둘지 고민이다. 



한편으론 지금도 수정이 되어서 호박이 열리기 시작하는 것도 몇 개 보인다. 이것들은 밥공기 서너개 크기 정도 클 때 까지 놔두었다 애호박으로 사용해서 찌개에 넣어먹으면 별미다. 아니면 채를 썰어서 호박볶음을 해 먹어도 맛있다. 늦가을이 주는 풍요가 좋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은하수 2022-10-21 0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단호박 씨앗.. 저도 시도해보고 싶어요 초보 텃밭러에게 도움되는 정보가 엄청나네요~~^^